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동호 목사 "세월호 막말 정치인, 정치하면 바보되나?"



사회 일반

    김동호 목사 "세월호 막말 정치인, 정치하면 바보되나?"

    세월호 막말, 사람이 그리되면 악한 것
    각종 게이트, 도리 가르치는 교육부재탓
    윤리의 붕괴? 윤리가 세워진 적도 없다
    돈으로 채울수 없기에 성과 마약에 탐닉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김동호(높은뜻 연합선교회 前 대표, 목사)

    오늘 아주 특별한 분을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기독교계의 원로시죠. 높은뜻 연합선교회 김동호 목사십니다. 요즘 우리 사회에 연일 터지는 마약, 성, 권력형 범죄들 보면서 이분은 어떤 생각을 하실까. 저는 궁금했어요. 김동호 목사님 쓴소리 잘하시는 분인데 그래서 재작년에 저희 뉴스쇼에서 정치인을 향해서 쓴소리하셨다가 고소를 당하시기도 했습니다. 물론 1, 2, 3심 모두 승소하셨습니다마는 아무튼 오늘 또 쓴소리를 하실 것 같은데. 모셔보죠. 높은뜻 연합선교회 김동호 목사. 어서 오세요, 목사님.

    ◆ 김동호> 네.

    ◇ 김현정> 그나저나 번번이 곤란하게 해 드려서 죄송합니다.

    ◆ 김동호> 괜찮아요.

    ◇ 김현정> 사실은 재작년에 류여해 전 한국당 최고위원이 ‘포항 지진은 하늘의 경고다.’ 이런 발언해서 막 논란이 있을 때 목사님이 저희 뉴스쇼 출연해서 쓴소리하셨다가 이걸로 고소당하시고 한 1년 반 법정에서 고생하셨어요. 그래서 저는 물론 대법원에서 완전 승소하셨습니다마는 오늘 섭외하면 곤란해 하고 안 오실 줄 알았는데 또 오셨네요?

    ◆ 김동호> (웃음) 고생 안 했으니까.

    ◇ 김현정> 제가 오늘 모신 이유는 우리 사회의 모습들 좀 돌아가는 걸 보면서 단편적으로 볼 것이 아니라 목사님을 통해서 좀 크게 봐야겠다 싶어서 거침없이 망설임 없이 눈치 보지 않고 말씀하시는 분이 필요해서 오늘 목사님 모신 건데요. 우선 목사님, 정치인의 막말이 또 나왔습니다. 차명진 전 의원, 이분 재선까지 한 분인데. 어제 세월호 5주기 추모일 바로 전날 밤에 제가 그대로 읽는 게 불편해서 조금 줄여서 읽겠습니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자식의 죽음에 대한 세간의 동병상련을 회쳐먹고 찜 쪄먹고... 진짜 징하게 해처먹는다.’ 듣고는 어떠셨어요?

    ◆ 김동호> 정치하시는 분들이 그냥 머리가 좋다, 나쁘다 말하면 웃기는 얘기지만 머리는 좋으신 분 같아요. 학력도 좋고 똑똑하신 분이고. 그런데 ‘정치를 하다 보면 바보가 되는가?’ 싶은 생각이 들어요. 그거는 하수들이나 하는 소리거든요. 바로 앞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를 못 보잖아요. 그러니까 그 일이 일어나니까 금방 철회하고 사과한다고 그러고 그게 아니라고 그러고 변명하는 걸 보면 그렇게 얘기할 것을 한 수도 못 내다보고 그런 소리를 했을까? 이제 그런 생각이 좀 들거든요.

    ◇ 김현정> 금방 내려버릴 그 글을, 그걸 못 내다보고 그렇게 썼는가?

    ◆ 김동호> 정치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분별력이거든요. 나라를 위해서, 정치를 해서. 그런데 분별력이 없다는 게 참 큰 문제예요. 그런데 왜 그렇게 똑똑한 사람들이 분별력이 없어지고 바로 앞의 일도 못 보고 자기한테 손해되는 것도 모르고 나라 손해되는 것은 둘째치고 그럴까 했을 때 제가 두 가지 원인을 생각했어요. 첫째는 욕심이에요.

    ◇ 김현정> 욕심?

