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동전 택시기사 유족 "사람 죽었는데...가해자는 '배그' 게임?"



사회 일반

    동전 택시기사 유족 "사람 죽었는데...가해자는 '배그' 게임?"

    사과는커녕 평온한 일상 보내는 가해자
    대기업 면접에 SNS로 게임 인원 모집
    평소 건강 문제 없어, 스트레스가 원인
    신고만 바로 했더라도..."엄벌 처해달라"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익명(피해자 아들)

     


    지난해 12월 8일 인천에서 택시를 몰던 70대 택시 기사 A씨. 30대 승객과 실랑이가 붙었는데요. 이 30대 승객은 70대 택시 기사에게 반말을 하고 입에 담지 못할 욕설을 퍼부어대다가 끝내 택시에서 내려서 운전사에게 동전을 집어던집니다. 이 70대 기사는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결국 스트레스성 심근 경색으로 숨졌습니다. 당시 70대 택시 기사와 30대 승객의 대화는 블랙박스에 고스란히 담겼는데요. 저희가 유족의 동의를 얻어서 잠시 일부분을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날의 택시 안 분위기를 느껴보시죠.

    [승객 : “가라는 거 아니에요?”]

    [택시 기사 : “뭘 가요?”]

    [승객 : “가요, 앞으로 가. 가. 가라고.”]

    [택시 기사 : “욕하지 말고요.”]

    [승객 : “가. 가, 이 개XX. 씨X. 열받게 하네, 씨X. 좋게좋게 얘기하니까. 가. 우회전해.”]

    [택시 기사 : “왜 욕을 합니까?”]

    [승객 : “왜 자꾸 툴툴거려, 이 씨X. 가라면 가지. 가. 좋게좋게 얘기하는 줄 알아, 이 X끼야. 내가 택시를 타면서 내가 이런 적은 처음인데.”]

    [택시 기사 : “이봐, 이봐.”]

    ◇ 김현정> 택시가 운행되는 내내 이런 식이었습니다. '가. 가라면 가.' 이런 식. 삐 소리가 난 부분은 다 욕설입니다. 경찰은 이 승객에 대해서 폭행죄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했는데요. 유족들은 할 말이 많다고 합니다. 택시 기사분의 아들 연결해서 자세한 얘기 좀 나눠보죠. 아드님 나와 계세요?

    ◆ 피해자 아들> 안녕하세요.

    ◇ 김현정> 사실 음성 변조가 됐다고는 하지만 아버지가 수모 당하는 장면을 다시 듣는 게 상당히 고통스러우셨을 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개를 해야겠다 결정을 하셨네요.

    ◆ 피해자 아들> 네. 이 일이 이렇게 묻히고 조용히 넘어가는 게 저희도 스스로 참을 수가 없고 그래서 공개를 하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 김현정> 사실 사건이 발생한 건 두 달 전이에요. 그런데 지금에 와서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글을 올리고 세상에 도움을 청하시게 된 어떤 결정적인 이유가 있습니까?

    ◆ 피해자 아들> 네. 일단은 가해자 쪽에서 진심 어린 사과나 반성하는 이런 걸 기다려왔는데 사건이 일어나고 두 달이 지났는데 지금 이 시점까지도 그런 내용이 전혀 없거든요.

    ◇ 김현정> 사과 한마디가 없었어요?

    ◆ 피해자 아들> 네, 네. 저희도 우연치 않게 그 가해자의 SNS 같은 걸 우연치 않게 보게 됐는데 이 사람이 너무 일상적인 생활을, 자기 일상을 즐기면서 살고 있는 모습만, 이런 걸 보게 되니까 저희도 더 화도 나고 막 이러다 보니까 이제 공개를 하게 된 거죠.

    ◇ 김현정> 사과 한마디 안 한 사람이 너무나 평온하게 살아가더라. 예를 들면 어떤 부분을 SNS 보면서 느끼셨던 거예요?

    ◆ 피해자 아들> 여기 대기업에 면접을 보러 다닌다. 그리고 풀려나자마자 SNS상으로 게임을 할 사람을 같이할 사람을 구한다든가.

    ◇ 김현정> 게임할 사람이요?

    ◆ 피해자 아들> 네.

    ◇ 김현정> 12월 8일날 그 택시 기사분이 그렇게 자기 눈앞에서 돌아가셨는데 게임할 사람을 며칠에 구해요?

    ◆ 피해자 아들> 제가 확인한 걸로는 12월 12일날 거기다 '배그 할 사람'이라고 해서 배틀그라운드라는 게임이 있는데 그거 같이할 사람. 이렇게 해서 올려놨더라고요.

