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진주 삼성교통 파업 장기화…"원칙대로 대응", "파업 사태 외면"



전국일반

    진주 삼성교통 파업 장기화…"원칙대로 대응", "파업 사태 외면"

    • 2019-02-07 16:25

    진주시장 "파업 풀면 대화"…삼성교통 노조 거리선전전 계속
    시 자원봉사단체협 '정상운행' 촉구…시민소통위, 시·삼성교통에 소통 건의

    진주시청 앞에 멈춘 삼성교통 파업 시내버스(사진=연합뉴스)

     

    경남 진주 시내버스업체 삼성교통 노조 파업 사태가 18일째를 맞았지만,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장기화하고 있다.

    조규일 경남 진주시장은 7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삼성교통이 조건 없이 파업을 철회하면 여러 가지 의견을 받아 대화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조 시장은 "장기화하는 삼성교통 파업 사태는 회사 적자를 시에서 메워달라는 그야말로 명분 없는 파업으로 시는 원칙대로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업체가 공공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공공성은 자로 잴 수 없는 기준"이라며 "부당한 요구를 내세운 파업 장기화로 인해 가장 큰 피해자는 삼성교통이 될 것"이라며 강경 대응 입장을 분명히 했다.

    조 시장은 또 "시도 삼성교통 파업으로 매일 전세버스를 동원하는 등 적잖은 비용부담을 안고 있는데 이후 삼성교통에 대한 손해배상 신청 여부도 검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시 자원봉사단체협의회도 이날 삼성교통 노조에 즉각 파업을 철회하고 조건 없는 정상운행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오는 8일부터 매일 36명씩 임시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부스에서 자원 봉사활동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시는 지난달 21일 오전 5시를 기해 삼성교통 노조가 전면 파업에 돌입하자 이 업체 관련 노선에 하루 8천만원을 들여 전세버스 100대와 안내 공무원을 동원해 무료 운행을 하고 있다.

    이처럼 시가 강경 대응에 나선 가운데 삼성교통 노조는 이날 오후 시가지를 돌며 시민을 상대로 한 거리선전전을 이어갔다.

    노조는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표준운송원가에 따른 저임금과 열악한 고강도 노동, 임금 체불까지 발생했는데도 시가 왜곡된 선전 방식으로 시민을 자극하는 등 파업 사태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양측 대립 속에 지역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진주시민소통위원회는 설 연휴 직전 시내버스 파업 장기화로 시민 불편 가중과 행정력 낭비가 우려하며 시와 삼성교통에 사태 해결을 위한 건의안을 제시했다.

    소통위는 시에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시내버스 경영 및 서비스 평가 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하고, 삼성교통은 이 보고회에 참여해 소통의 장이 되도록 각각 건의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