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촛불 정권의 모순…'공정과 정의' 가치를 뒤흔들다



국회/정당

    촛불 정권의 모순…'공정과 정의' 가치를 뒤흔들다

    '적폐청산' 외치던 文정부의 도덕성에 치명타
    숱한 문제제기에도 임명강행…"인사검증 시스템 무력화"
    檢반발 뚫고 개혁하려면 '지지 여론' 필수인데…檢 수사 계속되면 '제도개혁'도 흔들

    문재인 대통령이 숱한 의혹과 문제제기에도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했다. 논란과 우려 속에서도 정면돌파를 선택한 것이다.

    하지만 조 후보자와 가족을 둘러싼 여러 의혹제기에도 임명이 단행된 것은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란 문재인 정부의 슬로건과 배치된다는 지적이다.

    또 국무위원의 후보자 아내가 검찰에 기소까지 된 상황에서도 임명이 강행된 선례를 남기게 됐고, 조 후보자의 최대 과제인 권력기관 개혁 역시 검찰수사로 흔들릴 위험에 처했다는 우려가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제공)

     

    ◇ '적폐청산' 외치던 촛불정권의 '조로남불'

    문재인 정부의 출범 일성은 '적폐청산'이었다.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드러난 공직사회의 비위와 도덕적 안일함을 청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과 최순실 일당, 나아가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검찰을 통해 모두 법의 심판대에 세우면서 문재인 정부는 많은 지지를 받았다. 정권 출범 초반 국정 지지도가 80%에 육박한 것도 이런 적폐청산의 효과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의 '심복'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2017년 5월 대선 직후 백의종군을 선언하면서 페이스북에 "우리는 저들과 다르다"고 강조했던 것은 그만큼 문재인 정부가 이전 정부보다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는 점을 드러낸 부분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인사검증대에 올랐던 조 장관은 딸 장학금 수령·논문 제1저자 등재 논란, 동양대 총장 표창 위조 의혹,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허위 인턴증명서 의혹, 조국 후보자가 투자한 사모펀드의 수상한 투자와 자금운용 문제 등 제기된 상태.

    조 장관 임명에 대한 반대여론도 찬성보다 높은 상황이 최근 계속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지지층이었던 '2030세대'가 촛불집회 등 등을 돌리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조로남불'(조국이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신조어까지 나왔다.

    진보 성향의 매체로 평가받는 언론에서도 사설이나 칼럼에서 조 장관을 둘러싼 문제제기와 의혹들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초라하게 만들었다", "어떤 학부모는 자기 자식만을 위한 최상급 스펙을 뚝딱 만들어줄 수 있다"며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조 후보자와 문재인 정부가 최근 보여줬던 행보는 위선이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정권의 도덕성과 권력운용의 정당성에 치명상을 입은 사건"이라고 평가했다.

    (사진=자료사진)

     

    ◇ 조국 아내 檢기소에도…또하나의 나쁜 선례 탄생

    검찰이 조 장관의 아내 정경심 동양대 교수를 사문서 위조 혐의로 기소한 상황 속에서도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은 정치권의 나쁜 선례가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정 교수는 자신의 딸 조모 씨가 동양대 총장이 수여하는 표창장을 받는 받는 과정에서 해당 문서를 위조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조 후보자의 딸이 어머니 정씨가 교수로 근무하는 동양대에서 총장 표창장(봉사상)을 받고, 이를 2014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시 원서에 '수상 및 표창 실적'으로 기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공정 논란이 일어난 바 있다.

    문재인 정부는 올해 3월까지만 해도 '국민 눈높이'를 이유로 조동호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를 지명철회했고, 최정호 전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자진사퇴했다.

    조 전 후보자는 국가연구비로 아들들이 유학 중인 미국 도시를 여러 차례 방문한 사실과 해적 학술단체에 참석한 것 등이 논란이 됐고, 최 전 후보자는 자신의 집을 딸 부부에게 분산 증여한 뒤 월세 임대차 계약을 맺어 꼼수로 다주택 신분을 감추려 했다는 지적을 받은 바 있다.

    조·최 전 후보자의 낙마 이유와 조 장관에 대한 문제제기를 비교했을 때 조 장관을 둘러싼 논란과 의혹들이 가볍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장관에 임명된 것은 형평성 차원에서도 맞지 않아 보인다.

    용인대 최창렬 교양학부 교수는 "예전 같은 상황에서 국무위원 후보자가 이 정도 문제제기와 비판이 나왔으면 사퇴를 안할 수가 없었을 것"이라며 "앞으로 민주당이 야당이 됐을 때 어떤 후보에 대해서도 낙마나 지명철회 얘기를 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선례가 생긴다는 것은 결국 인사청문회 등 인사검증을 무력화시키는 일"이라며 "제도 개선을 외치는 정부에서 제도를 무력화하는 일을 벌이는 게 모순"이라고 꼬집었다.

    조국 신임 법무부 장관이 9일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이한형 기자)

     

    ◇ 檢 칼날 위 조국, 檢개혁 성공할까

    조 장관이 검찰개혁에 성공할지에 대해서도 어두운 전망이 나온다. 제도 개혁을 통해 '적폐청산'을 완수한다는 국정과제도 흔들리는 셈이다.

    검찰이 조 후보자 주변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하고, 아내 정 교수를 기소까지하면서 검찰과 문재인 정부가 정면으로 맞붙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조 장관 임명 직후 대국민 담화를 통해 "국민을 좌절시키는 기득권과 불합리의 원천이 되는 제도까지 개혁해 나가겠다"고 했지만, 조 장관 아내와 주변이 검찰수사의 대상이 된 이상 동력이 약할 것이란 전망이다.

    검찰 내부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핵심인 조 장관을 수사가 '빈손'으로 끝날 경우 따라올 후폭풍을 염려하기 때문에 강경한 수사원칙을 고수할 공산이 크다.

    조 장관 주변 수사에서 계속해서 비위 혐의 등이 나올 경우, 조 장관의 검찰개혁에 차질이 빚어지고, 나아가 책임져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군다나 조 장관 임명에 자유한국당 등 야권이 강도 높게 반발하고 있어, 법제화가 필요한 검찰 개혁을 공언대로 관철시킬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명지대 신율 정치학과 교수는 "검찰의 반발을 뚫고 개혁을 이뤄내려면 가장 뒷받침 돼야 하는 게 국민적 지지"라며 "조 장관 아내와 그 주변에 대한 수사가 계속 진행되는 상황에서 조 장관의 검찰개혁 드라이브가 얼만큼 동력을 얻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우리들은 남들보다 선하다'는 인식이 깔려 있는 것 같다"며 "'우리는 선하기 때문에 무엇이든 괜찮다'는 발상이라면, 언제든지 국민 눈높이와 괴리가 생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