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보수통합, 수면 아래로…불협화음에 '일단 멈춤'



국회/정당

    보수통합, 수면 아래로…불협화음에 '일단 멈춤'

    '중구난방' 메시지 공론화…너나없이 '채널' 주장
    유승민 '변혁' 대표 사임, 창당 추진 "공식·공개 대화 계획 없다"
    황교안 "'劉 3원칙', 협의체서 논의…다자 협의체 꾸리자"
    양측 요구 "설익은 공개협상 대신, 차분히 비공개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왼쪽)와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유승민 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보수 통합 논의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는 모양새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지난 6일 '통합추진위원회'(통추위) 구상을 밝히고, 당일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대화할 용의가 있다"고 화답하면서 한때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전망이 나왔었다.

    하지만 두 사람 간 통화사실과 합의되지 않은 내용까지 언론에 공개되면서 일차적으로 불협화음을 만들었다. 여기에 한국당이 원유철 의원을 당내 통합추진단장을 내정하면서 "유 의원 측에서 요구한 인사"라고 했다가, 유 의원 측에선 "그런 적이 없다"고 답하는 등 진실공방 논란까지 생겨났다.

    원 의원 외에도 복수의 중진 의원들이 서로 자신이 협상 채널이라고 자임하는 등 촌극을 빚으면서 "통합이 자기 장사의 장이 돼 버렸다"는 따가운 눈총을 받게 됐다. 상황이 이 지경이 되자, 통합 논의를 일단 멈추고 합의해야 할 원칙을 가다듬는 숨 고르기가 불가피해졌다.

    유 의원은 14일 바른미래당 내부 모임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그러면서 신당추진기획단을 구성했다.

    변혁 대표에서 물러난 것은 몇 가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권은희(국민의당 출신)‧유의동‧오신환 등 70년대 생 의원들을 전면에 내세워 당내 논의기구인 면면을 젊은 이미지로 탈바꿈하려는 것이 목표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이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다른 한편으론 "보수를 재건하겠다"는 자기 원칙을 재확인한 것이기도 하다. 유 의원은 "변혁이 한국당과 통합하려고 만든 것도 아니다. 신당기획단을 출범시켜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한편 황교안 대표가 자신의 원칙을 수용했는지의 여부에 대해선 "저는 아직 판단을 하지 못 하겠다"고 했다.

    유 의원이 제시한 통합의 3대 원칙은 ▲탄핵의 강을 건널 것 ▲개혁 보수의 수용 ▲새 집을 짓기 등이다. 한국당이 현 체제를 허물고 제3지대로 나와야 국민의당 출신 등 안철수 전 의원 등을 포함한 중도-보수 대통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는 황 대표에 대해 "우리 쪽에서 사람 정해서 공식적 대화를 공개적으로 할 계획은 전혀 없다"고 했고, "제가 그분의 답만 기다릴 수도 없다"고도 말했다. 통합이 어렵게 된다면 독자적인 정당을 통해 총선을 치를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하지만 황 대표 역시 '자기 원칙'을 재확인했다. 그는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유 의원이 제시한 '보수재건 3대 원칙'을 논의하기 위해 자유우파 정당 보수단체 협의체를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가 다자 협의체를 제안한 것은 한국당과의 통합 대상이 변혁 뿐만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황 대표로선 통합을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의지가 엿보이는 대목이다. 황 대표의 한 측근 의원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일희일비, 좌고우면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내부에선 통합에 대한 회의론도 나오고 있다. 사무처 실무진 등 사이에선 "우리는 통합을 요구했는데, 저쪽(변혁)에서 안 하겠다는 것 아니냐"며 불쾌감을 피력하는 말들도 오간다.

    통합이 실행되기엔 시점과 조건이 무르익지 않았는데, 섣불리 꺼내들었다는 자기반성도 제기된다. 예비후보 등록까지만 한 달 정도 남았고,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문제 등 아직 정리되지 않은 쟁점들에 대한 내부적인 논의 없이 덜컥 통합 카드부터 꺼내들었다는 비판이 친박, 비박 등 계파를 불문하고 흘러나오고 있다.

    때문에 "통합 논의를 공개적으로 하기보다 장막 뒤에서 진행하면서 어느 정도 교감이 확인된 뒤 발표하는 방식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한국당, 변혁 양측에서 제기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