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제 2의 심석희?' 빙상인연대 "성폭력 피해 공개, 신중히 결정"



스포츠일반

    '제 2의 심석희?' 빙상인연대 "성폭력 피해 공개, 신중히 결정"

    젊은빙상인연대와 문화연대 등 시민단체 관계자들이 10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재범 성폭력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진상규명, 재발방지를 촉구하고 있다. 박종민기자

     

    쇼트트랙 여자 국가대표 심석희(한체대)의 성폭행 피해 폭로에 다른 선수들도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며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체육계 전반에 걸친 수직적 문화가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젊은빙상인연대는 10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심석희 외에도 성폭력 피해를 입었다는 선수들이 5, 6명 더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빙상경기연맹과 대한체육회의 책임이 크다"면서 "관련자들에게 징계를 내리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게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쇼트트랙 국가대표 선수 및 코치를 지낸 여준형 젊은빙상인연대 대표는 이날 "당초 피해 선수들이 가해자들의 실명을 공개할 예정이었지만 워낙 민감한 사안"이라면서 "학부모들이 자식들이 계속 선수 생활을 할 수 있을지 우려해 피해 사실 공개는 추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대는 2개월 전부터 성폭력 피해 사실에 대해 조사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5~6명 선수들이 지도자로부터 피해를 입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여 대표는 "미성년자인 고교생 때부터 피해를 입었다고 하더라"면서 "이 중 2건은 피해자를 통해 직접 성폭력 의혹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심석희처럼 성폭행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여 대표는 "성추행을 당한 것"이라면서 "국가대표 선수들은 아니며 선수들이 훈련하던 체육관 라커룸 등에서 일이 벌어졌다"고 설명했다.

    한국 스포츠 특유의 수직적 사제 관계 때문에 성폭력이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지적이다. 여 대표는 "빙상계의 폭력이 다른 종목보다 더 만연하다고 느끼지는 않지만 체육계 전반의 수직적인 구조가 폭력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짚었다. 이어 "지도자의 말에 따라 선수 생활을 못할 수도 있기에 피해자나 학부모들은 그냥 참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전했다.

    제대로 가해자들을 처벌하지 않는 지금의 구조도 문제라고 꼬집었다. 여 대표는 "2014년에도 성추행으로 영구제명된 코치가 이후 복권돼서 여전히 지도자 생활을 하고 있다"면서 "연맹과 체육회가 제대로 징계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세워야 이런 구조가 깨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대는 추후 선수들의 피해 공개 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검토하고 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