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광주·전남 교육계, 대외 위상은 제고. 내부 갈등은 심화



광주

    광주·전남 교육계, 대외 위상은 제고. 내부 갈등은 심화

    [광주CBS 연말결산 ③]
    교육현장의 친일잔재 청산의 원년

    ※ 올해 광주·전남 교육계는 대외적 위상이 높아졌으나 내부적으로는 갈등과 사건사고로 얼룩진 한해였다. 또 교육현장 곳곳의 친일잔재 청산의 원년으로 기록된 한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광주CBS의 송년 기획보도, 오늘은 세번째 순서로 광주전남 교육계를 결산한다. [편집자 주]
    글 싣는 순서
    ① 광주시, 광주형일자리사업-AI 중심도시 조성 초석 등 성과
    ② 전남도, 한전공대 유치 등 사상 최대 성과
    ③ 광주·전남 교육계, 대외 위상은 제고. 내부 갈등은 심화
    (계속)

    ◇ 벤치마킹 대상이 된 광주 교육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 관계자들은 올해 4월, 12월 광주까지 내려와 공교육 혁신 사례를 배워갔고 정식 연수로 5‧18을 배우러 광주를 찾은 전국 교사와 학생이 한 해 동안 1000명을 넘겼다.

    또 광주시교육청의 학교공간혁신사업은 교육부가 성과를 인정해 전국적으로 시행됐고한국 농업교육 대표 축제인 전국 미래농부대회(FFK)가 지난 9월 광주 자연과학고에서 3일간 성황리에 열렸으며 전국체전에선 메달 72개를 획득해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이밖에 국민신문고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국민제안 운영실태 점검 결과 교육청 부문 종합점수에서 2018년 3위에서 올해 1위로 올라섰고 최하위를 맴돌았던 청렴도도 전국 17개 교육청 가운데 3등급을 차지해 지난해 5등급에서 두 등급이나 상승했다.

    ◇ 따뜻하고 평등한 교육복지 '전남교육'

    민선 3기 전남교육의 핵심 정책인 '따뜻하고 평등한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교육이 올해 전남교육 현장에서 대폭 확대됐다.

    올해 2학기부터 전남도내 전체 고등학생에게 수업료와 학교운영지원비가 지원됐다. 이는 전국 최초로 고교 전면 무상교육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는 정부계획 보다 빠른 것이다.

    또한 농어촌 지역 학생에 대한 에듀택시 운영도 전남 21개 시군으로 확대되고 사립유치원 급식비를 지원하는 등 보편적 교육복지가 대폭 강화됐다.

    ◇ 학교현장 갈등 폭발, 사건사고 얼룩

    (사진=박요진 기자)

     

    광주시교육청과 서구청이 수백억 막대한 국비와 예산을 투입해 상무중과 치평중을 통합한 뒤 그 부지에 건립을 추진한 '4차 산업혁명 체험센터'가 투표를 실시한 결과 학부모들의 반대로 무산됐다.

    이 과정에서 상무중 학부모들이 시교육청에서 시위와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스쿨미투로 징계를 받거나 수사 개시로 직위해제된 교사들이 소송을 제기하면서 시교육청과의 갈등은 현재 진행형이다.

    학생 치마 속을 촬영하다가 적발된 교사는 소청을 제기했다가 기각됐고 위안부 관련 발언 등과 다수가 한 명을 흉기로 위협해 성폭행하려는 장면 등이 담긴 영상을 학생들에게 보여준 교사는 직위해제 취소 청구를 했다가 기각되기도 했다.

    또 사학재단과 한유총 광주지부와 갈등도 많았다.

    관용차 감금 사건, 시의회의장 방문 논란 등을 거쳐 1월4일 한유총 천막농성은 중단됐으나 이후 교육청 파파라치를 고소하겠다고 외치는 등 집회는 계속되다 3월 개학연기 투쟁을 벌이다 이내 개학 하루전에 이를 철회했으며 감사와 국가관리회계시스템 도입을 앞두고 폐원투쟁을 하기도 했다.

    광주시교육청은 3월14일까지 사기 혐의 등으로 21곳을 고발하고 19곳은 세금 탈루 의혹으로 세무조사를 의뢰했다.

    사학재단과는 교원위탁채용과 관련해 지난해에 이어 대립이 계속됐으나 교원위탁채용에 응한 사학재단이 지난해 6개에서 올해는 16개로 늘었다.

