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日 경제산업상, 비판여론에 "언론이 제대로 이해 못해"



아시아/호주

    日 경제산업상, 비판여론에 "언론이 제대로 이해 못해"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 (사진=EPA/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반도체 소재 등의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이후 담당 각료인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이 트위터를 통해 이번 조치가 정당하다는 주장을 반복했다.

    4일 세코 경제산업상의 트위터에 따르면, 그는 일본이 수출규제 조치를 발표한 다음날인 지난 2일 해당 조치에 대해 "한국과의 신뢰 관계가 현저하게 손상된 데 따른 수출 관리상의 조치"라는 글을 올렸다.

    그는 "일본은 항상 세계무역기구(WTO)에 정합적인(맞는) 행동밖에 취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세코 경제산업상은 "화이트 국가=우호국이 아니다. 상대국 내에서 수출관리가 엄격히 행해지는가가 포인트다. 일본에 중요한 우호국인 인도도 화이트 국가는 아니다"라고 적었다.

    이어 "일본은 2004년까지 한국을 '비(非) 화이트 국가'로 해 왔다. 일본에서 보면 안보상의 수출관리 체제가 불충분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번 조치는 2004년 이전의 절차로 되돌리는 것일 뿐이다. 한국 정부는 이번 조치에 대해 WTO 제소를 검토한다고 말하지만 2004년 이전에는 왜 제소하지 않았는가"라고도 했다.

    그는 지난 3일 트윗에서 "한국의 조치에 대해 '왜 지금 시기에'라는 등의 의문이 아직 전해지고 매스컴도 아직 완전히 이해 못 하고 있는 듯하므로 경위를 재차 설명하겠다"며 일본 정부의 입장을 여러 차례 되풀이했다.

    교도통신은 세코 경제산업상의 트윗에 대해 "(일본의 조치에 대해) 국내외에서 반(反)자유무역, WTO 위반이라는 보도가 잇따르고 있고 한국 측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공식 회견 이상의 설명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