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병준, 중진연석회의 부활…친박 청산보다 화합에 방점



국회/정당

    김병준, 중진연석회의 부활…친박 청산보다 화합에 방점

    홍준표 체제와 차별화 전략…내부 통합 도모
    대여 투쟁 본격화…북한산 석탄수입 관련 정부대응 지적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윤창원 기자)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약 1년 만에 당내 중진의원들과 연석회의를 부활시키며 본격적인 당내 소통에 나섰다. 아울러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을 비대위 소위원회에 적극 영입하는 등 통합을 도모하며 홍준표 전 대표와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 비대위원장은 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에 앞서 자리에서 일어나 참석자들에게 고개를 숙이며 인사를 했다. 직전 당의 수장이었던 홍 전 대표와 확연히 다른 모습에 일부 참석자들은 당황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중진의원 여러분들께 저를 당에 불러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먼저 올린다"며 "당을 개혁하는 일이 당에 소속된 모든 분들의 의견을 듣고 결국은 같이 해야되는 일이라 생각해서 정례적으로 수시로 말씀을 듣고자 모셨다"고 말했다.

    홍 전 대표는 자신의 재임 시절인 지난해 8월 23일 중진의원 연석회의를 마지막으로 모임을 중단시켰다. 동시에 SNS(페이스북)를 통해 중진들을 '바퀴벌레', '연탄가스' 등으로 비유해 중진들의 반발을 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심재철‧원유철‧이주영‧나경원‧정우택 등 중진의원들은 연석회의를 재개한 김 비대위원장에게 화답하며 당 혁신에 공감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 중 상당수는 지난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홍 전 대표의 퇴진 등을 촉구하며 홍 전 대표와 대립각을 세운 바 있다.

    김 비대위원장 취임 이후 당내에선 지난해 탄핵 사태 이후 끊이지 않았던 계파갈등도 잠잠한 상황이다. 비대위 소위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친박계 인사들을 적극 영입하는 등 수습에 나선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김 비대위원장은 실제로 비대위 내부 ‘좌표·가치 재정립 소위’ 위원장 자리를 친박계 유민봉 의원에게 제안하기도 했다. 유 의원이 이를 고사해 성사되진 않았지만, 당 안팎에서 '탕평책'의 일환으로 해석됐다.

    취임 후 문재인 정부와 '국가주의'를 놓고 공방을 벌였던 김 비대위원장은 최근 '북한산 석탄 수입' 논란 등 현안을 중심으로 대여(對與) 투쟁에 수위를 올리는 모습이다.

    그는 회의에서 "(북한산 석탄 문제는) 공공기관, 기업, 정부와 관련돼 있고 크게는 국민 전체가 관련된 사안"이라며 "순간 '아차'하면 국가적인 재앙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과의 거래라든지 이런 부분에서 국가적 차원의 모니터링 시스템이 없었던 것 같다"며 "정부의 역할을 공부하고 참여해 본 사람으로서 의아스럽고 당혹스럽기도 하다"고 말했다.

    현안 관련 대여 투쟁은 김성태 원내대표가 담당하는 방식으로 '투트랙' 전략을 구사하던 방식에서 선회한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같은 행보로 인해 결국 비대위의 최대 과제인 인적 청산에서 멀어지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당 혁신을 마무리 짓기 위한 인적 청산이 없을 경우, 차기 총선을 앞두고 계파갈등이 재현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또 김 비대위원장은 취임 후 일각에서 제기되는 '대권 행보' 지적에 대해선 적극 부인했다.

    그는 지난 7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선에 절대 도전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그러면서 "제가 정치를 할 것 같으면 벌써 어디 시장이라도 출마하든지 그렇지 않으면 국회의원이라도 하려고 하지 않았겠느냐"고 강조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