    ◇ 김현정> 세상에...

    ◆ 피해자 아들> 그런 것부터 보다 보니까 이제 저희가 좀 화가 많이 나는 상태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여러분, 다시 한 번 그날 밤 상황으로 돌아가봐야겠습니다. 12월 8일 밤. 처음에는 2명의 손님을 태우고 1명을 먼저 내려준 다음에 남은 승객이 이 30대 남성이었던 거죠?

    ◆ 피해자 아들> 네.

    ◇ 김현정> 도대체 어쩌다가 시비가 붙게 된 거예요?

    ◆ 피해자 아들> 가해자가 처음에 아버지 말투를 가지고 시비를 걸기 시작해요.

    ◇ 김현정> 아버지가 뭐라고 그러셨는데요?

    ◆ 피해자 아들> 아버지가 '어디를 가냐?' 목적지를 물어봤는데 가해자가 몇 번을 대답을 제대로 안 했나 봐요, 그냥 가라고만 하고. 그러니까 아버지도 좀 툴툴거리셨나 봐요. 그걸 가지고 시비를, 문제를 삼은 거죠.

    ◇ 김현정> 그리고는 방금 전에 우리가 들었던 그런 식의 욕설이 계속된 겁니까?

    ◆ 피해자 아들> 네. 욕설을 시작하고 그것을 아버지가 쓰러지실 때까지 계속 욕설하는 거죠, 아버지한테.

    택시기사가 쓰러질 당시 CCTV 영상

     


    ◇ 김현정> 그런데 가요. 쭉 가다가 보니까 장면이 어느 아파트에 지하 2층 주차장이더라고요. 보통 택시를 타고 가서 아파트에 내린다고 그러면 아파트 지상층에 내리는 거지. 그런데 어떻게 지하 2층 주차장까지 택시가 내려간 거죠?

    ◆ 피해자 아들> 가해자가 자기 차 있는 데까지 운전을 시킨 거예요, 아버지한테 끝까지. 그래서 자기 차에서 동전으로 계산을 하려고 그랬던 것 같아요. 그런데 저희가 봤을 때는 아버지한테 좀 골탕을 먹이려는 식으로 일부러 동전을 갖고 와서 계산을 하려고 그랬던 것 같이 느끼고 있죠, 지금.

    ◇ 김현정> 동전으로 4200원 그 요금을 가지고 온 거예요.

    ◆ 피해자 아들> 그러고 나서 아버지가 그냥 실랑이를 벌이는 것도 힘들고 욕설 자꾸 듣는 것도 힘드시니까 그 가해자한테 그냥 가라고 말씀을 하세요. 그러고 나서 차에 딱 타려고 가시는데 이 가해자가 택시 쪽으로 막 뛰어와서 택시 못 타게, 못 가게 막으려고 택시 문을 열고 아버지한테 동전을 던지죠. 그리고 나서 아버님이 경찰에 신고를 하세요. 신고하시고 나서 쓰러지시는 거예요.

    ◇ 김현정> 전화기를 붙잡고 신고를 하고는 그 자리에서 쓰러지신. 그런데 저는 제일 기가 막힌 부분이 사람이 눈앞에서 쓰러졌으면 얼른 가가지고 119에 신고를 해 준다든지 뭔가 조치를 취해야 되는 건데 쓰러진 사람을 앞에 두고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요, 이 30대 남자?

    ◆ 피해자 아들> 아버지가 쓰러지시고 나서도 영상을 보면 자기 차에 가서 목도리를 가지고 나와요.

    ◇ 김현정> 아, 목도리도 가지고 나왔습니까?

    ◆ 피해자 아들> 추웠는지 자기 목에 목도리를 두르고 그리고 아버지 근처에서 서성거리죠, 계속.

    ◇ 김현정> 112 올 때까지 계속?

    ◆ 피해자 아들> 그러고 나서 자기 가족한테 연락을 해서 가해자 어머니인가 하시는 분이 내려오세요. 그분이 내려오시고 나서 상황이 이상하니까 그때서야 119 신고가 이루어지는 거죠. 그런데 이미 5분에서 10분 정도 사이가 이미 소요가 된 상황이죠.

    ◇ 김현정> 그런데 지금 이게 심근 경색 아닙니까? 스트레스성 심근 경색. 갑자기 심장이 콱 하고 조인 건데. 골든타임이라는 게 있잖아요. 빨리 조치를 하면 그나마 희망이 생기는 시간. 그 일분일초가 굉장히 중요한데 그 시간 동안 멀뚱멀뚱 목도리 가지고 오고 자기 가족한테 전화 걸고 이러면서 시간 다 보낸 거예요.