    ◆ 김동호> 욕심에 눈이 먼다고 그러잖아요. 욕심이 생기면 볼 걸 못 봐요. 볼 거를 못 보거든요. 그런데 정치를 하다 보면 정치는 나라의 정의, 바른 길, 국민, 나라를 생각해야 되는데 요즘 정치인은 그걸 못 보고 내 표만 생각한단 말이에요.

    ◇ 김현정> 자기 욕심, 자기 정치욕?

    ◆ 김동호> 네, 그렇게 되면 자기에게 유리한 것만 보다가 불리한 것을 못 보고 나라를 다 놓쳐요. 그래서 하수가 되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고. 두 번째는 정치는 말 그대로 국민의 공복인데 실제는 안 그렇잖아요.

    ◇ 김현정> 공복인데 군림하려고 한다.

    ◆ 김동호> 딱 표 얻는 순간부터 대단한 착각이 일어나서 오만해져요. 그런 단어를 쓰는 것, 그런 생각을 하는 것도 문제인데 생각을 해도 어떤 사람은 걸러지거든요, 단어는. 그런데 단어가 안 걸러지는 것은 오만한 거예요.

    ◇ 김현정> 안 걸러도 ‘나니까 이런 말 내뱉어도 될 거야’라는 착각을 하는 거군요.

    ◆ 김동호> 오만하고, 군림하고 한참 아랫사람에게 함부로 말하듯이 이제 갑질 같은 거. 그러니까 정치인이 국민에게 갑질하는 거죠.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군요. 그런데 알고 보니 그게 바보의 갑질이에요.

    ◆ 김동호> 그렇지. 그게 오만에서 오는 바보스러움이라는 거죠. 그런데 문제는 뭔가 하면 그분들이 정치를 한다는 거니까 그런 사람한테 나라의 큰 배의 키를 맡겼다는 거니까 이게 참 큰 걱정이죠. 한 사람의 문제가 아니라 저런 사람들이... 아니 내가 또 이런 말 써도 되나?

    ◇ 김현정> 또 고소당하실까 봐 걱정되기는 하는데. (웃음)

    ◆ 김동호> 그래도. 저런 사람들이 정치를 하면 나라가 어떻게 되나 하는, 그래서 그 걱정이 참 커요.

    ◇ 김현정> 말씀 듣고 보니까 그러네요. 그러니까 한수 앞을 내다보지도 못하는 사람들이 정치를 하면 그 사람들이 키 잡고 나라 배를 운영하고 있는 건데 이거 우리 다 타고 있는 건데.

    ◆ 김동호> 큰 문제죠. 보통 큰 문제가 아니라 불안한 거죠.

    ◇ 김현정> 그런데 그게 지금 한 두 사람이 아니라는...

    ◆ 김동호> 아니라는 게 더 큰 문제죠.

    ◇ 김현정> 우리 5.18 망언도 얼마 전에 최근에 보지 않았습니까?

    ◆ 김동호> 똑같은 패턴이에요. 제가 보기에는 똑같은 패턴입니다.

    ◇ 김현정> 똑같은 패턴입니까? 더 지금 이게 좀 우려스러운 건 사실 세월호 참사를 두고 폄하하고 조롱하는 글들은 그때부터 있었어요. 있긴 있었는데. 제가 어제 쭉 다 읽어보니까 이 정도 수준이었던 적은 없었더라고요. 왜 갈수록 더 강해집니까? 왜 더 세집니까?

    ◆ 김동호> 제가 그러니까 욕심이라고 그랬잖아요. 욕심이면 자기를 지지하는 층들이 있어요. 그러니까 거기만 보게 돼요.

    ◇ 김현정> 극단적이면 극단적일수록 더 열광하는 분명히 있죠.

    ◆ 김동호> 급하거든요.

    ◇ 김현정> 거기만 봐요.

    ◆ 김동호> 그러니까 다수를 못 보고 전체를 보는 수를 놓치는 거예요. 그러니까 내가 아까 욕심 때문이라는 말이 바로 그런 거 얘기하는 거였어요. 그렇게 하면 그쪽의 선두주자가 되고 주목받는 사람이 되고.

    ◇ 김현정> 그 표만으로도 당선될 가능성은 크니까.

    ◆ 김동호> 그런 생각하지 않나 싶었어요.

