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경공모' 회원들 "드루킹 실검 1위…드디어 예언 실현됐다"



사회 일반

    '경공모' 회원들 "드루킹 실검 1위…드디어 예언 실현됐다"

    - 드루킹 블로그 재개장…홍보 위해서
    - 운영금 출처? 강연료·노력봉사로 충분
    - 올초 회원들에 휴대폰 공기계 걷어
    - 승급시 공동체 입주...열성적 회원들
    - 김경수와 갈등 "안희정·한국당 줄대자"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익명 (경제적 공진화 모임 회원)

    이른바 드루킹의 매크로 이용 댓글 조작 사건. 새로운 의혹들이 계속 제기가 되면서 논란이 더 커져가고 있습니다. 특히 드루킹이 이끄는 '경제적 공진화 모임' 이른바 '경공모'의 운영비가 어떻게 채워졌는지 지금 그 출처를 경찰이 수사 중인데요. 이런 와중에 그동안 폐쇄돼 있던 드루킹의 블로그가 그제 다시 문을 열었답니다. 이건 어떤 의미일까요? 사실 저희가 지난주에 경공모 회원 한 분의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이 모임의 실체에 상당히 접근을 해 봤는데요. 오늘은 또 다른 경공모 회원분과 함께 더 많은 이야기들, 의혹들 더 풀어보도록 하죠. 이번에도 익명으로 음성 변조한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 익명> 안녕하세요.

    ◇ 김현정> 추장이라고 불리던 드루킹이 잡혀가고 며칠 내내 사회적으로 엄청나게 큰 이슈가 되고 있는데 경공모 회원들 반응은 어떻습니까?

    ◆ 익명> 반응은 두려워하는 사람도 있기는 한데 인터넷 실검상 1위에, 순위 안에 드니까.

    ◇ 김현정> 며칠 내내 실시간 검색어에 드루킹이 들었죠.

    ◆ 익명> 그래서 '이제 경공모가 세상에 드디어 알려진다, 드러난다'해서 좋아하는 이들도 있고요. 채팅방에서 "옴마니 파드메훔 쿵" 이렇게 주문을 외우고 쓰고 그렇게 소통하고 있습니다.

     


    ◇ 김현정> '옴마니 파드메훔'이라고 하면 드루킹이 평소에 외우라고 했던 주문이라고 들었는데. 뒤에 '쿵'은 뭐예요? '쿵'은 왜 붙어요?

    ◆ 익명> 예언에 보면 '일본에 지진이 온다'는 얘기가 있는데. 그 시기를 올해로 특정해서 얘기했기 때문에. 예언이 이뤄지기를 바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합니다.

    ◇ 김현정> 드루킹이 평소에 예언서를 해석해가지고 강의하고 이런다는 소리를 들었는데요. 거기에 '일본에 지진이 나서 일본이 침몰할 거다'라는 얘기가 써 있고. '그걸 빨리 당겨야 된다, 앞당겨야 된다'라는 의미로 쿵을 붙인다?

    ◆ 익명> 상황적으로 그렇게 바라는 회원들이요.

    ◇ 김현정> 바라는 회원들이. '옴마니 파드메훔 쿵'을 외우고 '지금 우리가 세상에 드러났다, 예언서대로 됐다.' 이런 분위기라는 말씀이세요?

    ◆ 익명> 그렇죠. 예언이 이루어지고 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다는 얘기죠.

    ◇ 김현정> 그래요. 그러면 그제 사건이 터지자마자 폐쇄했던 드루킹의 개인 블로그를 열었지 않습니까? 일단 스태프가 연 거죠?

    ◆ 익명> 네, 그렇죠. 운영진 중에서 누군가.

    ◇ 김현정> 그렇죠. 드루킹은 지금 구금 상태니까요. 그 블로그는 갑자기 왜 연 겁니까? 해석이 지금 분분한데요.

    ◆ 익명> 여론이 좋지 않으니까 파워블로거로서 써왔던 글들을 오픈해서 경공모를 알린다는 의미도 있고요. 이미지 전환도 꾀하는 부분이 있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해 봅니다.

    ◇ 김현정> 실검에 드루킹이 있는데 그걸 누르면 드루킹에 대해서 안 좋은 기사들만 죽 뜨니까. 거기다가 개인 블로그를 올리면 거기 들어와 볼 테고 그걸 보면서 이미지 쇄신 작업, 홍보 작업. 이렇게 좀 해 보자?