    ◆ 피해자 아들> 제가 아버님께 그 전화를 받고서 병원에 갔을 때는 의사 선생님이 저한테 그러더라고요. 이미 한 30분 정도를 심정지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이 됐다. 일어나셔도 뇌사. 근데 좀 못 일어나실 가능성이 더 크다. 마음의 준비를 하시라고 그렇게 말씀을 해 주시더라고요.

    ◇ 김현정> 유족들 입장에서는 그 부분이 제일 마음 아프시겠어요.

    ◆ 피해자 아들> 그렇죠. 아무래도 그 가해자가 자기가 화가 아무리 났다고 해도 아무런 구호 조치를 안 하고 그냥 가만히 멀뚱멀뚱 있었다는 것도 진짜 저희는 너무 화가 나는 상황입니다.

    ◇ 김현정> 그 아버님이 70대. 이렇게 알려져 있는데 정확히 몇 살이셨던 거예요?

    ◆ 피해자 아들> 정확하게 48년생이시고요. 올해 우리나라 나이로 72세 되신 거죠.

    ◇ 김현정> 혹시 그전에 건강에, 심장 쪽에 문제가 있거나 그러셨던 겁니까?

    ◆ 피해자 아들> 아니, 그런 부분은 전혀. 건강 검진했을 때도 그런 부분에 대해서 나온 적도 없고 되게 건강하셨어요, 아버님.

    ◇ 김현정> 병원에서는 뭐라고 그래요? 결국 동전 던지는 거 받고 이 스트레스 때문에 그렇게 심근 경색이 갑자기 올 수도 있답니까?

    ◆ 피해자 아들> 부검 결과를 보게 되면 극심한 스트레스에 의해서 심근 경색이 발병할 수 있는 요인이 있다라고 명시가 돼 있거든요.

    ◇ 김현정> 참 이 기막힌 일을 당하셨는데. 그 30대 승객. 혹시 만취 상태거나 그런 건 아니에요?

    ◆ 피해자 아들> 저희가 봤을 때 그 사람이 조사받았을 때도 정확하게 답변했다고 들었고. 그리고 그 영상에서도 인지 능력이 충분히 있다는 게 보이거든요. 자기 차에도 가서 동전을 갖고 나오고 동전을 세는 모습도 보이고. 그리고 자기 가족한테도 연락을 할 정도가 됐을 정도면 저희는 인지 능력은 충분히 있었다고 보거든요.

    ◇ 김현정> 경찰은 지금 폭행죄로 이 승객을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그런데 가족들은 폭행 아니다. 폭행 치사죄를 적용시켜달라 이렇게 요구하고 계시죠.

    ◆ 피해자 아들> 아니, 아버님이 이 사람의 모욕적인 언사와 그런 행동들. 그거에 의해서 스트레스를 워낙에 많이 받으셨고 그걸로 인해서 심근 경색이 오셔가지고 돌아가신 건데 단순히 폭행죄로만 넘어가는 것에 대해서 그 부분에 불만이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그 사람 만나면, 그 30대 가해자. 그 사람 지금 만나지도 못하고 사과 한마디도 못 들으셨다고 하는데 얼굴 보면 뭐라고 묻고 싶으세요?

    ◆ 피해자 아들> 왜 그렇게까지, 끝까지 그렇게 아버지한테 뭐가 그렇게 화가 나서 그랬는지.

    ◇ 김현정> 왜 그랬는지...

    ◆ 피해자 아들> 그렇게 말투 그 하나가 그렇게까지 화가 나서 그런 건지. 그걸 한번 들어보고 싶어요. 왜 그 나이 드신 분한테 그 추운 날에 그렇게까지 몰아세웠는지.

    ◇ 김현정> 제대로 된 사과라도 한번 듣고 싶다. 왜 그랬는지 이유라도 한번 붙잡고 묻고 싶다. 이 이야기를 그 30대 가해자가 좀 새겨들었으면 좋겠습니다.

    ◆ 피해자 아들> 일단은 강력한 처벌을 좀 받았으면 좋겠는 마음이에요, 저희는. 그래서 더 철저하고 공정한 처사와 더 강력한 처벌을 좀 내려주시기를 원하는 거죠.

    ◇ 김현정> 알겠습니다. 사건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지켜보겠습니다. 오늘 어려운 상황에서 인터뷰 고맙습니다.

    ◆ 피해자 아들> 감사합니다.

    ◇ 김현정> 30대 승객과 시비가 붙은 70대 운전 기사. 결국 스트레스성 심근 경색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 기사의 유족 아들 직접 만나봤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