    높은뜻 연합선교회 전대표 김동호 목사

     

    ◇ 김현정> 참 걱정스럽네요, 걱정스럽네요. ‘세월호 얘기 그만해라. 징글징글하다’는 분들도 더러 있긴 있었어요. 물론 그렇게까지 거친 표현은 아니더라도. 그런 분들에게는 뭐라고 말씀하시겠습니까?

    ◆ 김동호> 뜬금 없이 위안부 생각을 했어요.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의 위안부에 대한 태도, 자세, 입장하고 비슷하다는 생각이 좀 들었어요.

    ◇ 김현정> 너희들 징글징글하다. 그만 좀 해라. 사과하지 않았니?

    ◆ 김동호> 그렇죠. 일본의 그래도 양심 있는 분들이 우리나라 찾아와서 3.1절 때도 보면 ‘용서받을 때까지 와서 사과하겠다.’ 그런 분들이 있었어요. 그러니까 용서하실 때까지 우리는 사과하겠다. 그런 분도 있거든요. 그런데 이게 위안부도 큰 문제지만 세월호는 아이가 죽은 거거든요. 한두 명이 죽은 것도 아니고 수백 명이 죽었단 말이에요.

    그런데 이거는 부모님들이 풀어지지도 않지만 풀어질 때까지 국민들은 위로하고 감싸주고 그래야지 어떻게 징글하다는 말을 쓸 수가 있나? 이건 인간으로서는 할 수 없는 말이에요. 인간으로서는 할 수 없는... 정치인이고 뭐고 인간으로서는 해서는 안 되는 거예요. 옳고 그름을 떠나서 가장 큰 씻을 수 없는, 씻어질 수 없는 아픔을 그것도 다른 때가 아닌 5주기 그날에...

    ◇ 김현정> 그게 너무 잔인한 것 같아요. 기일날 밤에. 기일은 여러분, 저희 인터뷰를 그분들께 잡는 것도 참 어려울 정도로 그분들은 아예 그날의 기억이 너무 아파서 인터뷰도 어렵습니다 할 정도로 그런 분들이에요.

    ◆ 김동호> 그런데 그냥 그날만 돼도 괴로운 사람들한테 그 독침을 그렇게 쏘아대는 사람들이 어디 있어요? 사람이 그렇게 되면 그건 악한 거예요, 악한 거.

    ◇ 김현정> 김동호 목사님과 함께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들 진단하고 있는데. 목사님, 그런가 하면 연초부터 계속 터지고 있는 게 버닝썬, 김학의, 또 장자연 씨 피해 사건 같은 것들이 줄줄이 하루 자고 일어나면 새로 터지는데요. 그런데 보면 교집합이 있어요. 권력을 가졌든, 돈을 가졌든, 인기를 가졌든 가진 자들의 횡포란 말입니다. 어떻게 보고 계세요?

    ◆ 김동호> 저는 이런 문제를 생각하면서 나는 교육 부재라는 생각을 했어요. 교육 부재. 옛날에 우리 어른들은 서당 교육을 했잖아요. 교육을 할 때 거기서 가르친 게 뭔가? 법도, 예의, 사람답게 사는 도. 사람답게 사는 도를 가르쳤어요. 도리를요.

    ◇ 김현정> 지식을 가르친 게 아니라 그 전에 ‘사람은 이래야 한다’라는 도리부터 가르쳤다.

    ◆ 김동호> 지식이 아무것도 아닌 건 아니에요. 기초가 있어서 거기다가 지식이 쌓여지면 지식이 굉장한 힘을 발휘해요. 건강하게요. 그런데 우리는 그동안 경제, 경제, 경제 하면서 지식 위주의 정작 돈 되는 것만 하고 기본이 되는 인문이라든지 철학이라든지 도덕이라든지 이해라든지 하는 교육은 싹 말살이 됐어요. 윤리가 무너졌다는 말을 하는데 나는 무너졌다고 생각하지 않고 세워지지 않았다고 생각해요. 무너질 게 뭐가 있어? 세웠어야 무너지지.

    ◇ 김현정> 산업화 거치면서 우리는 세우려고도 안 했어요?

    ◆ 김동호> 그러니까 세울 게 없었어요.

    ◇ 김현정> 세울 게 없었어요?

    ◆ 김동호> 다 세운 적이 없기 때문에 무너진 적도 없는 거예요. 이건 당연한 거야. 그러니까 기초가 없는 집에 3만 불의 무거운 것을 올려놓으니까, 권력을 올려놓고, 부를 올려놓고 하니까 이건 뭐 당연한 일이죠.

