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인랑' 쇼크에 허리 없는 한국영화 '휘청'



영화

    '인랑' 쇼크에 허리 없는 한국영화 '휘청'

    '인랑' 부진 7월 韓영화 관객 최저 수준
    대작 한두 편 흥망에 월 관객수 급등락
    영진위 "외화가 반사이익 톡톡히 누려"

     

    한국영화계 부조리한 구조가 7월 극장가 성적을 통해 단적으로 드러났다. 막대한 돈을 들인 대작 중심으로 흐름이 재편된 환경에서, 이들 영화 한두 편의 흥망에 월 관객수 급등락이 현실화 한 탓이다.

    영화진흥위원회는 16일 "'인랑'의 부진과 이를 대체할 중급 영화의 부재로 7월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동월 대비 21.4%(147만명) 감소한 539만명을 기록했다"며 "이는 2008년 이후 7월 한국영화 관객 수로는 최저치"라고 밝혔다.

    이어 "반면 외국영화는 한국영화 부진의 반사이익을 톡톡히 누렸다"며 "'앤트맨과 와스프'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인크레더블 2' 모두 누적 관객 기준으로 전편의 흥행 기록을 뛰어 넘었고, 덕분에 외국영화는 7월 관객 수로는 지난해 7월 1450만명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많은 수치인 1439만명을 기록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영진위가 발표한 '2018년 7월 한국영화산업 결산' 자료에 따르면, 7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6.1%(85억원) 줄어든 443억원이었다. 외국영화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8%(56억원) 증가한 1218억원이었다.

    영진위는 "외국영화의 경우 관객 수가 전년 동기 대비 0.8%(11만명) 감소했으나 반대로 매출액은 증가했다"며 "이유는 지난 4월 국내 대형 멀티플렉스 3사가 관람요금을 차례로 인상한 데 따른 영향"이라고 설명했다.

    할리우드 영화 '앤트맨과 와스프'는 544만명을 동원해 7월 전체 흥행 순위 1위에 등극했고,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은 414만명으로 2위를 차지했다. 254만명을 모은 '인크레더블 2'는 3위에 올랐다.

    한국영화로는 6월 개봉작인 '마녀'가 252만명을 동원한 것이 최고 성적이었다. 기대작으로 꼽혔던 '인랑'은 86만명으로 6위에 그쳤다.

    특히 지난해에 이어 올해 7월에도 중급 규모 한국영화는 개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영진위는 "'인랑'과 할리우드 프랜차이즈 영화가 7월을 장악할 것이 예측되는 상황에서 중급 규모 한국영화가 7월 개봉을 꺼린 탓"이라며 "중급 영화의 부재는 한국영화가 대작 영화 중심으로 역량을 집중하는 경향과도 궤를 같이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인랑'의 부진을 만회할 한국영화가 없었기에, 한국영화 약세의 반대급부는 고스란히 외국영화의 몫이었다"고 부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