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기업인 회동 초읽기…일본 경제보복 언급하나?



대통령실

    문 대통령, 기업인 회동 초읽기…일본 경제보복 언급하나?

    아베 총리의 '국가 간 약속' 언급에 한국 대통령으로서 맞대응 불가피
    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日 수출규제 조치 부당성 언급할 듯
    10일 예정된 30대 그룹 총수와의 간담회도 주목
    홍남기·김상조, 정의선 현대차·최태원 SK·구광모 LG그룹 회장단과 비공개 회동
    靑 "국민 눈높이에 맞게 정부도 여러 대응 적극 준비 중"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주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응에 직접 나선다.

    지난 주까지만해도 감정적 대응을 자제해왔던 청와대도 주요 참모들이 재계 관계자들을 잇달아 만나는 등 ​적극 대응으로 방향을 선회했다.

    ◇ 국내 30대 기업 총수 간담회에서도 일본 정부 보복조치 대응 논의

    문 대통령은 8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리는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와 최근 한일관계에 대한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주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과 안보실 김현종 2차장, 홍남기 경제부총리 등이 삼성전자 김기남 부회장 등 재계와 잇달아 만나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 만큼, 문 대통령이 아베 총리를 향해 부당한 보복조치를 그만두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내놓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7일 일본 후지TV의 참의원 선거 당수 토론에 출연해 "(한국이) 국가 간 약속을 지키지 않는데, 무역관리 규정도 제대로 지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건 당연하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가 언급한 '국가 간 약속'은 한일 청구권협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는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이 지난 1965년 한일간 체결된 청구권협정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줄곧 주장해 왔다.

    아베 총리가 직접 나서 수출 규제 관련 언급을 한 만큼, 문 대통령도 적정 수준에서 맞대응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외교지형이 만들어진 셈이다.

    청와대는 이와 별도로 오는 10일 문 대통령과 국내 30대 그룹 총수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준비 중이다.

    간담회에서는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국내 기업들의 어려움과 대책 마련 등이 논의될 것으로 보이는데, 청와대는 이것만으로도 일본 정부의 부당함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왼쪽부터)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홍남기 경제부총리(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 발걸음 빨라진 홍남기·김상조 등 경제 수장들

    이와 함께 일본의 보복 조치가 반도체를 넘어 자동차 첨단 부품과 2차 전지 핵심 부품, 석유화학 분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면서 정부의 발걸음도 빨라졌다.

    앞서 6일 일본 마이니치 신문은 일본 정부가 한국을 압박하기 위해 반도체 소재의 수출 규제에 이은 '대항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홍남기 부총리와 김상조 실장은 7일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만나 일본의 추가 수출규제 조치가 각 그룹 주력 사업에 미치는 영향 등을 주의깊게 청취했다.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이날 "홍 부총리와 김 실장은 오늘 주요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대외 경제상황의 불확실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며 "향후 적극적으로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과 김 실장은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 부회장과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과 비공개 오찬 회동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삼성전자 이재용 부회장과 롯데그룹 신동빈 회장도 오찬 회동에 초청됐지만, 일본 출장 등 해외 일정이 잡혀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동은 김 실장이 기업측에 직접 연락해 성사됐다.

    홍 부총리와 김 실장은 이날 회동에서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에 대한 국내 주요 기업들의 피해 상황을 전달받고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김 실장과 청와대 김현종 안보실 2차장은 지난 2일 삼성전자 윤부근·김기남 삼성전자 부회장과도 잇달아 만나 대응 방안을 협의하기도 했다.

    이낙연 총리도 지난 6일 휴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례적으로 전 장관들을 한 자리에 불러모아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대응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특히 이번 주 있을 국회 대정부질문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을 정리하고 야당의 파상 공세에도 대비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 간담회와 별도로 일본의 보복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사안을 직접 챙기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앞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지난 4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한국 정부가 일본의 일방적인 조치에 대해서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 당연히 상응하는 대응을 할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에 "홍 부총리의 발언은 한국 정부가 일본에 무기력하게만 끌려다니지는 않는다는 점을 알릴 필요가 있어 나온 것"이라며 "국민 눈높이에 맞게 정부도 여러 대응을 적극 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