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기존 신도시 사망 선고"…1·2기 신도시 주민 집단반발



경인

    "기존 신도시 사망 선고"…1·2기 신도시 주민 집단반발

    -고양 일산·파주 운정·인천 검단 주민…3기 신도시 지정 철회 촉구
    -주민들 "자족시설·광역교통망 등 2기 신도시 인프라 구축이 우선"

    정부가 수도권 3기 신도시 추가 발표로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고양 일산, 파주 운정, 인천 검단 등 신도시 주민들이 첫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2기 신도시가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3기 신도시가 들어서는 것은 기존 신도시에 '사망 선고'를 내린 것과 다름없다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했다.

    특히 2기 신도시 조성 당시 정부가 약속한 각종 인프라도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신도시를 추가 발표하는 것은 기획부동산과 무엇이 다르냐며 정부를 맹비난 했다.

    12일 경기도 파주시 운정행정복지센터 앞에서 고양 일산신도시 연합회와 파주 운정신도시 연합회, 인천 검단 신도시 연합회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3기 신도시 계획을 규탄하고 있다. (사진=고태현 기자)

     

    ◇1·2기 신도시는 교통지옥…3기 신도시로 베드타운 우려

    12일 오후 7시 경기도 파주시 와동동 운정행복센터 앞 교차로. 정부가 3차 신도시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을 추가 지정한 것에 분노한 주민 1천여명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붉은 머리띠를 두른 주민들의 손에는 '3기 신도시 OUT', '3기 신도시 전면 백지화'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과 깃발이 들려 있었다.

    정부가 지난 7일 서울 집값을 잡겠다며 3기 신도시 조성계획을 추가 발표한 이후 5일 만에 1·2기 신도시 주민들의 첫 반대 집단행동이 시작됐다.

    파주 운정신도시 주민들이 개최한 이날 집회에는 1기 신도시인 고양 일산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2기 신도시인 인천 검단에 입주 예정인 주민 등이 참여했다.

    주민들은 "기존 1·2기 신도시보다 서울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3기 신도시가 건설되면 인구 유입은커녕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다"며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촉구했다.

    이들은 "12년 전 첨단 도시를 조성하겠다는 정부의 달콤한 말만 믿고 파주로 이주했지만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아 출퇴근 교통지옥 등 불편을 감내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기 신도시도 완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가 3기 신도시를 지정한 것은 서민을 상대로 분양하고 도망가는 기획부동산과 다른 것이 무엇이냐"며 "정부는 약속한데로 2기 신도시 대한 기반시설과 광역교통망을 완성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승철 운정신도시연합회장은 "운정신도시는 앞으로 3지구 4만가구 이상의 대규모 주택공급이 예정돼 있는 만큼 3기 신도시로 인해 직격탄을 맞게 된다"며 "정부가 신도시 지정을 철회하지 않으면 2기 신도시는 영원히 버림받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3차 수도권 주택공급 계획에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 고양 창릉지구 일대. (사진=고태현 기자)

     

    ◇'기반시설 확충이 우선'…최초 분양가도 못 미치는 2기 신도시

    정부의 이번 3차 신도시 추가 발표 이후 기존 신도시 주민들이 집값 하락을 우려해 반발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기존 2기 신도시의 각종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아 아파트 미분양이 속출하는 상황에서 3기 신도시까지 조성되면 공급 과잉으로 이어져 가격이 하락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신도시 주민들은 이런 일각의 주장에 대해 일축했다. 서울 강남처럼 2기 신도시도 기반시설이 풍족한 좋은 환경으로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이다.

    또 이미 아파트 가격은 떨어질 데로 떨어져 최초 분양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며 집값 하락이 우려되는 것이 아니라 기반시설을 확충해 집값을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하우 운정신도시연합회 홍보국장은 "우리는 아이들이 좋은 환경에서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주한 것"이라며 "10~20년, 평생을 살기 위해 이곳에 온 것이지 집값을 올려달라고 들어온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 정책만 믿고 분양 받아 이곳에 입주한지 13년이 지났지만 아파트 가격은 최초 분양가에도 못 미치고 있다"면서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분양 당시 홍보한 광역교통망과 자족시설, 종합병원 등 도시기반시설을 확충해 달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창릉지구는 도면 유출로 부동산 업자들이 대외비 지도를 들고 다닐 만큼 온갖 투기가 팽배해 신도시 지역에서 제외된 곳"이었다며 "그런데도 신도시로 지정됐다는 것은 비리의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는 만큼 정부가 나서 토지거래 내역 등을 전면 조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