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윤석열 협박' 유튜버, 檢소환 거부…"수사심의위 소집 요청"



법조

    '윤석열 협박' 유튜버, 檢소환 거부…"수사심의위 소집 요청"

    "보수활동가 먼저털이식 수사…불순한 의도"…기자회견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집 앞에서 협박성 인터넷 방송을 한 유튜버가 검찰 수사를 비판하며 소환 조사를 거부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3부(신응석 부장검사)는 7일 유튜버 김상진(49)씨를 피의자로 소환 조사할 계획이었지만, 김씨가 '정치탄압'이라고 주장하며 조사를 거부해 무산됐다.

    유튜브 채널 '상진아재' 운영자이자 보수성향 시민단체 자유연대 사무총장인 김씨는 이날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무집행방해 혐의는 명분에 불과하고 보수우파 시민운동가로 활동해온 김상진 총장에 대한 먼지털기식 수사를 통해 입을 막고 발을 묶어두려는 불순한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는 "부당한 검찰 수사에 맞서 합법적 투쟁을 하기로 했다"며 "검찰수사심의위원회 소집을 요청해 위원회로 하여금 과연 수사가 계속돼야 하는지 묻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과 유튜브 등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 1월부터 최근까지 박원순 서울시장과 손석희 JTBC 사장 등의 자택 앞에서 폭언하는 장면을 촬영해 유튜브로 방송했다.

    김씨는 박 시장 관사에 3회,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 집과 사무실에 4회 등 총 16차례에 걸쳐 협박 방송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말에는 박 전 대통령의 형집행정지 신청을 허가하라는 요구를 하며 윤 지검장 자택 앞에서 "차 번호를 다 알고 있다", "자살특공대로서 죽여버리겠다는 걸 보여줘야겠다", "서초동 주변에서 밥 먹다가 걸리면 XX 줄 알아라" 등 폭언을 했다.

    김씨는 또 지난 4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해산 촉구 집회 현장에서 다른 참가자의 얼굴을 팔꿈치로 가격한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어떻게 할지 검토해 재소환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