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손봉호 "전광훈, 목사 그만둬야...부끄럽다"



정치 일반

    [인터뷰] 손봉호 "전광훈, 목사 그만둬야...부끄럽다"

    文 하야 발언, 한기총 내부서도 비판
    한국 기독교 명예 훼손.."수준 이하"
    군소교단만 남은 한기총, 대표성 없어
    종교와 정치? 인권·정의·평화만 해당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손봉호(고신대 석좌교수)

    한국 교회에는 5개 정도의 연합조직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보수 복음주의적인 교회들이 모인 곳이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한기총인데요. 그 한기총의 현재 회장이 바로 전광훈 목사입니다. 과거에도 발언 때문에 논란이 된 게 한두 번이 아니었죠.

    그런데 이번에는요. 특정 지역을 빨갱이라고 부르는가 하면 '문재인 정부를 종북 주사파 정권'이라고 하더니 급기야 대통령의 하야까지 요구하는 시국 선언문을 발표하고 나서서 파문입니다. 문제는 이 발언이 한기총 이름을 달고 나온다는 사실인데 이게 한기총의 전체 소속 교회가 다 동의를 하는 거면 모르겠습니다마는 내부에서도 거센 반발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어서 과연 이것이 적절한 건지 기독교계 원로의 목소리를 들어보고자 합니다.

    오늘 첫 인터뷰 서울대 교수와 동덕여대 총장을 지내시고 지금은 고신대 석좌 교수로 계세요. 손봉호 교수 만나보죠. 손봉호 교수님, 안녕하세요?

    ◆ 손봉호> 안녕하십니까.

    ◇ 김현정> 전광훈 목사, 전광훈 회장. 그동안에도 여러 번 논란,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습니다마는 최근에 나온 건 집회에 나가서 한 발언. '전라도는 빨갱이다. 전라북도는 떼어내서 김천과 묶어야 한다' 이런 게 있었고 그제는 시국 선언문을 내고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말까지 하야해야 한다'. 어떻게 보셨어요?

    3월 1일 열린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주관 보수단체 3.1절 집회에서 전광훈 대표회장은 3.1운동이 이승만 대통령의 지시로 진행됐다고 발언했다.

     


    ◆ 손봉호> 전적으로 사리에 맞지 않고 또 기독교 지도자를 자칭하는 사람으로서는 적합하지 않은 발언입니다. 그런 것은 보통 기독교인이라고 해서는 안 되는 그런 발언인데 대표라고 하는 사람이 그렇게 말해서는 안 되죠.

    ◇ 김현정> 그런데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실 수가 있어요. '아니, 자유 민주주의 국가 아니냐. 이런 생각, 저런 생각 말할 자유가 있는 거 아니냐' 라고 한다면?

    ◆ 손봉호>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말할 수 있죠. 그러나 한국 기독교를 대표한다고 자칭하면서 그런 말을 하는 것은 기독교에도 어울리지 않고 더군다나 한국 기독교를 대표하는 그런 발언이 될 수가 없습니다. 그건 너무 수준 이하의 발언이고 너무 또 정치적인, 낮은 수준의 정치적인 발언이기 때문에 오히려 많은 기독교인들 부끄럽게 만들죠. 그리고 한국 기독교의 명예를 아주 크게 훼손시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 김현정> 한국 기독교계의 명예를, 전체 명예를 훼손시키는 발언이다. 그 말씀은 한기총이라는 이름을 떼고 그냥 목사 개인으로서 발언했으면 모르겠는데. 그것도 가짜 뉴스일 경우에는 문제가 됩니다마는 여하튼 개인이라면 또 다른 차원이건다 이건 마치 한국 기독교 전체가 전광훈 목사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게 하는 게 굉장히 심각한 문제란 말씀이시군요.

    ◆ 손봉호> 그렇습니다. 부디 우리 시청자들이나 우리 국민들은 그렇게 인식해 주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다 그분 개인의 아주 잘못된 발언이지 결코 한국 기독교를 대표하는 그런 발언은 아닙니다.

