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안심화장실'에서 발생한 피해…"'몰카 안전지대' 없다"



영동

    '안심화장실'에서 발생한 피해…"'몰카 안전지대' 없다"

    해당 대학교 내 건물 화장실에서 '몰카 피해'
    피해학생 "몰카 당하리라 상상도 못했다" 충격
    몰카 벌어진 곳은 '안심 화장실'…실효성 논란

    강릉의 한 국립대학교 내에 붙여진 대자보. (사진=유선희 기자)

     

    강원 강릉의 국립대학교 내 한 건물 화장실에서 재학생이 몰래카메라(이하 몰카) 피해를 당해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사건이 발생한 곳은 '안심 화장실'로 알려져 학생들은 더욱더 불안에 떨고 있다.

    사건이 알려진 것은 피해 학생이 학내에 대자보를 붙이면서다. 해당 대학교에 재학 중인 한 학생은 지난 1일 대자보를 붙이고 "지난 10월 29일 오후 7시 45분쯤 A 건물 1층 여자 화장실에서 '몰카' 피해를 당했다"고 알렸다.

    피해 학생은 "화장실 맨 안쪽 칸을 이용하던 중 인기척이 느껴졌고 문틈을 통해 검은 형체를 발견했다"며 "그 형체의 움직임을 쫓았는데, 곧이어 문 밑으로 들이 밀어지는 휴대폰 카메라를 보게 됐다"며 놀란 마음을 적었다.

    이어 "저는 제가 피해자가 되고 나서야 우리나라에 '몰카 안전지대'가 없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았다"며 "앞으로 이 기억을 죽는 순간까지 잊지 못하고 살아갈 것을 생각하니 너무 억울하고, 무엇보다 사랑하는 선후배와 동기가 저와 같은 고통을 겪게 하고 싶지 않다"고 울분을 토했다.

    대자보에 따르면 몰카 범죄를 저지른 당사자는 글 게시자와 함께 수업을 듣는 학생으로, 피해자는 "단 한 번도 얘기를 나눈 적 없고 같은 수업으로 얼굴만 아는 학생에게 '화장실 몰카 범죄'를 당할 것이라고 상상도 하지 못했다"며 충격을 전했다.

    몰카 범죄가 발생한 여자 화장실. (사진=유선희 기자)

     

    6일 취재진이 해당 대학교에서 만난 학우들은 역시 하나 같이 "끔찍하다"고 입을 모았다.

    재학생 강효정(여.20)씨는 "제가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면 너무 끔찍하다"며 "앞으로 화장실을 이용할 때마다 생각이 날 것 같아 걱정"이라고 놀란 마음을 쓸어내렸다.

    또 다른 재학생 김모씨(여.24)는 "저도 가끔 이용하는 건물이라서 관련 소식을 듣고 너무 당황스러웠고 황당했다"며 "경찰은 그저 '안전하다', '검증했다'고만 말할 것이 아니라 가해자를 제대로 형사처벌 해줬으면 좋겠다"고 몇 번을 강조했다.

    특히 이번에 몰카 범죄가 발생한 화장실은 '안심 화장실' 스티커가 붙여진 곳이어서 학우들은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강릉경찰서와 강릉시 등 유관기관은 불법 몰카 촬영을 단속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공중화장실 등 몰래카메라를 점검·단속한다. 피서철에는 동해안 해수욕장 공중화장실을 중심으로 둘러보고, 때로는 대학교나 초등학교 등 학교시설 내 화장실 몰카 점검도 진행한다.

    해당 화장실 역시 올해 두 차례나 불법 촬영 카메라 점검이 이뤄져 '안심 화장실' 스티커까지 붙었지만, 버젓이 몰카 범죄가 발생하면서 마냥 안심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학생들의 불안감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

    몰카 피해가 발생한 화장실 앞에 '안심 화장실'이라는 스티커가 부착돼 있다. (사진=유선희 기자)

     

    학생 김지민(20)씨는 "몰카 안전지대라는 알림이 있어도 피해가 발생하는 것을 보니 너무 불안하고, 스티커 부착이 무의미하게 느껴진다"며 "몰카 인식 개선을 위한 교육 등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 임준형(20)씨는 "타인의 신체를 허락없이 촬영하는 것은 법적으로 위배되고, 개인 권리도 침해하는 것인 만큼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되는 일"이라며 "스티커 부착은 아무래도 경고는 될 수 있지만, 구체적인 행동까지 막을 수는 없어 한계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임씨는 "경찰과 전문가 등이 협동해 민간인에게 홍보하고 교육을 진행하는, 보다 실질적인 대안 마련이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대학교에서도 사전에 철저히 조사하고 대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이 사건을 담당하는 경찰은 몰카를 찍었다고 지목된 학생의 핸드폰을 압수, 디지털 포렌식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