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목선 타고 내려온 북한주민 4명 중 2명 "귀순 의도 몰라"



국방/외교

    목선 타고 내려온 북한주민 4명 중 2명 "귀순 의도 몰라"

    2명"생활고·한국영화 시청 처벌 두려워서 탈북"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 사건’ 합동조사 결과를 발표 전 대국민 사과를 하고 있다. (사진=황진환 기자) 확대이미지

     

    지난 15일 소형목선을 타고 삼척항에 내렸던 북한 주민 4명 중 2명은 선장 등의 탈북 의도를 모르는 상황에서 의도치 않게 북방한계선(NLL)을 넘은 것으로 확인됐다.

    3일 정부 합동조사 결과 발표에 따르면 국내에 남은 귀순자 2명은 처음부터 탈북을 결심하고 배를 탔으며, 귀환을 선택한 나머지 2명은 선장 등의 탈북 의도를 모르는 상황에서 탑승했다.

    귀순자 2명 가운데 하나인 선장 A 씨는 생활고와 가정불화가 귀순 동기였다고 진술했다.

    선원 B 씨는 과거 한국에 있는 이모를 찾아 육상 탈북을 시도하다 체포돼 수감생활을 한 적이 있으며, 한국영화 시청 혐의로 조사·처벌을 받을 것이 두려워 한국행을 결심했다고 진술했다.

    북으로 돌아간 2명은 선장의 탈북 의도를 몰랐다고 진술한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들은 운항 도중 GPS를 통해 NLL을 넘은 사실을 인지하고 돌아갈 것을 주장하는 등 선장과 의견 충돌을 빚었던 것으로도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선장은 "이 배는 내 배니까 가고 싶으면 내려서 걸어가라"며 주장을 굽히지 않았고, 귀환자들은 별다른 방법이 없어 "일단 가보자"는 마음으로 순응했다고 진술했다.

    최초 신문에서는 4명 모두 북한으로 돌아가겠다고 하다가 이후 2명이 의사를 번복한 이유도 확인됐다.

    선장의 경우 애초 한국 언론을 통해 귀순 사실이 알려지면 북한에 있는 가족들에게 피해가 갈 것을 우려해 귀환하겠다고 했다가 이후 실제 송환되는 것에 두려움을 느껴 귀순 의사를 나타냈다.

    선원 B 씨는 "(탈북 의사 등을) 선장이 솔직하게 다 말했다"는 조사관의 말을 듣고 귀환하겠다는 당초 진술을 번복했다.

    정부는 선원 일부가 인민복과 얼룩무늬 전투복 등을 착용해 제기된 '위장침투' 의혹에 대해선 이들의 진술을 토대로 '작업복' 등의 목적으로 착용한 것이라고 파악했다.

    얼룩무늬 군복의 경우 과거 특수부대에 보급됐던 것이긴 하지만, 2015년부터는 전방부대에도 보급되고 있고 북한 시장에서도 작업복으로 유통된다는 설명이다.

    선원 B 씨가 인민복을 착용한 것은 선장이 출항 검열에 대비해 "깨끗한 옷을 입고 오라"고 지시하자 가장 깨끗한 옷이 인민복이라고 생각해 입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핵심 의혹 중 하나였던 '북한 목선이 실제로 조업 활동에 사용된 배였는가'와 관련해서도 선원들의 진술을 토대로 사실상 그렇다고 결론내렸다.

    조업에 나선 배였음에도 배에 어획물이 없었던 이유는 선원들이 함북 경성에서 출항한 이후 두 차례에 걸쳐 어장에서 잡은 오징어 약 110㎏을 인근 상선에 넘기고 유류 60㎏과 식료, 화폐를 받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정부는 이밖에 북한 선원들이 식사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는지와 관련해선 항해 중 선상에서 밥을 지어 끼니를 해결한 것으로 파악했다.

    실제로 삼척항 입항 당시 선박에는 그릇, 냄비, 가스버너, 수저 등 취사도구와 쌀 28.8㎏, 감자 4.1㎏, 양배추 6.1㎏ 등 식재료 39㎏과 김치찌개, 멸치조림 등 남은 음식물 10.3㎏ 등 식재료와 음식물 49.3㎏이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