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대구·경북, 의료진 감염 속출에 의료 공백 '초읽기'



보건/의료

    대구·경북, 의료진 감염 속출에 의료 공백 '초읽기'

    의료진 감염에 자가격리자까지 증가…인력 부족
    정부가 가용할 수 있는 군의관·공보의 투입됐지만,
    대구시는 "의료진 피로도 굉장히 높은 상황" 호소
    정부, 민간 의사 자발적 참여 호소…병상 부족도 문제
    "지역 대형병원 중환자실 일부 사용 등 유도해야"

    짧은 휴식을 취하는 의료진. (사진=연합뉴스)

     

    대구·경북 지역을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가운데 현장 의료진들의 감염 사례도 속출하고 있어 진단과 치료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울 지경에 이르렀다.

    정부가 직접 "의료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며 의료진의 자발적인 합류를 요구할 정도로 의료 공백 우려가 커지고 있다.

    대구·경북 지역은 이단 신천지 신도들과 청도 대남병원의 대규모 집단 감염이 발생하며 지역사회 전파가 확산되는 단계에 이르렀다. 대구·경북은 24일 하루만 195명의 확진자가 새로 확인됐다.

    특히, 대남병원의 경우 정신병동에 근무하던 직원 15명 중 간호사, 요양보호사 등 9명이 확진됐고, 나머지 종사자 99명 중 절반이 넘는 46명이 현재 자가격리 중이다.

    경북대병원에서도 간호사 1명이 확진됐고, 대구 가톨릭대병원에서도 간호사와 의사 각 1명씩 확진 판정을 받았다. 31번 확진자가 입원했던 대구 새로난한방병원이나 광개토병원, 트루맨의원, MS재건병원, 삼일병원 등 중소형병원에서도 의료진 감염이 일어나기도 했다.

    의료진 감염은 환자들에게 제공돼야 할 의료 서비스의 공백을 필연적으로 발생시킨다는 점에서 피해가 생길 수밖에 없다.

    병원이 소독과 방역을 위해 일시적으로 폐쇄돼야 하는 것은 물론, 해당 의료진과 접촉했던 또다른 의료진까지 자가격리에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대구 지역을 다녀온 한 전문의는 "대형병원이야 어떻게든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지만, 작은 병원들이 인력 부족에 어찌할 바를 모르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며 "인력 충원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렇게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의료진의 공급은 제한적인데 반해 대구·경북의 진단과 치료 수요는 급증하고 있는 상태다. 또 정부가 대구의 모든 유증상자에 대한 검사를 실시하겠다는 계획을 밝히면서 의료진 증원은 필수가 됐다.

    이미 정부 차원에서 투입할 수 있는 군의관·간호사, 공중보건의 100여 명이 대구로 파견돼 유증상자들의 검체 채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또 공중보건의와 간호사 96명이 대구에서 환자 치료를 돕고 있다.

    하지만 대구지역 의료계에서는 의사만 100명은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권영진 대구시장도 "동산병원과 대구의료원 의료진 모두가 사투를 벌이고 있고, 계속 밤잠을 설치고 있어 피로도가 굉장히 높은 상황"이라며 추가 의료진 파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결국 정부는 전국 의사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호소하고 있다. 코로나19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이날 "대구 지역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조기 진단 및 치료에 봉사할 의료인을 모집한다"며 검체 채취에 필요한 의사·간호사·간호조무사·임상병리사 등을 모집하겠다고 밝혔다.

    참여하는 의료인에게는 병원 운영중단에 따른 손실액과 의료활동에 필요한 각종 비용이 지원되며, 신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의 양식에 따라 가능하다.

    또 정부는 한정된 의료 자원의 한계를 인식하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중수본 김강립 부본부장은 "발생 이후의 치료를 담당하는 의료인력이 매우 제한적"이라며 "경증환자들은 경증환자대로 관리하지만 중증환자에 대해서 음압병상이나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제공해 집중 치료를 하는 전략을 채택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일단 정부는 대구동산병원과 대구의료원, 대구보훈병원, 근로복지공단 대구병원을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해 경증환자 치료 공간을 확보했으며 진단검사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대규모 선별진료소의 추가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한림대 이재갑 강남성심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일단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여러 진단 및 치료 체계가 빠르게 만들어져야 한다"며 "지역 대형병원에서는 중환자실 중 1곳을 아예 확진자 진료를 위해 사용하도록 조치했는데, 병원들이 지역사회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정부가 유도할 필요도 있다"고 제언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