    ◇ 김현정> 들으시는 분 중에 궁금하실 거예요. 항상 한기총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이름도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기 때문에 여기가 한국 기독교를 어느 정도 대변하는 건가. 어느 정도나 이 안에 들어 있는가 궁금하실 텐데 교수님, 보니까 제가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어요. 그랬더니 한기총 홈페이지에 밝힌 가입 교단 수는 79개 교단. 그 가운데 행정 보류나 가입 보류된 교단이 한 10개가 있어서 결과적으로는 69개 교단 정도가 소속이 되어 있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한국 개신교 교단 총수가 374개, 374개 맞습니까?

    ◆ 손봉호> 아마 그 정도 될 겁니다.

    ◇ 김현정> 그 정도 되죠? 그러면 374개 교단 중에 69개 교단이 한기총 소속이고 교단마다 또 다 사이즈가 다르기 때문에 그 교인 수, 사이즈로 비교를 해 보니까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 합동, 백석대신, 기독교 대한감리회는 한기총에 속해 있지 않아요. 그런데 거기가 차지하는 교인 수가 전체 70%. 제가 파악한 게 맞죠?

    ◆ 손봉호> 그렇습니다. 지금 1989년에 한기총이 창립될 때는 명실공히 한국 기독교를 대표하는 기관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00년대, 한 10여 년 전에 그 내부에 온갖 문제들이 생기고 비리가 많아가지고 한기총 해체 운동이 시작이 됐습니다. 저도 어떤 점에서 해체 운동을 주동한 사람인데요. 그 뒤에 우리나라의 주요한 교단들은 다 탈퇴하고 말았습니다. 지금 남아 있는 교단들은 아주 군소 교단들이에요. 그러니까 전혀 실제로 한국 기독교를 대표할 수 없는 교단입니다. 이름만 한국기독교총연합회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 그건 사실 사실을 대변하지 못합니다.

     


    ◇ 김현정> 그렇군요. 그러니까 처음에는 대변하는, 대표할 만한 조직이 맞았는데 지금은 상당히 사이즈가 줄어든, 영향력도 줄어든 상태다.

    ◆ 손봉호>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런데 한기총이 한국 기독교계 전체를 대표하지 않는데도 대표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도 지금 문제인 데다 심지어는 그 한기총 내부에서도 이거는 우리 한기총의 대표 목소리가 아니라는 반발이 나오더라고요. 비대위가 꾸려지고 또 거기서 반발 목소리 낸 분들이 자격 정지당하고 이런 일들이 있던데요? 지금 내부는 어떤 겁니까?

    ◆ 손봉호> 내부는 저는 자세히 모릅니다. 저는 사실상 한 10여 년 전부터 이 기관은 상대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해서 아예 관심을 쓰지 않습니다.

    ◇ 김현정> 왜 10여 년 전부터 그렇게 생각하셨어요. 가치도 없다고 생각하셨어요, 상대할?

    ◆ 손봉호> 그때 내부에 하는 모습들이 전혀 기독교적이 아니고 기독교적이 아닐 뿐만 아니라 건강한 상식에도 어긋나는 그런 행동들을 너무 많이 했어요. 그래서 그때부터는 한기총이 뭐 어떤 일을 하는지, 대표가 누구인지 저는 전혀 관심을 쓰지 않았습니다.

    ◇ 김현정> 그러십니까? 아무튼 저희가 조사한 바로는 한기총 내부에서도 이거는 우리 전체 목소리가 아니다라는 지금 나오고 있다는데.

    ◆ 손봉호> 그런 목소리가 나오는 게 그래도 다행이죠?

    ◇ 김현정> 그렇습니까. 손봉호 교수님, 전광훈 목사가 이번에 한 두 가지 발언. 그러니까 뭐 '전라도 빨갱이, 전북은 김천하고 묶어서 한 도로 만들어야 된다' 이건 집회 나가서 한 발언이에요. 시국 선언문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종북 정부다, 하야시켜야 한다' 이 발언들이 문제였습니다마는 이것만 가지고 이렇게 크게 문제가 된 건 아니고요.

    과거에는 어떤 발언들을 했느냐 보니까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마는 제가 정치적인 것만 좀 떼어서 말씀드릴게요. 2007년에 대선 앞두고 이명박 후보를 지지하면서 '이명박 안 찍는 사람은 내가 생명책에서 지워버리겠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무렵에는 '이 나라를 이슬람 할랄 앞에 팔아먹었기 하나님이 박근혜 대통령을 탄핵한 거다' 이런 발언들도 있었고요. 게다가 이번에 하야 발언까지.

