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건비는 줘야 할 것 아닙니까"…올림픽 체불 해결 지지부진



전국일반

    "인건비는 줘야 할 것 아닙니까"…올림픽 체불 해결 지지부진

    • 2018-10-19 07:41

    "믿고 납품했는데"…10억원 못 받은 컨테이너 업체들 석 달째 시위
    임시관람석 설치 업체·강릉역 차고지 조성 노동자들도 대금 지급 촉구

    임금체불 해결 촉구하는 컨테이너 납품 피해자들[컨테이너 납품 피해업체 제공]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끝난 지 200일이 넘었으나 올림픽 기간 사용된 임시시설물 설치 비용 지급을 둘러싼 갈등과 각종 임금체불 문제가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추석 전까지 해결을 기대했던 피해업체들은 "자재비와 인건비는 줘야 할 것 아니냐"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고, 평창조직위도 해결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으나 서로 간 입장차이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올림픽 당시 경기장 곳곳에 설치됐던 컨테이너를 판매 또는 대여, 운송한 16개 업체는 7월 중순부터 100일이 다 돼가도록 조직위 앞에서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이들이 받지 못한 돈은 10억원 정도. 조직위는 원도급업체인 A 업체와 총 446억원에 달하는 계약을 맺었고, A 업체는 B 업체에 하도급을 줬다. 여기서 B 업체가 피해업체들에 다시금 일을 맡기는 재하도급이 이뤄졌다.

    조직위가 현재까지 원도급업체인 A 업체에 준 돈은 사업비의 98%에 달하는 437억1천700만원. 하지만 무슨 일인지 컨테이너 납품이 끝난 지난 2월부터 A 업체로부터 돈이 내려오질 않았다.

    하도급업체들이 항의했으나 A 업체는 "줄 돈이 없다. 우리도 적자다"며 돈의 흐름을 막았고, 하도급업체들은 '부도 위기' 팻말을 들고 거리로 뛰쳐나왔다.

    이들은 적게는 컨테이너 30∼40동에서 많게는 100동 넘게 납품했다. 컨테이너는 대회 운영인력의 사무실, 창고, 화장실 등으로 폭넓게 사용됐다.

    하지만 빌려준 컨테이너조차 돌려받지 못한 업체도 있고, 심지어 빌려준 컨테이너들이 누군가에 의해 팔아 넘겨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돈도 못 받고 컨테이너도 돌려받지 못하는 처지에 놓였다.

    하도급업체들과 A 업체 간 몇 번의 만남 끝에 A 업체가 제시한 금액은 계약금액의 30%.

    임금체불 해결 촉구하는 컨테이너 납품 피해자들[컨테이너 납품 피해업체 제공]

     

    하도급업체들은 "30%면 자재비와 인건비도 나오지 않는 데 어떻게 합의를 보겠느냐"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국가사업이기 때문에 믿고 납품했는데 10억원의 피해를 떠안았다"며 "조직위는 이런 실태를 얼마든지 알 수 있었음에도 묵인했고, 많은 피해자를 양산하도록 방조했다"고 토로했다.

    큰 걱정 없이 기쁜 마음으로 컨테이너를 납품한 업체들의 믿음은 배신으로 돌아왔고, 피해자들은 A와 B 업체 대표를 횡령 혐의로 고소하는 등 소송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한 피해업체 대표는 "돈은 둘째치고 너무 억울하다. A 업체의 비양심적이고 파렴치한 만행이 낱낱이 파헤쳐져 다시는 국가사업에 발을 못 딛도록 했으면 한다"고 했다.

    조직위는 이달 내 해결을 목표로 A 업체에 대금 지급을 압박하고 있다.

    조직위 관계자는 "양쪽의 입장이 어느 정도 드러났기 때문에 이달 내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다"며 "협의를 끌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컨테이너 임금체불 문제 외에도 그랜드스탠드(임시관람석)를 공급·설치한 하도급업체 50곳이 조직위원회에 80억원에 이르는 대금 지급을 촉구하고 있다.

    강릉역 차고지와 환승주차장 조성공사에 참여한 건설노동자들도 아직 1억원가량을 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희택 강원건설노동조합 사무처장은 "공공 공사 체불 원인은 공무원의 나태함과 건설노동자에 대한 무관심 때문"이라며 정부와 조직위에 해결을 촉구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