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단독] "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검경도 모르는 증거 있다"



사건/사고

    [단독] "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검경도 모르는 증거 있다"

    맥락 안 맞는 어색한 답안, 교사용 정답지와 똑같이 적어
    '스미마셍' 용례도 교사용 정답지 순서·표현 그대로
    쌍둥이 "실력으로 1등"…핵심 사례는 재판 과정에서 빠져

    *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정훈 기자 (CBS 심층취재팀)

    서울 강남구 숙명여고의 모습. (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어제 숙명여고 쌍둥이 시험지 유출 의혹 사건의 재판이 열린 거 아시죠? 이미 재판은 몇 차례 진행이 됐고요. 교무부장이던 아버지도 쌍둥이 딸들도 우리는 어떤 것도 조작하지 않았다 실력으로 1등을 했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어제 딸들도 또다시 그 주장을 이어갔습니다. 정말 그럴까요. 모함이 아니라는 또 다른 증거 확실한 증거는 없는 걸까요? 김정훈 기자가 취재한 결과 이제까지 공개되지 않은 새로운 증거가 확인됐습니다. 들어보고 판단해보시죠. 취재한 김정훈 기자 나와 있습니다.

    ◇ 김현정> 사실 이번 사건이 심증만 있지 물증이 없는 의혹 수준에 머물고 있을 때, 김 기자가 물증에 대한 첫 보도를 뉴스쇼 통해서 했죠. "경찰이 휴대전화 포렌식으로 물증을 잡았다"는 단독 보도를 했어요?
    ◆ 김정훈> 디지털 포렌식 수사로 '유의미한 증거'를 확보했다고 했죠. 그게 지난해 10월이었는데, 그때 경찰은 전 교무부장 쌍둥이 딸들의 휴대전화에서 영어 과목 서술형 문제에 대한 정답이 메모 형태로 담겨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제가 그 보도할 당시 기억이 생생하게 나요. 어떤 메모가 나왔냐면 ‘are given over to parking lots rather than to birds and trees’였어요. 시험공부 하려고 적어놓을 수 있죠. 휴대폰에 적을 수 있는데 주어가 생략된 채 적어놓는 건 흔하지 않지 않습니까. We라든지 뭐라도 있어야 하는데 are given to. 누가 봐도 어색한 이 문장을 적어놨던 겁니다. 이 부분이 시험에 나왔던 거죠?
    ◆ 김정훈> 그렇습니다. 그런 부분이 있었고요. 그 외에도 시험지에 정답 글씨가 깨알같이 작게 죽 적혀 있던 사실도 확인했습니다.

    ◇ 김현정> 경찰은 답을 달달 외웠다가 시험지를 받자마자 옆에 적은 것이라 보는 거죠?
    ◆ 김정훈> 그렇습니다. 또 물리 과목의 경우 복잡한 계산 흔적 없이 덜렁 정답만 적어놓기도 했고요, 무엇보다 모의고사나 학원 시험 성적은 그리 좋지 않은데 유독 학교의 중간, 기말고사에서만 전교 1등을 한다는 점이 의심을 키웠습니다.

    ◇ 김현정> 이런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겁니다. 기소가 됐고 재판에 넘겨진 건데 문제는, 이런 증거에도 불구하고 아버지와 쌍둥이 딸들은 어제 재판까지도 계속 부인으로 일관하고 있잖아요.
    ◆ 김정훈> 맞습니다. 정황증거만 쌓였기 때문인데요. 그 때문에 교사와 쌍둥이 딸 모두 혐의를 강하게 부인해 왔습니다. 어제 재판에 나온 딸들도, 시험지 위에 깨알같이 정답을 적은 것을 두고 '시험 직후 가채점을 위해 반장이 불러준 답을 적은 것'이라고 했고요. 또 풀이 과정 없이 정답만 적은 데 대해서도 "종종 그렇게 한다"고 받아쳤습니다.

