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檢, '靑하명수사 의혹' 무더기 기소…송철호·백원우·황운하 등 13명



사건/사고

    檢, '靑하명수사 의혹' 무더기 기소…송철호·백원우·황운하 등 13명

    검찰 "송철호, 황운하에게 김기현 전 시장 수사청탁…남은 관련자 수사"

    사진 왼쪽부터 송철호 울산시장,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황운하 전 울산경찰청장 (사진=연합뉴스)

     

    검찰이 이른바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송철호 울산시장‧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등을 무더기로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29일 백 전 비서관‧송 시장‧황 전 청장‧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한병도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 등 12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울산시 전 보좌관 A씨는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구체적으로 검찰은 송 시장이 6‧13 지방선거 전인 2017년 9월, 황 전 청장에게 김기현 당시 울산시장에 대한 수사를 청탁했다고 판단했다.

    한달 뒤인 10월에는 송병기 전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김 전 시장에 대한 비위정보를 문모(53) 전 민정비서관실 행정관에게 제공했고, 문 전 비서관은 이 정보를 범죄첩보서로 재가공한 것으로 봤다.

    이후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이 이 범죄첩보를 그해 11월 박형철 전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통해 경찰청, 울산경찰청으로 순차하달한 것으로 파악했다.

    황 전 청장은 같은해 10월 김 전 시장에 대한 수사에 미온적인 경찰들을 인사조치하면서 김 전 시장 측근에 대한 수사를 진행해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이들을 재판에 넘기며 나머지 관련자에 대해서도 순차적으로 수사를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