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터뷰] '첫 솔로앨범' 송민호 "위너 때와 느낌 다르네요"



가요

    [인터뷰] '첫 솔로앨범' 송민호 "위너 때와 느낌 다르네요"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그룹 위너의 송민호가 첫 솔로 앨범 'XX'에 자신의 음악적 역량을 쏟아 부었다. 그는 12곡 전곡을 작사, 작곡한 것은 물론 뮤직비디오 콘셉트, 앨범 패키징, 프로모션 방향 설정 등에 직접 참여했다.

    "얼떨떨하고 설레네요" 앨범 발매를 기념해 26일 서울 마포구 서교동 YGX아카데미에서 라운드 인터뷰를 진행한 송민호은 이 같이 운을 뗐다. "드디어 첫 솔로앨범이 나왔다. 솔직한 심정은 얼떨떨하고 설렌다. 열심히 작업하며 공을 들였는데 위너 앨범을 낼 때와는 또 다른 느낌이다. YG에 들어오기 전부터 혼자서 음악을 해왔으니 굉장히 오랜 시간에 걸쳐 나오게 된 솔로 앨범이라고 할 수 있다"

    솔로 앨범 발매는 이번이 처음이지만, '솔로 아티스트 송민호'는 낯설지만은 않다. 앞서 송민호는 2015년 엠넷 힙합 서바이벌 '쇼미더머니5'에 출연해 준우승을 따냈고, '겁', '오키도키' 등의 곡으로 사랑받았다. 이듬해에는 첫 솔로 싱글 '몸'을 발표했고, 지난 4월에는 위너 정규 2집에 자작곡이자 솔로곡인 '손만 잡고 자자'를 실어 자신만의 음악 색깔을 팬들에게 선보였다.

     

    송민호는 기존과는 또 다른 솔로 아티스트 송민호의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 앨범 타이틀곡을 70년대 인기곡 '소양강 처녀'를 샘플링한 '아낙네'로 정했다. "송민호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와 약간 떨어져 있으면서도 신선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곡이 뭘까 하다가 어렵게 '아낙네'를 타이틀곡으로 택했다. '소양강 처녀' 샘플링 아이디어는 (양현석) 사장님이 내주셨다. 트롯 리듬이 가미된 힙합곡을 만드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 작업이었는데 너무 오버해서 촌스러운 느낌이 나지 않도록 노력했다"

    강렬한 색감과 감각적인 영상미가 어우러진 뮤직비디오에서 송민호는 방탕한 왕 역할을 맡아 연기에 도전했다. "누군가를 그리워하고 염원하는 가사 내용에 맞춰 부와 명예를 다 가졌지만 무언가가 하나 빠져있는 듯한 왕을 연기해봤다. 술에 취해 미친 듯한 모습을 표현할 땐 영화 '광해, 왕이 된 남자' 속 이병헌 씨의 연기를 참고했다"

    최근 한 예능프로그램에서 공황장애를 앓았다는 사실을 고백한 바 있는 송민호는 이번 앨범 작업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올 초부터 갑작스럽게 안 좋아졌다. 뭐라도 좀 해야 할 것 같아서 앨범 작업에 집중했다. 또 틈틈이 그림을 그렸다. 그런 과정을 통해 치유를 많이 받은 것 같다. 아마 작업실에 있지 않고, 집에만 있었다면 더 힘들었을 거다"

     

    앨범에 수록된 곡들의 가사는 대체로 솔직하고 직설적인 편이다. 꽤 거친 표현들도 있다. 수록곡 중 1번 트랙 '시발점'과 3번 트랙 '소원이지' 음원은 국내 각 음원사이트에 19세 미만 청취 불가로 발매됐다. 이에 대해 송민호는 "의도한 바는 아니다"라며 "어린 팬들이 일부 곡을 듣지 못하게 돼 아쉽다"고 했다.

    '시발점'과 '소원이지'는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될 수록곡들이기도 하다. '시발점'은 '쇼미더머니5' 출연 당시 가사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뒤 더 성숙한 아티스트로 성장한 송민호의 다짐이 담긴 곡이고, '소원이지'는 송민호와 YG 소속 방송인 유병재가 이색 호흡을 맞춘 곡이다.

    이밖에도 앨범에는 송민호의 다채로운 음악색을 느낄 수 있는 곡들이 여럿 담겼다. "한 곡 한 곡 느낌이 모두 다르다. 솔직히 저 역시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앨범 전곡을 듣기가 힘든 편인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수록곡 전곡을 다 들어주셨으면 한다"

    송민호는 차트 성적이 아닌 솔로 아티스트로서 본격적인 발을 떼는 것에 의의를 두고 활동을 전개할 생각이라고 했다. "12~13살 때부터 가사를 쓰며 래퍼의 꿈을 키웠다. 어릴 적 그린 미래의 모습은 클럽에서 멋지게 랩을 하는 정도였는데 지금은 그렸던 꿈보다 훨씬 높고 화려한 위치에 서 있다. 너무 좋고 감사한 일이다. 이번 앨범 발표를 계기로 앞으로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