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스승이 제자 심사? 한국무용협회 전남지회 '공정성' 논란



전남

    스승이 제자 심사? 한국무용협회 전남지회 '공정성' 논란

    일부 학부모들 "불공정 대회 수상 거부"
    전남지회 "해당 심사위원, 제자 심사는 안해"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자료사진)

     

    (사)한국무용협회 전라남도지회가 주관한 전국무용대회 심사위원 위촉에 공정성 논란이 일고 있다. 이 대회 일부 참가자들의 무용학원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것이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학부모들은 '불공정한 대회'라며 수상을 거부, 전남도와 도교육청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무용협회 전남지회가 주최·주관한 '제25회 전국 학생 및 대학·일반 무용경연대회'는 지난달 28일 목포문화예술회관 공연장에서 개최됐다.

    전라남도와 도교육청 등이 후원한 이번 대회는 발레·현대무용·한국무용·실용무용 종목을 대학·일반부, 초·중·고등학생 지원 분야로 나눠 진행됐다.

    우승자에게는 전라남도지사상, 전라남도교육감상, 목포시교육지원청장상, 국회의원 상 등이 주어지는 등 권위있는 대회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발레 분야 심사위원 3명 중 2명이 현재 광주·전남에서 무용학원을 운영하며, 해당 학원생들이 대회에 출전하면서 심사에 공정성 의혹이 제기된 것.

    이러한 의혹에 대해 한국무용협회전남지회 관계자는 "학원장이 심사위원으로 참여했고 그 제자들이 출전한 건 사실이지만 이들은 사전에 '심사회피신청서'를 제출했다"며 "따라서 원장이 제자들을 심사한 것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사)한국무용협회전남지회가 주최·주관한 무용경연대회 포스터

     

    이어 "심사위원 중 한 명은 학원장이지만 지역무용협회 이사를 맡고 있어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들이 자신의 학원생들의 심사에는 직접 참여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다른 참가자의 점수에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심사위원에게도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전남지회 관계자의 말대로 두 심사위원이 제자들의 심사를 하지 않았다면, 이에 해당하는 참가자들은 2명의 심사위원 채점으로만 결과가 매겨지는 등 심사의 전문성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여기에다 무용대회 한 심사위원이 이들 중 한 심사위원이 자신의 학원생들을 채점하는 것을 목격했다고 증언하면서 의혹은 증폭되고 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부모 10여 명은 "공정성이 훼손된 대회의 상은 받지 않겠다"며 상을 거부한 상태다.

    학부모 A씨는 "협회 임원이나 교수 이외의 학원장이 동일 전공 참가자의 심사를 한 경우는 이례적인 경우"라며 "아이를 데리고 수많은 대회에 참가했지만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며 울분을 토했다.

    학부모 B씨는 "아무리 지방 대회라지만 형평성에 어긋난 심사위원을 위촉하는 건 대회에 출전하기 위해 주말도 쉬지 않고 연습에만 매진한 학생들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몇년 째 대회를 준비한 아이를 생각하면 미안해서 눈물이 나온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또 다른 학부모 C씨는 "전남도와 도교육청 등의 후원을 받아 주관하는 대회를 협회에만 일임할 뿐 관리감독이 되지 않는 것도 문제"라며 "심사위원 위촉 과정 등에 대한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도 관계자는 "후원을 해도 대회 진행에는 관여하지 않는게 방침"이라며 "이번 대회에서 문제점이 확인된다면 후원을 중단하는 등 사업 평가에 반영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