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총기 테러' 뉴질랜드, 모든 반자동 소총 판매 금지



유럽/러시아

    '총기 테러' 뉴질랜드, 모든 반자동 소총 판매 금지

    19일 테러 희생자 추모를 위해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식물원(보태닉 가든)에 놓인 꽃다발 [AP=연합뉴스]

     

    이슬람사원 총기 테러 참사가 발생한 뉴질랜드가 모든 반자동 소총의 판매를 즉각 금지하기로 했다.

    로이터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저신다 아던 뉴질랜드 총리는 21일(현지시간) 기자회견을 갖고 총기 테러 방지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총기규제는 군대식 돌격용 자동소총과 반자동 소총의 판매를 즉각 금지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아던 총리는 "지난 15일 테러 공격에 사용된 것과 같은 모든 반자동 소총은 판매가 금지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대용량 탄창과 범프스톡처럼 소총 발사 속도를 높이는 장치 등도 일괄적으로 판매가 금지된다. 범프스톡은 일반 총기를 반자동으로 또 반자동을 자동소총으로 개조할 때 쓰이는 장치다.

    아던 총리는 또 일반인들이 소유한 총기를 정부가 사들이는 이른바 '바이백' 프로그램도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뉴질랜드 정부의 이번 조치는 테러 발생 엿새 만에 나온 것이다.

    뉴질랜드 의회도 정부 대책과는 별도로 총기 규제를 대폭 강화하는 입법을 준비 중이다.

    새 법안에는 총기 면허 제한과 총기 보관, 규정 위반에 따른 처벌 조항 등이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뉴질랜드 최대 총기 판매업체인 '헌팅&피싱 뉴질랜드'는 이번 정부 정책을 지지한다며 돌격용 소총의 매장 구비나 온라인 총기 판매를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구 약 500만명인 뉴질랜드에는 150만 정의 총기를 국민들이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앞서 지난 15일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에 있는 모스크(이슬람사원) 두 곳에서 총기 테러가 발생해 50명이 숨지고 수십명이 부상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