    ◇ 김현정> 지금 3만 불 시대라고 하는데. 3만 불에 걸맞은 품격, 도리, 인간다움을 가지지 못한 채 그걸 휘둘러버리는 거군요, 돈을 비뚜루.

    ◆ 김동호> 우리 집을 지으면 조그만 판잣집 지으면 기초 공사 없어도 돼요. 그렇죠? 그런데 10층, 20층, 60층, 100층을 지으려면 얼마나 기초를 튼튼히 해야 해요.

    ◇ 김현정> 단단히 해야죠.

    ◆ 김동호> 그렇지 않으면 자빠지니까. 올라갈수록 위험한 거니까. 우리나라는 지금 기초가 없어요. 그걸 등한시했어요. 무시했어요. 인문학의 부재. 밤낮 기술 위주로만 갖고 경력 쪽으로만 갖고 했는데 철학이 없거든. 철학이 없어요. 그러니까 윤리가 무너졌다고 하는데 내가 생각할 때는 윤리가 언제 무너졌어?

    ◇ 김현정> 무너질 윤리도 없다.

    ◆ 김동호> 언제 세웠길래 무너져?

    ◇ 김현정> 그러네요. 지금 이 사건들을 쭉 다 보면 고학력자도 있고 저학력자, 고학력자 골고루 학력의 문제가 아니네요.

    ◆ 김동호> 그러니까 무너지는 건 기초가 없으면 다 무너지는데 정말 낮은 층이 무너지면 피해가 적어요. 그런데 고학력자, 돈 있는 사람들, 정치인들 이런.

    ◇ 김현정> 우리 시대의 유력자들.

    ◆ 김동호> 유력자들. 힘 있는 사람들이 무너지면 그 힘의 파괴력이 너무 강하다는 거예요. 그런데 그게 왜 무너지나? 저렇게 고학력자가 왜 무너지나. 고학력만 있지 그 밑에 고학력을 받칠 만한 기초와 철학이 없다는 말이에요.

    ◇ 김현정> 아까 말씀하신 그것들.

    ◆ 김동호> 윤리가 없다는 말이에요. 그러니까 그걸 가지고 쉽게 말하면 우리 기독교적으로 얘기하면 우리 기독교는 부나 권력이나 이런 것을 부정하지 않아요. 그런데 그걸 어디다 쓰라는 건가 하면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이게 철학이라고요. 그렇게 되면 그런 철학을 가진 사람이 부해지고 권력을 잡게 되면 많은 사람이 덕을 보게 돼요.

    ◇ 김현정> 선한 영향력.

    ◆ 김동호> 그렇죠. 그래서 복의 근원이 된단 말이야. 그런데 그게 싹 무너지는 상황에서 그것만 잡으니까. 차별을 금지하려고 권력을 잡아야 되는데 권력 잡아서 더 차별을 하게 되고 하니까 역작용이 일어나는 겁니다.

    ◇ 김현정> 기막힌 상황이 벌어지는 거군요, 기막힌 상황이.

    ◆ 김동호> 그렇지. 그런데 그거는 예고된 거예요. 예고된 거예요. 교육 부재.

     

    ◇ 김현정> 교육 부재. 저는 쭉 말씀을 듣는데 좀 눈물이 날 것 같아요. 너무 정곡을 찔린 느낌. 그러네, 듣고 보니 정말 그러네. 돈을 벌어서 성실하게 일해서 돈을 벌어서 그 권력, 그 돈의 힘을 가지고 선한 영향력을 끼치라는 게 기독교의 정신, 예수의 정신인데.

    ◆ 김동호> 반대가 됐죠.

    ◇ 김현정> 과연 우리는 그랬는가. 돈이 목적이지 않았는가.

    ◆ 김동호> 세상 탓만 할 수도 없는 게 우리 교회도 마찬가지에요. 우리 교회도 기초가 무너졌어요. 그게 어디서 무너지는가 하면 우리 한국교회는 이신득의라고, 오직 의는 믿음으로 말미암아서. 그런데 이게 기독교의 굉장히 교리거든요. 행함으로 얻는 건 아니니까. 그런데 행함으로 구원을 얻는 것은 아니지만 행함이 아무것도 아닌 건 아니죠.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니까. 그런데 한국 교회는 그동안 행함에 대한 것을 무시하고 그냥 예수 믿고 복 받고.

