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르포]黃의 '경부선' 투쟁 '남하할수록 세졌다'



국회/정당

    [르포]黃의 '경부선' 투쟁 '남하할수록 세졌다'

    • 2019-05-03 04:30

    한국당 지도부, 서울·대전·대구·부산 등 4곳 장외집회
    패스트트랙 지정 맹비난 동시에 경제실정 부각
    靑 국민청원 조작설‧색깔론 제기 등 논란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2일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장외집회 중 단상에 올라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나경원 원내대표 등 지도부는 2일 여야 4당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맞서 장외투쟁에 나서며 본격 여론전에 돌입했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검경수사권조정‧선거법 등이 지닌 폐해를 국민들에게 알리는 동시에 문재인 정부의 경제실정을 부각해 반대 여론을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이다.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시작으로 대전과 대구, 부산 등을 방문하는 강행군을 펼쳤다.

    ◇‘경부선’ 장외투쟁, 남쪽으로 갈수록 지지층 집결

    한국당은 패스트트랙 지정에 맞선 첫 장외집회 일정을 ‘경부선’ 코스로 잡았다. 여야 4당이 선거법과 공수처법을 강행한 배후에 문 대통령이 있다고 규정, 청와대 앞에서 장외투쟁 시작을 알린 것이다.

    서울에서 출발해 대전과 대구를 거쳐 부산에서 이날 집회를 마무리하는 방식을 계획했는데, 실제 남하(南下) 할수록 한국당 지지층의 세(勢) 결집이 두드러졌다.

    황 대표는 이날 오전 청와대 앞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에서 “장사가 안 돼서 가게문을 닫는 자영업자들에게 선거법이 무슨 의미가 있냐”며 “청년들이 일자리를 찾지 못해 거리를 헤매는데 공수처 설치가 뭐가 그리 급하냐”며 여야 4당이 추진한 패스트트랙이 민생과 동떨어졌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이 대오각성하고 정상적인 국정운영으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국민의 분노가 청와대 담장을 무너뜨릴 것”이라고 경고했다.

    현장 최고위 직후 서울역으로 이동한 황 대표 등은 현 정부가 선거법 개정 등 ‘밥그릇’에만 혈안이 돼 있다고 비판하며 민생법안에 대한 관심을 촉구했다.

    평일 오전에 개최된 서울역 광장 집회에 모인 인원은 당원을 포함한 100여명 안팎에 불과했다.

    서울역 안으로 들어가 패스트트랙 지정을 규탄한 내용을 담은 유인물을 시민들에게 나눠주는 과정에서 황 대표를 알아보고 반기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일부 젊은 사람들은 황 대표 일행이 접근하자 의도적으로 자리를 피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이날 오후 1시경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집회에는 1000여명의 인파가 몰리며 분위기가 살아나기 시작했다. 이들 중 일부는 성조기와 태극기를 들고 나와 흔들며 황 대표의 연설 중간 환호로 화답하기도 했다.

    오후 3시 30분경 열린 동대구역 광장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5000여명이 모여 광장을 가득 메웠다. 황 대표 일행이 지나가는 곳곳마다 악수를 청하거나 “파이팅”, “문재인 타도” 등을 외치며 지도부를 응원하는 모습이 연출됐다.

    지지자들의 열렬한 호응에 힘입어 지도부의 발언 수위도 높아졌다.

    황 대표는 “문 정권이 시장경제를 무너뜨리는 등 ‘좌파독재’를 시도한다”고 했고, 나 원내대표는 박정희 정권을 언급하며 “그때는 개발을 위한 독재였다면, 지금 좌파는 망국으로 가는 독재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날 마지막 일정으로 오후 6시경 부산 서면에서 열린 장외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1만여명이 참석했다. 황 대표는 이 자리에서 “이 정부가 나를 탄압하고 있다”며 “세 번 부서지고 죽음에 이른다 할지라도 자유대한민국을 지키는 그 길의 선봉에 서겠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당원들이 2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열린 장외집회에 참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CBS노컷뉴스 이정주 기자]

     

    ◇국민청원 조작설‧색깔론 논란도

    장외집회 연사로 나선 이들이 현 정권을 규탄하는 과정에서 다소 논란의 소지가 있는 발언을 쏟아내기도 했다.

    지역구가 대전인 정용기 정책위의장은 이날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집회에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관련 “이 법이 어떤 법이냐. 선거 조작법”이라며 “댓글조작, 여론조작으로 정권을 잡은 문재인 정부가 이번에 청원조작을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준연동형 비례제 도입을 골자로 한 선거법 개편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것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최근 논란이 된 ‘청와대 국민청원’을 재차 언급한 것이다.

    패스트트랙 대치 전후로 '자유한국당 정당해산'을 요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올라와 2일 오후 9시 현재 171만명 넘게 동참했다. 지난달 30일 바른미래당 이준석 최고위원이 정치권에서 처음으로 조작설을 제기하자, 정 의장도 100만명 청원 참여 중 14만명 이상이 베트남에서 접속했다며 조작설을 거들었다.

    청와대가 이에 대한 반박자료를 내자, 이 최고위원은 “검증을 취지로 요구한 정보공개가 타 정당의 정치인에게 인용돼 '청원에 동의한 100만명 중 14만명이 베트남' 같은 관련 없는 이야기로 번진 것에 대해 책임감을 느낀다"며 조작설을 번복했다.

    최초 문제제기를 한 이 최고위원의 번복에도 불구하고 정 의장은 해당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는 셈이다.

    앞서 지난 1일 나 원내대표도 기자회견에서 “지난달 18일 북한의 우리민족끼리에서 ‘한국당 해체만이 정답’이라고 말한 이후 나흘만인 22일 청와대 게시판에 ‘한국당 해체’에 관한 청원이 올라왔다”며 국민청원 관련 북한 배후설을 제기했다.

    해당 발언 관련 ‘색깔론’ 논란이 일자 이날 동대구역 집회 후 기자들과 만나 “무슨 설(說)을 이야기했다기 보다는 ‘우연의 일치’인지 물은 것”이라며 “거기에 대해 특별히 더 언급할 건 없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황 대표는 이날 ‘경부선’ 장외투쟁에 이어 3일 광주와 전주를 방문하는 ‘호남선’ 일정을 소화한다. 지난달 20일, 27일에 이어 오는 4일에는 광화문광장에서 '문재인 STOP, 국민이 심판합니다' 3차 규탄집회에 참석한다.

    다음 주부터는 부산에서 서울까지 약 400㎞를 도보 또는 자전거 등으로 도달하는 ‘국토대장정’ 등 다양한 방식의 거리투쟁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