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도네시아 반송 美쓰레기, 한국과 인도·캐나다 등으로 보내져"



국제일반

    "인도네시아 반송 美쓰레기, 한국과 인도·캐나다 등으로 보내져"

    인니 관세청이 공개한 쓰레기 컨테이너.(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인도네시아 정부가 쓰레기가 담긴 컨테이너를 미국으로 반송했으나 일부만 미국으로 가고 나머지는 인도와 한국, 심지어 캐나다와 네덜란드 등으로 이송됐다는 보고서가 발표됐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환경단체인 ‘넥서스3’와 미국에 본부를 둔 ‘바젤 액션 네트워크’(BAN)는 올해 8월부터 인도네시아에서 미국으로 반송시켰다는 컨테이너 58개를 추적해 내놓은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추적결과 컨테이너 58개 가운데 12개만 미국으로 돌아갔고 38개는 인도, 3개는 한국, 나머지는 태국과 베트남, 멕시코, 네덜란드, 캐나다로 보내졌다고 환경단체들은 밝혔다.

    이들 컨테이너는 당초 미국에서 재활용 용지만 싣고 왔다고 인도네시아 당국에 신고됐으나 플라스틱 쓰레기 등 폐기물이 발견돼 반송됐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반송된 미국의 플라스틱 폐기물들이 어떻게 한국 등 다른 나라로 보내졌는지에 대해 의혹이 일고 있다.

    환경단체들은 인도네시아 공무원들이 “불법적인 세계 폐기물 밀매 게임에 연루됐다”고 비난했다.

    특히 인도네시아가 유해 폐기물의 국가간 이동을 금지하는 ‘바젤협약’ 당사국이면서 이를 어겼다고 환경단체들은 비판했다.

    중국이 지난해 폐플라스틱 수입을 중단하자 선진국들이 인도네시아와 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올 초부터 자카르타 인근과 수라바야 항구에서 2천개 이상의 폐기물 컨테이너를 적발하기도 했다.

    이중 584개가 미국, 호주, 뉴질랜드, 영국, 캐나다, 일본 등으로의 반송이 결정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