    ◇ 김현정> 내 복만 추구했어요.

    ◆ 김동호> 내 복만 추구하다 보니까 기복주의적으로 많이 휩쓸렸거든요. 그러니까 그러면서 기복주의 사상에 기초를 두고 교회가 커지니까 똑같이 자빠진단 말이에요. 또 그 자빠지는 피해가 세상사람들 버닝썬이나 정치인들 무너지는 것 이상의 악영향을 한국에 끼친다는 거죠. 그래서 한국 교회도 기초가 중요하고 이 사회도 기초가 중요하고 참 중요해요.

    ◇ 김현정> 통하네요, 다. 통하네요. 윤리의 문제, 정신의 부재, 윤리의 부재가 이 상황들을 다 만들고 있는 것이다. 특히 마약과 성에 탐닉하는 게 요새 또 패턴이에요. 마약은 사라진 줄 알았는데 굉장히 깊숙하게 들어와 있구나. 이런 생각이 들었어요.

    ◆ 김동호> 왜 그런가 하면 사람들은 돈만 있으면, 출세만 하면, 권력만 하면 만족할 줄 알았어요. 그게 없던 사회니까 그것만 있으면 잘살 줄 알고 그것만 있으면 행복할 줄 알았는데 있어 봐도 안 채워지거든요.

    ◇ 김현정> 특히 지금 재벌 3세들 돈 많은 사람들이 마약하는 거 보면 안 채워지니까?

    ◆ 김동호> 그러니까 돈으로 안 채워지면 그다음에 단계가 더 높아야 된다고요. 그다음에 성으로 가고 그다음에 문란으로 가고 마약으로 가고 그것도 정해진 코스죠. 그런데 정말 우리의 삶을 만족하게 하고 행복하게 하고 잘살게 하는 것이 무언가에 대한 철학이 없지. 그러니까 우리가 잘산다는 말을 쓸 때요, 부자를 잘사는 사람이라 그러잖아요. 이 자체가 영 틀려먹은 말이라고요. 돈 많은 사람이 부자지, 어떻게 잘 사는 사람이에요?

    ◇ 김현정> 그냥 부자는 부자예요.

    ◆ 김동호> 그냥 부자지. 부자가 나쁠 것도 없어요. 그냥 부자라 그러면 되는데 우리는 꼭 잘사는 사람이라고 하거든요?

    ◇ 김현정> ‘저 집 잘 살아, 못 살아’ 이러잖아요.

    ◆ 김동호> 그렇죠. 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돈 없으면 가난한 사람이지 왜 못사는 사람이에요? 그게 철학이라고. 그러니까 잘 산다는 건 행복이거든요. 행복하려면 돈이 있어야 되고. 그래서 죽기 살기 위해서 얻어서 3만 불 됐는데 별거 아니거든요?

    ◇ 김현정> 별거 아니네요.

    ◆ 김동호> 그러니까 헛되고 헛되고 헛되고 헛되고 하는 게 솔로몬의 고백에 나오는 거고. 전도서에서 솔로몬이 ‘모든 강물이 연하여 바다로 흐르되, 바다를 채우지 못하는도다.’ 솔로몬에게 다 들어왔는데 안 채워지거든요? 그러니까 강도가 높은 것으로 가서 마약까지 가죠.

    ◇ 김현정> 그렇게 되는 거군요. 왜 이렇게 재벌 3세. 다 가진 것 같은 사람들이 이러나라고 했는데 결국 그것도 교육, 윤리, 정신의 부재, 철학의 부재네요. 여러분, 지금 들으시면서 다들 맞는 말씀. 널리널리 좀 알았으면 좋겠습니다. ‘헛되도다, 헛되도다 맞습니다.’ 이런 문자들을 막 보내주고 계시는데요. 지금 그래서 우리 사회는 어떻게 해야 되는 건가? 답도 좀 주세요. 어떻게 해야 돼요, 그래서 다시?

    ◆ 김동호> 제가 학계에서 기독교 교육을 했어요. 그래서 아마 머리가 그쪽으로 자꾸 도는 것 같아요. 그래서 사실은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고 성경에서 그랬었잖아요. 그래서 사실은 아이들 교육이 참 중요해요. 자녀 교육.

