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연쇄 총기난사, 순식간에 80여명 사상…조기게양 '트럼프 책임론' 번져



미국/중남미

    연쇄 총기난사, 순식간에 80여명 사상…조기게양 '트럼프 책임론' 번져

    3일(현지시간) 미국 텍사스주 국경도시 엘패소에서 총을 든 남자가 대형 쇼핑단지 내 월마트 안으로 들어가는 장면으로 CCTV에 잡힌 것이다. 이날 월마트에서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 20명이 숨지고 26명이 다쳤으며 경찰은 현장에서 21세 백인 남성 패트릭 크루시어스를 용의자로 체포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사진=AFP/연합뉴스)

     

    미국에서 지난 주말 이틀동안 잇따라 발생한 2건의 총기난사 사건으로 30명이 숨지고 50여명이 다치는 대규모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잇따른 총기참사에 백악관을 비롯한 관공서에 조기 게양이 지시된 가운데 정치권을 중심으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책임론이 번지고 있다.

    CNN 등 외신에 따르면, 지난 3일(현지시간) 텍사스주의 국경도시 엘패소의 월마트에서의 총기 난사 사건으로 20명이 사망하고 26명이 다쳤다.

    또 4일(현지시간) 새벽에는 오하오주 데이턴의 오리건지구에서도 총기 난사가 발생해 용의자를 포함해 10명이 숨지고 최소 26명이 부상을 당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총격 사건과 관련해 트위터에 "비극적인 뿐만 아니라 비겁한 행동", "정당화할 어떠한 이유나 변명의 여지도 없다"고 비난하는 글을 올렸다.

    또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총격 참사가 멈춰지게 해야한다"며 "증오는 우리나라에 발붙일 곳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별도 포고문에서 "우리는 혐오스럽고 비열한 이들 행동을 규탄한다"며 애도의 표시로 백악관을 비롯한 관공서에 오는 8일까지 조기게양을 지시했다.

    같은 기간 모든 미국 대사관과 공사관, 영사관, 그 외 모든 군 시설과 군함, 기지를 포함한 해외 시설들에도 조기를 게양할 것을 지시했다.

    그러나 민주당 대선 주자들은 이번 총기 참사를 '백인 우월주의 테러리즘'으로 규정하고 트럼프 대통령의 인종주의적이고 분열적인 언사가 이번 비극을 불러왔다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미국 텍사스주 국경도시 엘패소의 대형 쇼핑단지 내 월마트에서 3일(현지시간)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직후 모친의 안위를 확인하러 현장에 달려온 한 주민이 오열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고향이 엘패소인 베토 오로크 전 하원의원은 이날 CNN방송에 출연해 "트럼프 대통령은 스스로 인정한 인종주의자이고 이 나라에서 더 많은 인종주의를 부추기고 있다"고 비판했고, 코리 부커 상원의원도 "트럼프 대통령은 공포와 증오, 편견을 조장했기 때문에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도 "모든 증거는 우리가 인종주의자이자 백인 민족주의에 호소하는 외국인 혐오자 대통령을 갖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가세했다.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 의장도 "더는 안된다. 공화당의 계속된 무대책은 무고한 남성과 여성,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엄숙한 의무를 손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믹 멀베이니 백악관 비서실장은 ABC방송에 출연해 "이것은 사회적 문제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포함한 어떤 정치인에게도 책임을 물을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