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동열도 극찬한 류현진, 사이영상 향한 질주 재개



야구

    선동열도 극찬한 류현진, 사이영상 향한 질주 재개

    ■ 방송 : CBS라디오 <임미현의 아침뉴스>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30)
    ■ 진행 : 임미현 앵커
    ■ 코너 : CBS 체육부의 <스담쓰담>

    LA 다저스 류현진 (사진=연합뉴스 제공)

     

    ◇ 임미현 > 스포츠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코너 스담쓰담입니다. 체육부 박세운 기자 나와 있습니다. 반갑습니다.

    안녕하세요.

    ◇ 임미현 > 오늘은 어떤 주제인가요?

    네. 메이저리그 시즌 전반기에 이어 올스타전까지 잘 마무리했고, 이제 내셔널리그 사이영상을 향해 달려갈 류현진 선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 임미현 > 올스타전 선발 등판이 류현진 선수에게는 굉장히 의미가 컸을 것 같습니다.

    그렇습니다. 메이저리그 올스타전 무대를 밟은 우리나라 선수는 박찬호와 김병현, 추신수에 이어 류현진이 네 번째입니다. 류현진은 별들의 축제에서 LA 다저스를 넘어 내셔널리그를 대표해 선발 등판했습니다. 그 자체가 한국 야구의 새로운 역사가 됐습니다.

    ◇ 임미현 > 한 이닝만 던졌잖아요? 올스타전에서 자신있게 공을 던지는 모습을 더 보고 싶었는데 너무 짧아서 아쉬웠습니다.

    올스타로 선정된 선수들이 그래도 한번씩은 경기에 나가야 하까 투수의 경우 조금씩 나눠 던질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에는 선발투수가 2회까지 던지는 경우도 있었는데 류현진은 한 이닝밖에 던지지 않아 조금은 아쉬웠습니다.

    올스타전과 관련해 다저스 현지 팬들의 반응이 재밌었습니다. 류현진이 1이닝 무실점으로 잘 던졌잖아요? 그런데 함께 올스타전에 출전한 팀 동료 클레이튼 커쇼와 워커 뷸러는 나란히 1점씩 내줬습니다. 커쇼는 패전투수가 됐구요. 타자 코디 벨린저와 맥스 먼시도 부진했습니다.

    그러자 올스타전에서 볼거리라고는 류현진 밖에 없었다는 다저스 팬들의 푸념이 SNS를 달궜습니다.

    ◇ 임미현 > 류현진 선수는 올스타전에서도 자신의 위상을 높였군요. 이제는 정말 최고 투수의 반열에 올랐다는 사실이 실감나네요.

    메이저리그를 정복하고 있는 류현진을 보면서 야구계 선후배나 야구 팬 모두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을 것입니다. 요즘 류현진의 경기를 유독 흐뭇하게 지켜보는 야구인 선배가 있습니다.

    ◇ 임미현 > 누구인가요?

    바로 선동열 전 야구대표팀 감독입니다.

    ◇ 임미현 > 선동열 감독은 현역 시절에 국보로 불렸던 한국 야구의 전설적인 투수잖아요? 대선배가 류현진을 어떻게 평가할지 궁금한데요.

    네. 선동열 감독은 어제 뉴욕 양키스 구단으로 연수를 가게 됐다며 취재진과 만났습니다. 류현진에 대한 이야기도 빼놓지 않았는데요. 직접 들어보시죠.

    ( 선동열 감독 "제구력이 완벽해졌다고 표현해야겠다. 완급 조절이 50대 투수가 던지는 것 같다. 마운드에서 하는 것을 보면 할아버지가 와서 던지는 것 같다")

    ◇ 임미현 > 할아버지라는 표현이 재밌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가요?

    이보다 좋은 극찬은 아마 없을 겁니다. 류현진은 때로는 공을 세게 던지고, 때로는 느리게 던지고, 이런 완급 조절을 통해 타자의 타이밍을 흔드는 능력이 탁월합니다.

    투수가 그동안 쌓은 경험과 노하우를 마운드에서 실력으로 고스란히 발휘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선동열 감독은 류현진의 마운드 운영 능력이 경지에 올랐다고 평가한 것입니다. 영화나 소설에서 무림의 고수는 보통 할아버지가 많지 않습니까? 역시 국보 투수는 표현력도 남달랐습니다

    ◇ 임미현 > 모두가 극찬하는 류현진 선수가 이제 후반기 일정을 소화할텐데요. 첫 상대팀은 어디인가요?

    그렇습니다. 다저스는 내일부터 후반기 일정에 돌입합니다. 아마 모든 야구 팬이 주목할만한 빅매치입니다. 바로 작년 월드시리즈에서 다저스를 꺾고 우승을 차지했던 보스턴 레드삭스와의 원정 3연전입니다.

    ◇ 임미현 > 류현진 선수가 작년 월드시리즈에서는 보스턴을 상대로 고전했죠?

    맞습니다. 류현진은 작년 우리나라 선수로는 최초로 월드시리즈 경기에 선발 등판한 투수가 됐습니다.

    2차전에 나섰는데요. 4⅔이닝 4실점을 기록하고 패전투수가 됐습니다. 보스턴이 4승1패로 이기면서 류현진에게는 두 번째 등판 기회가 없었습니다. 다저스나 류현진이나 설욕의 기회가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임미현 > 등판 일정이 확정됐나요?

    오늘 새벽 다저스가 공식 발표했습니다. 류현진은 우리 시간으로 15일 월요일 오전 8시 경기에 등판합니다. 류현진은 올해 개막전 선발로 나섰고 다저스의 1선발을 맡고 있는데, 올스타전에 출전한 투수들은 아무래도 휴식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그래서 3연전 마지막날 경기에 나섭니다.

    보스턴의 전력을 소개하자면, 초반에는 다소 부진했습니다. 그런데 최근 기세가 심상치 않습니다. 지난 22경기에서 15승7패를 기록했구요. 6월 이후 팀 타율이 0.295로 굉장히 높고 평균득점도 이전 기간보다 1점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방망이가 뜨겁습니다.

    작년 아메리칸리그 MVP 무키 베츠를 비롯해 투수에게 압박감을 주는 타자들이 많은 팀이라 류현진도 단단히 대비를 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 임미현 > 류현진 선수가 이제 사이영상을 향한 본격적인 도전에 나서잖아요? 첫 단추를 잘 꿰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그렇습니다. 사이영상을 결정하는 기자단 투표에서 성적 말고도 중요한 변수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강렬한 기억을 남기는 것입니다.

    똑같은 1승도 누구를 상대로 올렸느냐에 따라 분명히 차이가 있습니다. 보스턴이라는 강팀을 상대로, 그것도 원정에서 깊은 인상을 남긴다면 류현진의 위상은 지금보다 더 높아질 것이 분명합니다.

    류현진의 제구력이나 볼배합 능력이 후반기 들어 흔들릴 가능성은 적어 보입니다. 다만 류현진이 2013년 이후 올해처럼 200이닝 가까이 던진 적이 없습니다. 따라서 더워지는 날씨 속에서 체력과 컨디션 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충분히 경쟁력을 유지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