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문 대통령, 7월 개각 속도전…장관급만 9명안팎 대폭 교체



대통령실

    문 대통령, 7월 개각 속도전…장관급만 9명안팎 대폭 교체

    집권 초기 제외하고 최대 규모 개각
    조국 수석→법무장관, 민주당 중진 이상민·변재일→과기부장관
    공정위원장 후보로는 조성욱 서울대 교수와 김오수 법무차관 하마평
    정의용 안보실장, 강경화 외교장관은 북미정상회담 등 감안해 유임될 듯

    (사진=황진환 기자/자료사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북미 정상회동으로 비핵화 불확실성을 한꺼풀 벗겨내면서 집권 중반기 국정장악력을 높이기 위한 개각 작업에 속도를 붙이고 있다.

    청와대는 이르면 7월 중 하순, 늦어도 8월 초에 집권 3년차 개각을 단행한다는 것을 목표로 후보자 인선 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번 개각에서는 9곳 안팎의 장관 및 장관급 자리가 교체될 것으로 보여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가장 큰 폭의 교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가장 관심이 쏠리는 부처는 법무부로 박상기 현 장관이 정권 출범 초기부터 임명된 '원년멤버'라는 점에서 교체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 설치 등 권력기관 개편에 고삐를 바짝 틀어쥐고 있는 청와대 조국 민정수석이 차기 법무장관으로 자리를 옮길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다.

    이와 함께 내년 총선에 출마하려는 정치인 출신 장관들을 중심으로 한 부처 수장 교체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진선미 여성가족부·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 4명의 교체 가능성은 올해 초부터 제기됐다.

    여기에 또다른 '원년 멤버'인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교체 가능성도 높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임명된 지 1년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최근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을 계기로 경계 실패 책임이 불거지면서 야당의 반발이 거세질 경우, 인사 대상에 오를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장관은 아니지만 장관급 인사들 가운데는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내년 총선 차출 가능성이 거론된다.

    여기에 청와대 김상조 정책실장 임명으로 공석이 된 공정거래위원장 자리도 후임 인선을 두고 막바지 검증이 한창인 것으로 전해졌다.

    자리를 비울 것으로 예상되는 유영민 과기부 장관 후임으로는 더불어민주당 중진 의원인 이상민 의원과 변재일 의원의 입각 가능성이 일부에서 제기된다.

    공정거래위원장 후보로는 조성욱 서울대 교수와 김오수 법무부 차관 등의 이름이 하마평에 올랐다.

    동시에 최근 청와대를 떠난 김수현 전 정책실장이나 윤종원 경제수석이 각각 차기 국토부장관관과 금융위원장 자리에 중용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집권 중반기 심기일전을 위한 개각과 더불어 청와대 비서진 개편도 단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태호 일자리수석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은 내년 출마 예상자로 분류돼 이들의 거취에도 자연스레 관심이 쏠린다.

    일부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의 교체설도 제기하지만, 판문점 남북미 정상 회동 이후 본격 진행될 북미간 비핵화 협상, 그리고 이어질 4차 남북정상회담 등을 고려하면 두 사람 모두 유임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