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PD수첩 '인터뷰 조작' 논란에 MBC "혼란 끼쳐 송구"



방송

    PD수첩 '인터뷰 조작' 논란에 MBC "혼란 끼쳐 송구"

    '조작 논란'에 MBC "계약 체결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인정

    PD수첩 '2020 집값에 대하여 3부' 방송 화면 (사진=MBC 제공)

     

    'PD수첩'이 9억 원의 아파트를 매입한 여성을 무주택자처럼 조작해 인터뷰했다는 논란이 일자 MBC가 사과했다.

    MBC는 12일 시사교양본부 명의로 공식 입장을 내고 "방송 인터뷰에서 A씨는 급격하게 오른 아파트 값으로 인해 겪는 압박감을 토로했다. 이는 젊은 세대 대부분이 느끼는 공통된 고민이었다"라며 "제작진은 취재 중에 A씨가 인터뷰 하루 전, 소형 아파트 매수 계약을 하고 계약금을 지불했다는 점을 인지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A씨는 선금만 지불했을 뿐 등기가 이전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해당 아파트가 노출될 경우 계약이 파기되거나 불이익을 받을 수도 있다는 점을 우려해 계약 사실을 언급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했다"라고 해명했다.

    이어 "결과적으로 계약 체결 사실을 밝히지 않음으로써 시청자 여러분께 혼란을 끼쳐 드린 점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사과하며 "어렵게 인터뷰를 해주신 A씨에게도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전날 방송된 'PD수첩 -2020 집값에 대하여 3부' 편은 서울 용산구의 한 주상복합아파트에 전세로 거주하는 20대 여성 A씨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A씨는 "이 집을 샀으면 1억 2천만 원이 올랐을 텐데"라며 "이게 진짜 나홀로에다가 세대도 적은 주상복합인데도 불구하고 1억 원 넘게 올랐다"라고 말했다.

    이어 "자기 주거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서 집을 사야된다 그러는데…"라고 말을 한 뒤 '그때까지는 아이를 낳지 않고요?'라는 제작진의 질문에 "네"라고 답한다.

    PD수첩은 이 여성을 직접적으로 '무주택자'라고 소개하지는 않았지만, '전세 거주'라고 설명한 점과 전후 맥락을 따져보면 자가 소유 주택이 없어 후회하고 출산까지 고민하는 여성처럼 편집됐다.

    하지만 방송 후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A씨가 남긴 것으로 추정되는 단체 대화방 캡처글과 방송 중 휴대전화로 주택 가격의 상승 추이를 보여주는 장면에서 나타나는 위치 등을 근거로 A씨가 실제로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에 있는 약 9억원대 아파트를 매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