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칼럼] '조국'에서 '검찰개혁'으로…흐름을 바꾼 촛불의 힘



칼럼

    [칼럼] '조국'에서 '검찰개혁'으로…흐름을 바꾼 촛불의 힘

    문영기 칼럼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앞에서 열린 ‘검찰 개혁 사법적폐청산 촉구 촛불 문화제’에서 시민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박종민기자)

     

    지난 28일 서초동 검찰청사 앞에서는 검찰개혁을 촉구하는 촛불집회가 열렸다.

    집회에 참가한 사람들조차 놀랐을 정도로 많은 인파가 모여들었다.

    개혁대상으로 지목된 검찰과 여야 정치권, 청와대와 언론까지 이른 바 '조국 사태'에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세력은 물론 전 국민이 놀랍다는 반응을 보였다.

    문재인 대통령의 우려표명에도 '원칙대로' 수사하겠다며 흔들릴 기세가 아니었던 검찰은 검찰개혁에 대한 국민의 뜻을 받들겠다며 이례적으로 논평을 내기도 했다.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에 힘입어 조 장관과 정부, 여당에 대해 거센 공세를 가하던 야당도 당황하기는 마찬가지다.

    자유한국당은 집회측과 여당에서 주장하는 2백만 인파는 부풀려진 것이라며, 경찰에서 집회참석인원을 추산하는 페르미추정법까지 동원해 반박했다.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등 야당 지도부는 '홍위병', '인민재판', '발악'같은 거친 표현을 쓰며 촛불집회를 맹비난했다.

    그러면서 태풍예보에도 불구하고 10월 3일로 예정된 광화문 집회를 강행하겠다고 밝혔다.

    거친 언사와 무리한 집회강행에서 야당의 다급한 심경이 읽힌다.

    더구나 150만명이 모이는 집회를 추진하겠다며 참여인원을 언급한 것은, 부풀려진 것이라 비난했지만 촛불집회의 참여규모를 의식한 것이 분명하다.

    반면 수세적인 입장이었던 문재인 대통령과 여당은 촛불집회를 등에 업고 반격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법무부장관의 업무보고 자리에서 개혁의 주체는 검찰이 돼야 한다며,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검찰개혁안을 마련하라고 윤석열 총장에게 '지시'했다.

    여당 역시 검찰개혁특위를 구성하는 등 움직임이 바빠졌다.

    하지만, 촛불집회의 참여인원이 5만이던 2백만이던 숫자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정국의 주도권을 누가 잡게 되는지도 중요한 것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논의의 프레임이 '조국'에서 '검찰개혁'으로 바뀌었다는 것이고, 그것을 바꾼 주체는 다시 촛불을 치켜든 '국민'이라는 점이다.

    여러 가지 결함에도 촛불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조국수호'를 외친 것은, 검찰개혁의 필요성이 검찰의 과잉수사를 통해 오히려 분명해졌기 때문이다.

    또한 서초동에 모여든 자발적인 촛불은 단순히 검찰의 과잉수사에 대한 반발만 담겨있는 것이 아니다.

    아무런 반성 없이 정치공세만 일삼는 야당과 검찰에 기대 무분별한 기사를 남발하는 언론, 그리고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도 함께 담겨 있다.

    4.19과 6.29 그리고 박근혜를 탄핵한 주체 세력은 정치세력이 아니라 바로 국민들이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