    ◇ 김현정> 학교 탓만 하면 안 되는 거죠?

    ◆ 김동호> 교육은 부모가 해야지 무슨 학교가 해? 그러니까 한국의 교육 잘못은 부모가 학교에다가 전가시킨 거야, 학비만 대주고.

    ◇ 김현정> 학원만 보내고.

    ◆ 김동호> 학원만 보내고. 그다음에 학교까지도 학원이 되고 학교의 존립 목적은 좋은 대학 보내는 거. 좋은 대학의 존립 목적은 일류 기업에 취직시키는 거. 그거밖에 없거든.

    ◇ 김현정> 일류 기업 취직하는 목적은 돈 버는 거.

    ◆ 김동호> 돈 벌었더니 아무것도 아니고. 그러니까 마약하고. 그러니까 내 자식은 글로 모르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부모들이 정신 차리고 나 아이에게 뭘 가르쳐야 하나. 마땅히 행할 길. 그게 신앙이고 철학이고 윤리고 예의고 법도고 이런 것들이 무너졌기 때문에 지금이라도 그걸 하기 전에 다른 걸 수선해서 수습될 일은 아니에요. 그건 수술할 데를 그냥 반창고 갖다 붙인 거나 마찬가지죠.

    ◇ 김현정> 대수술이 필요한데 반창고 하나 턱, 빨간약 하나 발라줘서는 안 되는 거죠.

    ◆ 김동호> 그건 안 되죠. 시간이 걸려도 처음부터.

    ◇ 김현정> 좋은 말씀입니다, 여러분. 김동호 목사과 함께 오늘 또 오랜만에 뭉클한 이야기들 듣고 있는데요. 지금 목사님, 이 뭉클한 이야기 듣는 중에 어떤 한 분이 류여해 전 최고위원하고는 무슨 소송이었냐고. 아까 제가 잠깐 언급하고 갔더니 또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뭐냐면 여러분, 2017년 벌써 재작년이네요. 2017년에 류여해 전 최고위원이 포항에 지진났을 때 ‘이걸 문재인 정부에게 보내는 하늘의 준엄한 경고다, 하늘의 경고다’ 이래가지고 논란이 한바탕 났을 때 우리 목사님, 저랑 인터뷰하시면서 ‘아이고, 그 소리 듣고 무당이 하는 소리인 줄 알았어요.’ 이러셨던 그걸 가지고 소송을 건 겁니다. 그런데 대법원에서 1, 2, 3심 다 이기셨는데 대법원에서는 어떻게 말했냐 하면 ‘지진이라는 재난을 하늘의 경고라고 표현한 데 대해서 미신적이라는 표현을 하기 위해 무당이라는 비유를 쓴 건 언론의 영역에서 할 수 있는 의견 표명이다.’ 이렇게 하면서 문제가 없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승소를 1, 2, 3심 다 하셨는데도 류여해 전 최고위원한테 사과 메시지를 보내신 건 왜 보내셨어요?

    ◆ 김동호> 내가 그래도 목사잖아. 그리고 옳고 그른 건 법원이 판결해 줬으니까 내가 이겼잖아요. 그랬으면 그 사람 개인의 옳고 그르고를 떠나서 그 사람도 힘들었을 거 아니에요. 그래서 자기를 힘들게 해서 미안합니다 그런 거지, 뭐. 내가 잘못했습니다 그러지는 않았거든요. 미안합니다. 섭섭했으면 푸십시오. 제가 그 얘기했죠.

    ◇ 김현정> 그러시군요. 목사님과 함께 오늘 뜻깊은 시간 나눴고요. 지금 뭐 문자가 쏟아지는데 제가 약속이 된 건 아닌데 혹시 스케줄이 있으면 안 되시면 안 되신다고 말씀하셔도 되고요. 뭐냐 하면 끝나고 나서 저희가 유튜브로 댓꿀쇼라는 유튜브 방송을 조금 하는데 목사님 한 10분, 20분 정도.

    ◆ 김동호> 그러죠.

    ◇ 김현정> 괜찮으세요?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면 부담스러워할까 싶었는데 반갑게 맞아주시네요. 그러면 이 귀한 말씀 잠시 후에 조금 더 듣는 걸로 하고 오늘 고맙습니다.

    ◆ 김동호> 감사합니다.

    ◇ 김현정> 김동호 목사였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