    ◇ 김현정> 몇 달이 지나도록 당사자들이 한결 같이 부인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 더 강화된 증거, 조금 더 직접적인 증거가 있기를 바랐었는데 김정훈 기자가 취재과정에서, 기존의 증거보다 더 확실한 더 이상은 부인하기 어려운 새로운 결정적 증거들을 발견했다고요?
    ◆ 김정훈> 제가 취재한 바에 따르면 그렇습니다. 이번 사건의 내막을 잘 아는 취재원 등을 통해 확인한 바를 종합하면 결정적 증거 중 하나는 지난해 1학기 기말고사 일본어 시험에서 나왔습니다. 마네키네코(まねきねこ)라고 하는, 고양이 인형에 관한 문제였는데요...

    ◇ 김현정> 일본 음식점 같은 데 가면 일식집 같은 데 가면 볼 수 있는 고양이 캐릭터 인형이요. 한쪽 발을 까딱까딱 흔드는 모습의...
    ◆ 김정훈> 네. 시험 문제는 이랬습니다. 이 인형을 "주로 ( )와 같은 장소에서 볼 수 있다"면서 괄호 속에 들어갈 말을 한글로 적으라는 겁니다. 주목할 것은 괄호 다음에 '와'라는 조사가 붙었다는 점입니다.

    ◇ 김현정> "( )와 같은" 장소. 괄호 뒤가 '와'니까 음식점이라면 "'음식점'와"는 말이 안 되는 거고. "'가게'와" 라든지 이런 게 돼야겠네요?
    ◆ 김정훈> 가장 자연스럽죠? 실제 대부분의 학생들은 '가게'라고 적었습니다. 그런데 쌍둥이 두 딸만, 유독 '상점 앞'이라는 답을 적었어요.

    ◇ 김현정> "'상점 앞'와"? 이건 말이 안 되잖아요. 두 딸이 나란히 '상점 앞'이라고 적은 거예요? 전교생 중 두 딸만?
    ◆ 김정훈> 놀라운 점은, 미리 출제자가 제출한 정답지엔 이 문제의 정답이 '상점 앞'으로 돼 있었다는 겁니다. 쌍둥이 딸의 아버지, 전 교무부장이 제출받아 관리하던 그 정답지 말입니다.

    ◇ 김현정> 각 과목 선생님들이 문제 낸 다음에 정답지를 교무부장에게 제출하잖아요. 선생님이 실수하신 거군요. '상점 앞' 이라고 적혀 있었어요.
    ◆ 김정훈> 정답지를 제출한 교사가 실수로 문제와 답이 딱 떨어지지 않게 미리 제출해 놓았는데, 오로지 쌍둥이 딸만 그 어색한 답 그대로 적었다는 거예요. 미리 본 답을 그냥 써넣은 게 아니라면 달리 설명할 수가 없죠.

    경찰이 숙명여고 쌍둥이 자매 집에서 압수했던 포스트잇 메모. 2학년 1학기 기말고사 일본어시험 정답이 적힌 가운데 오른쪽 하단에 '상점 앞', 왼쪽에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라는 정답이 보인다.(사진=오수정 기자)

     

    ◇ 김현정> 쌍둥이 딸 중 한 사람이 그렇게 했다고 하면 '그럴 수도 있을까?' 싶은데, 두 딸이 똑같이 "'상점 앞'"이라고 썼다는 건 쉽게 납득이 안 됩니다.
    ◆ 김정훈> 또 있습니다. 같은 일본어 시험에서 '스미마셍(すみません)'의 뜻 네 가지 용례를 나열하라는 문제가 있었어요. 서술형으로. 그런데 쌍둥이 두 딸은 정답지와 순서도 똑같이 나열을 했고, 특히 그중 하나는 '잘못이나 실수'를 했을 때라고 썼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잘못'이라고 하거나 '실수'라고 썼고요. 어떤 학생들은 '잘못했을 때 하는 말'이라고 쓰기도 하고 어떤 학생은 '실수했을 때 하는 말'이라고 쓰기도 했는데, 또 유독 두 딸만 '잘못이나 실수했을 때 하는 말'이라고 쓴 거예요.

