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국가 부지가 주차장으로 둔갑했다"…BPA, 원상 복구 요청



부산

    "국가 부지가 주차장으로 둔갑했다"…BPA, 원상 복구 요청

    임대사업자, 면세점측에 주차장 용도로 재임대 '항만법위반' 고발방침

    부산시 남구 용호동 항만시설부지가 허가 없이 주차장으로 둔갑했다.부산항만공사는 오는 13일까지 원상복구를 요구했다(사진=자료사진)

     

    "국가가 소유한 항만시설 부지가 어느날 갑자기 주차장으로 둔갑했어요"

    부산 남구 용호동에 주소를 두고 있다는 주민 A씨(62)는 지난달 이 같은 사실을 제보해 왔다.

    A씨와 함께 현장을 확인한 결과, 멀쩡하던 항만시설에 주차면이 그어져 있고 바다쪽으로 울타리가 쳐져 있었다.

    A씨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답은 간단했다. 부산항만공사로부터 이 시설을 임대 사용중인 영남해운사라는 기업이 주차장으로 무단 훼손했다는 것이다.

    주차장으로 둔갑한 지역은 부산 남구 용호동 5-26번지 항만시설 1800여 제곱미터,(500여평)이다.

    영남해운사가 부산항만공사로부터 1년간 임대계약을 맺고 사용중인 곳으로 장비야적장 용도로 사용 가능한 곳이다.부산항만공사의 승인 없이는 훼손할 수 없는 땅이다.

    그런데,영남해운사는 지난달 이 부지에 대형버스 주차장 17면, 승용차 주차장 3면 등 모두 20면의 주차장을 만들어 버렸다.

    부산항만공사가 관리하는 국가 소유 부지를 항만공사 몰래 무단 훼손한 것이다.

    영남해운사는 또 자신들의 부지에 면세점을 지어 임대하면서 면세점사업자 측이 주차장으로 사용하도록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제3자 임대는 항만시설 사용승낙조건 제14조, 양도와 전대제한을 위반한 것이다.

    부산항만공사의 사전승인 없이는 제3자에게 재임대를 할수 없으나 다른 사업자에게 재임대 했기 때문이다.

    부산 남구 용호동 항만시설부지가 주차장으로 둔갑했다.부산항만공사는 이 부지를 임대한 사업자가 면세점을 지어 임대하면서 주차장으로 사용하도록 한 것으로 보고 있다(사진=자료사진)

     

    부산항만공사는 지난달 28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영남해운사측에 오는 13일까지 원상복구를 요청했다.

    또 면세점 사업자에 대해서는 항만시설을 주차장용도 등으로 무단 사용할 경우 항만법에 따라 고발조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부산항만공사는 "항만시설에 대해 사전 허가, 승인없이 임의대로 포장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더욱이 주차장을 만들어 다른사업자에게 이용하게 하는 것은 항만법 위반"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영남해운사 허 모 대표는 "자신들에게 하자보수와 안전관리에 책임있어 보수를 했다"며 "철거 요구는 부당하기 때문에 반박자료를 보내고 청와대에 관련질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