    정치적인 발언들이 그런 게 있었고 그거 외에는 '자식 5명 안 낳으면 감옥 가야 한다' 또 '세월호 추도식은 막 나와서 기뻐 뛰고 난리하지 말고 집구석에서 슬픔으로 돌아가신 고인들한테 해야 된다. 광화문 네거리에서 광란 피우면 안 된다' 이런 발언들도 했고. 그런 게 굉장히 많아요.

    황교안 대표가 '대통령 되면 목사님이 장관 한번 하실래요?' 이런 얘기를 했었다는 것도 논란이 됐고. 이렇게 기독교하고 정치를 계속 연결시키는 설교 혹은 집회에서의 발언. 이거는 어떻게 봐야 되나요?

    ◆ 손봉호> 그 발언들은 기독교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건전한 상식에도 어긋나는 아주 수준 낮은 발언들이고요. 참으로 부끄럽습니다. 그리고 기독교가 정치에 관여할 수 있는 것은 오직 인권이라든가 정의라든가 뭐 기본적인 복지라든가 평화라든가 아주 보편적이고 모든 사람이 수긍할 수 있는 그런 것에 국한해야지 그 외에 무슨 파당 정치에 관계된 모든 발언은 사실은 교회가 금해야 합니다. 기독교 역사에서 그런 것은 허용되지 않는 것으로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우측)가 3월 20일 서울 종로5가에 있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무실을 방문해 전광훈 대표회장과 악수를 나누는 모습.

     


    ◇ 김현정> 그런데 외국에서는 기독교를 바탕으로 하는 정당들이 정권 잡고 집권도 하고 아주 적극적인 정치 활동도 하잖아요. 그것과는 어떻게 그러면 구분을 해야 되나요? 뭐는 되고 뭐는 안 되고?

    ◆ 손봉호> 그건 기독교 이름으로 하는 게 아니고 기독교 이름으로 정치를 하는 사람들이 모인 정당이죠.

    ◇ 김현정> 기독교 정신을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정당입니다라고 하면 적극 정치 활동해도 된다.

    ◆ 손봉호> 그렇죠. 그건 하나의 종교 집단이 아니고 정치 집단이고 기독교란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가진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이념을 가지고 정당을 조직하는 건 어쩔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기독교회의 이름으로는 정치를 할 수가 없습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와 같이 다종교 사회에서는 절대로 기독교 정당이 있을 수가 없죠.

    ◇ 김현정> 그러면 아주 넓은 의미의 정치.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사회 복지를 위한 것, 인권을 위한 것. 이런 발언을 할 수는 있지만 정파적인 성격을 가진 그런 적극적 의미의 정치 행동은 해서는 안 된다. 이렇게 구분하면 됩니까?

    ◆ 손봉호> 그럼요. 원칙적인 거지 권력과 관계되어 있는, 정파와 관계돼 있는 것은 절대로 허용될 수 없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신학계의 대원로가 지금 나오셨으니까 제가 여쭙고 싶네요. 전광훈 회장 만나보셨어요, 혹시 목사님, 교수님?

    ◆ 손봉호> 한 번 본 것 같습니다.

    ◇ 김현정> 만약 전광훈 회장을 만나신다면 뭐라고 좀 조언해 주고 싶으세요, 한 말씀.

    ◆ 손봉호> 저는 좀 조용히 물러나서 회개하고 아주 건강한 시민으로 봉사하십시오. 그리고 목사직도 저는 그만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말하겠습니다.

    ◇ 김현정> 목사직도 그만두셔라. 정치적인 발언하려면 그냥 아예 정치인으로 데뷔하셔서 하시는 게 낫겠다라고 권유하시는군요.

    ◆ 손봉호> 그렇죠. 그러나 뭐 정치인으로도 성공할 거 같지 않습니다. 그런 식의 발언 가지고는 우리 정치계를 더 혼란하게 만들고 더 저급하게 만들죠.

    ◇ 김현정> 여기까지 말씀 듣겠습니다. 교수님, 고맙습니다.

    ◆ 손봉호> 네, 수고하십시오.

    ◇ 김현정> 기독교계의 원로시죠. 서울대 교수와 동덕여대 총장을 지내시고 지금 고신대 석좌교수로 계세요. 손봉호 석좌 교수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