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선동열 감독 "대만전 패배에도 선수들 능력 믿었다"



야구

    선동열 감독 "대만전 패배에도 선수들 능력 믿었다"

    한국 야구 대표팀, 아시안게임 결승서 일본 꺾고 3회 연속 金

    선동열 한국 야구 대표팀 감독 (사진=노컷뉴스 이한형 기자)

     

    선동열 전임 감독이 이끄는 한국 야구 대표팀은 1일 오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GBK 야구장에서 열린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일본과의 야구 결승전에서 3대0 승리를 거두고 3회 연속 아시안게임 금메달을 획득했다.

    에이스 양현종이 6이닝 무실점 호투로 사회인야구 선수들로 구성된 일본 타자들을 압도했다. 이어 등판한 장필준과 정우람도 무실점 호투를 합작했다. 한국 투수들은 일본에 안타 1개밖에 내주지 않았다.

    방망이가 시원하게 폭발하지는 않았다. 총 4안타에 그쳤다. 안치홍이 1회 2타점 선제 결승타를 때렸고 박병호가 3회 솔로포를 때려 쐐기 점수를 뽑았다. 이후 마운드의 힘으로 버텼다.

    대표팀은 금메달을 차지했지만 우승 과정은 험난했다. 첫 경기에서 실업야구 선수들이 주축으로 이룬 대만에게 패하면서 KBO 리그를 중단하면서까지 불러모은 최정예 대표팀에 대한 비판 여론이 커졌다.

    게다가 대표팀은 오지환과 박해민 등 아시안게임 금메달로 병역 특례를 받기 위해 군 입대를 최대한 뒤로 미룬 선수들을 선발하면서 팬들의 곱지 않은 시선을 받아왔다.

    결국 오지환, 박해민을 비롯한 많은 선수들은 병역 혜택을 받게 됐다.

    대표팀은 대회 기간 내내 상대적 약체들을 완벽하게 압도하는 모습을 보여주지는 못했다. 금메달 획득으로 3회 연속 아시안게임 챔피언 등극이라는 목표를 이뤘다.

    다음은 선동열 감독과의 일문일답.

    ▲ 우승 소감은?

    "한일전을 하면서 사실 초반에 쉽지 않을거라 생각했다. 근데 양현종이 초반을 잘 넘겨줬다. 우리가 선취점을 내면서 경기를 운영하는데 도움이 많이 됐다. 박병호가 달아나는 추가 점수를 뽑았다. 우리 투수력으로 일본을 상대하기에 2점차와 3점차는 운영 면에서 편하게 할 수 있는 차이를 만든다. 양현종이 생각대로 6회까지 잘 던졌다. 중간투수들도 잘해줬다.

    대회 기간에 선수들이 부담감이 많았다. 압박감도 굉장히 많은 가운데 경기를 하다 보니까 경직된 플레이도 나왔다. 하지만 선수들이 정규리그 중단한 뒤에도 피곤한 몸을 이끌고 잘해준 것 같다"

    ▲ 프리미어12와 도쿄올림픽 등 관문이 많이 남아있다. 향후 대표팀 운영 방안은?

    "프리미어12에서 성적이 좋아야 올림픽이 있는 것이다. 프리미어12에 최고의 선수들을 뽑아 대표팀을 구성할 생각이다"

    ▲ 가장 힘들었던 고비는?

    "대만전 첫 경기를 지고나서 우리 선수들의 능력을 믿었다. 충분히 해낼 거라고 믿었다. 압박감에서 빨리 벗어나는 게 중요했다. 슈퍼라운드 한일전 첫 경기 승리한 이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 감독으로서 느낀 부담감은 어땠나

    "국제대회에서는 감독으로서 출발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라 부담되는 건 사실이었다. 나 뿐만 아니라 선수들도 다 부담감이 있었다. 대만전 진 이후에도 선수들 능력을 믿었기 때문에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