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충북 진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격리시설 결정에 들끓어



청주

    충북 진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격리시설 결정에 들끓어

    주민들, 격리시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 농기계 등으로 막아
    "몸으로 결사저지" 물리적 충돌 우려…정치권·사회단체 등 반대 회견
    교민·유학생 안전위해 국내이송 당연, 그러나 주거지역 격리 납득 못해
    정부, 천안 검토하더니 해당지역 반발에 번복, "진천군민·충북도민 무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정문 앞 도로를 농기계 등으로 막아선 진천 주민들 (사진=김종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격리시설 결사 반대한다!"

    정부가 충북 진천군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원지인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의 우리 교민과 유학생들의 이송 후 격리수용 장소로 결정하면서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가 29일 진천군 덕산읍 혁신도시 내 인사혁신처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과 함께 충남 아산의 경찰인재개발원을 우한지역 교민과 유학생 격리생활 시설로 결정했다.

    이날 정부의 공식 발표가 있기 전부터 소식을 접한 지역 주민들은 인재개발원 정문 앞에서 집회를 열어 정부 결정을 성토했다.

    안전을 위해 우한지역에 남아 있는 교민과 유학생을 국내로 데려오는 것은 당연하지만 격리수용 시설을 반경 1㎞ 내 공동주택 수천가구가 밀집한 진천 혁신도시로 결정한 것은 부당하다며 철회를 촉구했다.

    주민들은 인재개발원 정문 앞 4개 차로를 농기계로 막아섰고 시설 입소가 강행된다면 몸으로라도 결사 저지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인근 옥동초등학교 자모회장 임은하(46)씨는 "그분들이 오신다면 다른곳으로 간다고 가방을 싸는 분도 계신다"면서 "밤을 새워서라도, 누면서서라도 이송 차량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앞으로 물리적 충돌도 우려되는 상황이다.

    진천군 이장단협의회 등의 격리시설 반대 기자회견 (사진=김종현 기자)

     

    또 증평·진천·음성 출신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을 비롯해 진천군의회 등 정치권과 이장단협의회 등 지역 사회단체, 보육시설 원장들과 학부모 등의 반대 기자회견이 이어졌다.

    특히 이들은 "이번 정부 결정이 지역 주민들과 자치단체의 입장은 전혀 반영되지 않은 일방적인 것"이라고 지적하며, "앞서 검토했던 지역에서 주민들이 반발하자 계획을 바꾼 것은 충북을 무시한 처사"라고 주장했다.

    한편, 우한지역에서 사실상 고립됐던 우리 국민 690여 명은 오는 30일과 31일 이틀동안 전세기 편으로 김포공항을 통해 입국한 예정이며 진천에는 가족단위 교민 300여명이 생활하게 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정부는 이들의 격리생활 시설로 충남 천안의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을 검토하다 해당 지역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장소를 번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