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이인영 "경제실정 낙인 없다면 '경제토론회' 검토 가능"(종합)



국회/정당

    이인영 "경제실정 낙인 없다면 '경제토론회' 검토 가능"(종합)

    "국가부채 등에 대한 책임성 인정 아니라면 객관적 검토 여지"
    "한국당 의원 고소고발, 취하 검토 안해"
    "선거제 개혁, 합의 문 열려 있어…비례성 없앤 한국당, 국민이 볼때 어깃장"
    "조국, 출마한다면 신인 가산점 받으면서 출마하지 않을 것"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윤창원 기자/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9일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경제실정 낙인을 찍지 않는다면 야당이 요구하는 '경제 토론회'를 검토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 경제 청문회 대신 경제 토론회를 하자고 했는데 수용할 수 있지 않느냐는 토론자의 질문에 "아주 단순하게 말씀드리면 '경제실정이나 국가부채의 책임성을 인정하라'는 것이 아니라면 얼마든지 객관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고 말했다.

    그는 토론회를 수용하는 것이냐는 거듭된 질문에 "경제실정이나 국가부채에 대한 책임이라는 낙인을 거둔다고 하면 그럴 수 있다"고 답했다.

    토론회를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이라는 틀에 가두지 않고 경제 상황 전반에 대한 점검과 대안 마련을 목표로 한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지난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몸싸움을 벌인 자유한국당 의원과 보좌진들을 국회선진화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것을 취하하는 것과 관련해 "일반 선거운동 과정에서 서로 고소·고발하는 것이라면 고발을 철회하는 부분을 정치적 여백으로 만들어왔던 게 사실지만, 이번 일은 정치권이 절대로 폭력과 물리적 충돌을 사용하지 않기 위해 법을 만들어놓고 적용하기로 국민 앞에 약속했는데, 어찌됐든 (한국당은) 그걸 스스로 어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상태에서 고소.고발을 취하하는 게 국민께서 보실 때 어떠실지, 그런 점이 주저된다. (고소·고발 취하는) 현재로서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게임의 룰'인 선거법을 개혁하는 것과 관련해 한국당을 배제하고 추진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치적으로 모든 선수들이 합의하는 룰을 만드는 게 바람직하다"며 "다만, 비례성을 높이는 선거제개혁을 한국당이 동의했었는데, 정작 비례성을 완전히 없애는 방향으로 (한국당이) 역행했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을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모르겠다. 국민이 보기엔 어깃장을 놓은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며 "선거제도와 관련해 합의할 수 있는 큰 문은 활짝 열려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서 전반적으로 국회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에 반대하고 있다"며 "300명 정수 안에서 최선을 다해 비례성이 개선될 방안을 찾고 야당과 합의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내년 총선과 관련해 조국 민정수석이 출마한다면 공천과정에서 신인 가산점을 받을 수 있는 부분과 관련해 "우리당 안에서 '만약 조 수석이 출마하면, 조 수석을 뭐라고 봐야 하나?"라고 얘기한 적이 있는데, 아마 '저명한 신인이 될 것'이라고 얘기한 적이 있다"며 "조 수석이 출마한다면, 신인 가산점을 받으면서 출마할 가능성은 많지 않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인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 서훈 국정원장이 저녁식사를 한 것과 관련해서는 "그 자리에 언론인이 함께 있었다"며 "언론인이 있는 자리에서 총선 전략이나 음험한 얘기를 한다고는 상상할 수 없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