    이뿐만 아니라 지난 7월에는 광주 고려고등학교 시험문제 유출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고교성적관리에 상당한 논란을 불러왔고 사학재단과의 갈등으로 까지 번졌다.

    광주시교육청은 즉각적인 감사를 통해 학교관리자 6명과 교사 47명에 대해 중징계 등을 요구하고 퇴직 교사 1명을 추가로 수사의뢰했고 고려고는 학교건물밖 현수막과 기자회견을 통해 강력한 반발을 이어갔다.

    특히 고 조비오신부 명예훼손혐의로 광주지법에 출석한 전두환씨에 대해 광주 동산초등학생들이 '전두환은 물러가라'고 외쳤고 보수단체는 동산초등학교 앞 시위와 동산초 교장, 교사 등 3명을 직무유기로 고소했으나 검찰이 각하 처분했다.

    이밖에 연례행사화된 학교비정규직 파업도 발생해 132개교(유치원 포함)급식과 일부 학교에서 돌봄이 중단됐고 9월에는 돼지열병 여파로 평화통일열차 운행이 연기됐다.

    전라남도교육청의 경우 올 한해 전라남도의회와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해 사안마다 대립각을 보여왔다.

    도교육청은 당초 한전공대 설립 부지내에 IT와 에너지 관련 영재고등학교를 설립하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교육부 등의 난색으로 이 정책을 폐지했고 대안으로 전남과학고등학교를 혁신도시로 이전하고, 에너지와 IT 계열 과를 신설할 입장을 밝혔다.

    문제는 이런 정책 변경에 대해 전남도의회와 소통이 부족해 교육위원들은 사전에 교육청으로부터 어떠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는 불만이 터져나왔다.

    이밖에도 조직개편 추진과 교육장 주민추천임용제, 교육참여위원회 설립 등 장석웅 교육감의 주요 정책에서 충분한 의견 조율이 되지 않아 시종일관 도의회와 마찰을 빚어왔다.

    ◇ 친일잔재청산의 원년

    (사진=광주시교육청 제공)

     

    일본의 경제보복의 여파로 반일감정이 고조되면서 광주전남지역 학교들이 친일청산과 불매운동을 선도했다.

    광주 문흥초등학교가 친일 교표를, 광덕중‧고, 대동고, 광주일고가 친일 교가를 교체했으며 숭일고, 금호중앙여고 등 13개 학교도 친일 교가 교체 작업을 진행했다.

    광주시교육청은 140여 학교 친일잔재 의심사례 317건을 확인하고 청산사업을 진행 중이다.

    3·1운동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인 올해 전남교육의 화두도 친일잔재 청산이었다.

    전남도교육청은 지난 4월부터 전문가그룹이 참여한 가운데 전수조사를 벌여 도내 169개 학교에서 일제 양식의 각종 석물과 교표, 친일음악가 작곡 교가, 일제식 용어가 포함된 학생생활규정 등 175건의 친일잔재를 확인했다.

    확인된 친일잔재는 일제 양식의 석물 34건, 친일음악가 제작 교가 96건, 학생생활규정 33건, 교표(욱일기 양식) 12건 등이다.

    이후 8월말 중간보고회를 통해 해당 학교에 청산 절차 등을 안내하고 관련 예산을 지원해 석물 주변에 안내문을 설치해 역사교육 자료로 활용하고, 새 교가를 제작하는 등 청산 작업을 진행했다.

    그 결과 석물 16개가 놓여 있는 현장에 친일잔재임을 확인하는 안내문을 설치했다. 친일음악가가 제작한 교가를 사용하고 있는 14개 학교에 대해서도 예산을 지원해 교가를 새로 제작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친일잔재 용어가 포함된 학생생활규정 전체를 수정·보완했고 욱일기 양식의 교표도 시대에 맞게 학교 자체적으로 8개교가 수정 보완했다.

    도교육청은 앞으로도 일제식 석물 안내문 설치, 새 교가 제작 등 학교 내 친일잔재 청산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역대 교육감 중 친일 또는 항일 행적이 뚜렷한 사실에 대해서는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탑재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광주 광덕고는 전국 최초로 일본 제품에 대한 '고등학생 불매운동'을 선언하기도 했다.

    학생독립운동 90주년을 맞은 11월 2~3일엔 전국 학생 대표와 해외 학생 대표가 모여 독립운동의 뜻과 선배들의 희생을 기렸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