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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석천의 Oh! 마이로드', 경리단길에 변화의 바람 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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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석천의 Oh! 마이로드', 경리단길에 변화의 바람 불까

    tbsTV 골목상생 프로젝트 '홍석천의 Oh! 마이로드' (사진=tbsTV 제공) 확대이미지

     


    tbsTV 골목상생 프로젝트 '홍석천의 Oh! 마이로드'가 경리단길에 변화의 바람을 불어올지 관심이 주목된다.

    지난 6일 방송된 '홍석천의 Oh! 마이로드' 4회에서는 적정 수준의 임대료 문제를 두고 경리단길 상인회와 건물주들이 공방을 벌였다.

    "적정 수준의 임대료는 어떤 근거로 책정되는지"를 묻는 경리단길 상인회 대표의 질문에 건물주 대표는 "실질적인 문제는 비싼 최저 임금"이라면서 종업원 시급보다 임대료는 오히려 싸다고 맞섰다.

    이어 다른 건물주는 "세금이 1년에 15%씩 올랐다, 3년이면 50%가 오르는 셈"이라면서 고충을 호소했다. 또 다른 건물주도 "비싼 건물에는 세입자가 안 들어가면 그만이다", "빈 점포를 찾아가라" 등의 말로 시장 논리를 강조했다.

    '건물주 vs 상인회 100분 토론' 깜짝 게스트로 등장한 경리단길의 한 부동산 중개업자는 전성기 유동인구를 100으로 본다면 현재는 30% 수준에 불과하다면서 "가게를 보러 오는 사람이 많이 없다. 그나마 월세 150만원 미만의 매물을 찾는다"라고 말해 건물주들에게 충격을 안겼다.

    "착한 건물주 인증제가 경리단길 임대료 인하에 도움이 될지?"를 묻는 MC 최국의 질문에 한 건물주는 착한 건물주 인증제가 건물주들에게 부담을 줄 것이라면서 차라리 '공정한 건물주'가 맞는 표현이라고 맞섰다. 이에 한 상인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면서 "차라리 나쁜 건물주 팻말을 붙이자"라는 말로 참가자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경리단길 상인회 대표는 '경리단표 매출 연동 임대료제'를 깜짝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매출 연동 임대료제'란 몇몇 대형 프랜차이즈가 실행하고 있는 것으로, 최저 임대료를 기본으로 하되 월 매출에 따라 추가 임대료로 내는 제도다.

    건물주들은 "정확한 매출을 공개할 수 있겠느냐"라는 말로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상인회 대표는 "요즘에는 카드 매출이 8~90%다. 포스를 공개하면 된다"라는 말로 건물주 설득에 나섰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경리단길 미관 개선 사업을 위해 용산구청 관계자가 상인회를 찾아오는 장면이 그려졌다. 상인들은 조명거리 설치, 벽화 그리기, 바닥 조명 수리 등 여러 의견을 쏟아냈고, 이에 용산구청은 이튿날 바로 바닥 조명 수리에 나서 경리단길 상인들을 감동시켰다.

    이처럼 건물주들과 상인들, 그리고 지자체의 논의가 거듭됨에 따라 조금씩 해결책을 찾아가는 모습에 경리단길에 변화의 바람이 불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한편 tbsTV 골목상생 프로젝트 '홍석천의 Oh! 마이로드'는 매주 목요일 밤 11시 tbs TV를 통해 방송되며 KT-올레티비 214번, SK-BTV 167번, LG-유플러스 245번 그리고 유튜브와 tbs앱, 케이블 TV를 통해 시청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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