    ◇ 김현정> 그러면 미리 제출한 교사가 제출한 정답지에 이렇게 똑같이 쓰여 있었습니까?
    ◆ 김정훈> 역시나 '잘못이나 실수' 이렇게 적혀 있었습니다.

    ◇ 김현정> 이 역시 두 딸이 함께 정답지를 미리 본 것은 아닌가 의심할 수밖에 없는 대목이네요.
    ◆ 김정훈> 사례 하나를 더 들겠습니다. 이번엔 쌍둥이 중 한 명만 선택과목으로 택한 지난해 1학기 중간고사 생명과학1 서술형 5번 문제입니다. 세포 분열에 관한 문제인데, 정답에 해당하는 문장은 서술형입니다. "상동염색체 접합이 감수 1분열 전기에 일어난다"입니다.

    ◇ 김현정> "상동염색체 접합이 감수 1분열 전기에 일어난다" 조금 어렵지만, 그렇게 써야 정답이라는 거예요.
    ◆ 김정훈> 네. 그런데 전 교무부장의 딸은 '상동염색체 접합이 감수 1분열 전기에 일어나기 때문이다'라고 썼어요. '일어난다'가 아니라 '일어나기 때문이다'라고요. 해당 문제는 원인이나 이유를 묻는 게 아니어서 '때문이다'라고는 답을 적을 수 없는데, 교사의 딸은 그렇게 적었다는 것이죠.

    ◇ 김현정> 혹시 교사가 제출한 교사용 정답지에 그렇게 써 있었어요?
    ◆ 김정훈> 아니나 다를까 그랬습니다. 문제와 답이 딱 떨어지지 않는 상황이었는데, 전 교무부장의 딸은 출제자가 실수한 그 답을 토씨하나 다르지 않게 적었던 겁니다.

    ◇ 김현정> 이 정도 수준이면 과거에 나왔던 것과 이번에 김정훈 기자가 발견한 거 다 합치면 이래도 모함이라고 할 수 있겠는가. 단순히 정황 증거라고 볼 수도 없을 것 같은데, 그런데 어제 재판에서도 이런 내용들이 언급되지 않았어요?
    ◆ 김정훈> 아니었습니다. 여전히 시험지 위에 쓰인 깨알 같은 정답들, 복잡한 풀이의 흔적이 없는 정답 등을 두고만 공방을 이어갔습니다. 수사를 했던 경찰이나 검찰도 앞서 말씀드린 사례를 구체적으로 모르고 있는 게 아닌가 싶더라고요.

    숙명여고 시험문제 유출 관련 압수물.(사진=이한형 기자/자료사진)

     

    ◇ 김현정> '스미마셍(すみません)', '상점 앞' 이런 것들이 다 빠졌단 얘기예요, 재판과정에서?
    ◆ 김정훈> 현재까지는 그랬습니다.

    ◇ 김현정> 참 희한한 일이네요. 이미 알려진 내용에 대해서는 전 교무부장이나 쌍둥이 딸들이 적극적으로 해명을 하면 법원도 고민이 깊어질 텐데. 김정훈 기자가 그보다 더 구체적으로 확인한 새로운 사례들이 법정에서도 언급이 돼야 하겠네요.

    ◆ 김정훈> 1심 선고가 그리 머지않았을 겁니다. 이제라도 보다 철저한 진실 규명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 김현정>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왜 빠졌는지. 교육계에 큰 파란을 일으켰던 숙명여고 시험지 유출 의혹 사건. 모든 의혹이 명백히 가려져야 하겠습니다. 김정훈 기자 후속취재 부탁드립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