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놀부심보','염치포기'…정의당, 한국당 맹비난하는 이유



국회/정당

    '놀부심보','염치포기'…정의당, 한국당 맹비난하는 이유

    "자신이 타고 올라온 사다리 걷어차고 여성과 사회적 약자의 정치 진입 봉쇄"
    소속 의원 5명 중 4명이 비례대표인 정의당 발끈

    정의당 이정미 대표. 윤창원기자

     

    정의당은 11일 비례대표제를 폐지하고 국회의원 정수를 270석으로 줄이는 방안이 담긴 자유한국당의 선거제 개혁안을 맹렬히 비판했다.

    한국당이 전날 밝힌 비례대표 폐지 또는 축소안에 대해 정의당의 반발이 유독 큰 것은 의원 구성상 비례대표들이 주축을 이루는 것은 물론 비례대표 폐지나 축소가 현실화될 경우 당의 존립을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상무위원회의를 열고 한국당의 선거제 개혁안과 관련해 "황당무계한 선거법 개정안"이라고 규정한 뒤 "염치를 포기했을 뿐더러 헌법도 상식도 거스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미 OECD 24개국이 시행하고 있는 비례대표제를 없애겠다느니 그 근거도 터무니가 없고, 몰라도 뭘 한참 모르는 이야기"라며 "한국당의 선거법 개악안으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대화의 문이 닫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개악안을 철회하고 진정성 있는 개혁안을 제출하지 않는다면, 선거법 개정 패스트트랙 열차는 이번주 안에 출발하게 될 것"이라며 "오늘부터 한국당을 제외한 모든 국회의원들이 이 논의에 착수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또 "나경원 원내대표 스스로가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해서 지금의 입지를 다진 장본인"이라며 "자신이 타고 올라온 사다리를 걷어차고 여성과 사회적 약자 그리고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전문인들의 정치 진입을 봉쇄하자는 것은 무슨 놀부심보이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판사 출신인 나 원내대표는 2004년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의 전신) 비례대표로 공천을 받아 국회에 입성했다.

    정의당 소속 국회의원 5명 중 4명이 비례대표로 당선됐다. 이정미 대표조차 비례대표 출신이다. 유일한 지역구 의원은 심상정 의원(경기 고양시갑)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