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황교안 "조국 임명으로 국민 화나"…답 피한 文대통령



국회/정당

    황교안 "조국 임명으로 국민 화나"…답 피한 文대통령

    문 대통령 4번째 국회 방문 "시정연설로 국회 심의 도움 됐으면"
    환담 중 황 대표 불쑥 조국 이야기 "임명으로 국민 화나"
    문 대통령 대답 피하며 김명수 대법원장에게 말 돌려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513조 5천억 원 규모의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한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어색한 인사를 주고 받았다. 황 대표는 조국 법무부장관 관련 언급을 했고, 문 대통령은 애써 무시하는 모습을 보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에서 2020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 전 문희상 국회의장을 비롯 여야 당 대표들과의 환담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오늘 국회의장님과 이자리에서 처음 본 게 제가 2017년 출범 직후에 그때"라며 "일자리 추경 때문에 국회에 예산안 설명하기 위해 이번에 4번째 국회 방문했다. 예산심의에 도움 많이 됐으면 싶다"며 말문을 열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특히 지금 경제활력과 민생 살리는 것이 가장 절박한 과제"라며 "정부부처에서도 노력하겠지만 국회도 예산안 법안 관심 많이 해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이후 문 대통령과 문 의장은 외교 관련 이야기를 이어 갔다. 그런던 중 한국당 황 대표는 불쑥 조 전 법무부장관 이야기를 꺼냈다. 황 대표는 "조 장관 관련해서는 잘 해주셨다"며 "다만 임명한 후 국민의 마음이 분노하고 화가 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 부분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직접 국민의 마음을 편하게 해주셨으면 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아무말 없이 고개를 끄덕이기만 했다. 곧 이어 문 대통령은 김명수 대법원장을 향해 "대법원에서도 법원 개혁안을 냈죠"라며 아무런 대꾸 없이 애써 말을 돌렸다.

    환담이 끝날 무렵 바른미래당 출신 주승용 국회부의장도 "평소 야당에서 나오는 목소리 들어주시면 대통령 면이 올라간다"라고 말했지만 문 대통령은 역시 아무 말 없이 웃기만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