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전국 15개 광역 단체장, 5.18 폄훼 규탄



정치 일반

    전국 15개 광역 단체장, 5.18 폄훼 규탄

    24일, 국회 정론관에서 입장문 발표
    "5.18왜곡은 정치적 목적의 몰역사적 행태"

    사진=전남도 제공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용섭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를 비롯한 전국 15개 시·도의 광역단체장들이 최근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의 5·18 민주화운동 왜곡·폄훼 발언을 규탄했다.

    이들 단체장들은 24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5.18 민주화운동의 올바른 인식과 가치 실현을 위한 시·도지사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입장문에서 "5·18 민주화운동은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에 있어 가장 빛나는 역사인데도 극히 일부가 정치적 목적에서 폄훼와 왜곡을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5·18에 대한 폄훼나 왜곡은 대한민국의 법과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행위"라며 "5·18에 대한 망언, 망동에 대해 국민의 이름으로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어서 "정치적 목적을 위해 5·18의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거나 왜곡하는 행위를 배격하고 5·18 역사왜곡처벌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최근 5·18에 관한 일부 인사들의 망언이 우리 사회에 아주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 문제는 광주만의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 전체 국민의 문제"라며 "이런 망언을 하는 것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국민적 인식에 시도지사들이 공동성명을 집행하기로 했다"고 입장문 발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전국 17개 시·도지사 가운데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 등 한국당 소속 2명만 참여하지 않았다.

    권 시장의 경우 이용섭 광주시장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5.18 폄훼에 대해 사과를 한 바 있지만, 자유한국당 소속인 한계 때문에 다른 시도지사와 함께 이름을 올리지는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