    ◆ 익명> 그런 얘기를 들은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경공모 회원들의 분위기를 좀 체크해 봤고, 그러면 제기된 의혹들을 조금 더 풀어보죠. 이번에 적발된 댓글 사건으로 한정해 보더라도 '그 파주의 유령 출판사에 한 20명이 모여서 휴대폰 170여 대를 이용해서 매크로 장치를 돌렸다. 그래서 추천수를 조작했다.' 여기까지가 지금 드러난 거 아니겠습니까?

    ◆ 익명> 네.

    ◇ 김현정> 그러면 이 자금은 어디서 왔는가. 더 넓혀 보더라도 평소에 이 출판사 임대료가 월 400만 원이었다고 그러고 상주하는 직원이 네다섯 명이었다고 하고. 그러면 한 달에 유지비가 최소 1000만 원은 들었을 텐데 도대체 이 자금은 어디서 왔는가...이거거든요?

    ◆ 익명> 강의비하고 물품 판매 대금만으로도 충분히 저는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강의비와 물품 대금 판매료. 강연을 얼마나 자주 했습니까?

    ◆ 익명> 실제로 오프라인 강의는 한 달에 한 번 정도 하지만 나머지 이제 온라인 강의는 매주 주말, 토요일마다 강의를 해서. 인터넷상으로 홈페이지에서 수업을 올려두면 수강을 그걸 신청해서 보고 그렇게 하거든요.

    ◇ 김현정> 그게 강연료가 얼마나 되는데요?

    ◆ 익명> 오프라인 강의가 3만 원이고 온라인이 2만 원이니까 총 9만 원 정도 되네요, 한 달에 9만 원.

    ◇ 김현정> 오프라인 3만 원, 온라인 2만 원. 그거 다운 받아서 보는데 돈을 2만 원씩이나 내야 돼요?

    ◆ 익명> 충성스러운 회원들이, 열정적인 회원들이 많은 거죠.

    ◇ 김현정> 그래서 강연료가 있고 그리고 아까 물품을 판다 하셨잖아요. 물품이라는 건 온라인 쇼핑몰을 말씀하시는 모양인데 뭐 비누도 팔고 그러더라고요?

    ◆ 익명> 친환경 비누. 죽염이라든지 원당 수입해서 파는 것, 유산균 음료.

    ◇ 김현정> 유산균 음료도... 그런데 그런게 잘 팔려요? 그게 운영비 충당할 만큼 팔립니까?

    ◆ 익명> 꽤 팔리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김현정> 그럼 그 비누 만들고 거기다가 작업해서 물건을 팔려면 그걸 또 운영하는 인력이 필요하잖아요?

    ◆ 익명> 인력은 자원봉사 형태로 노력 봉사하는 회원들이 많이 있습니다.

    ◇ 김현정> 비누 만든다 그러면 공지를 띄웁니까? '이번 주 언제 비누 만드는데 모이세요' 이렇게?

    ◆ 익명> 네, 그렇죠.

    ◇ 김현정> 그럼 많이 모여요?

    ◆ 익명> 한 20-30명은 되겠나 싶습니다.

    ◇ 김현정> 무료 자원봉사라면서요. 돈도 안 주는데 그렇게 많이 모입니까?

    ◆ 익명> 딱히 특별히 대가가 없고요. 단지 열심히 하는 회원들은 등급이 올라갈 때 가산점을 받을 수 있죠.

    ◇ 김현정> 공진모 내에 회원들 계급이 노비, 달, 지구, 태양, 은하, 우주 이렇게 있다 그랬는데. 승급에 유리해지니까 자원봉사도 열심히 나가는군요?

    ◆ 익명> 그렇죠.

    ◇ 김현정> 아니, 그런데 그 승급이라는 게 뭔데 그렇게 열성적이 될 수 있는가. 좀 이해가 안 가더라고요. 승급하면 좋은 게 있습니까?

    ◆ 익명> 승급을 하게 되면 채팅방도 등급별로 구분이 돼 있는 부분이 있고 회원들에게 공유하는 정보도 조금 차이가 있어요. 그리고 공동체 규약이라는 게 있는데 공동체 마을을 만들었을 때 입주할 수 있는 등급... 입주할 수 있는 등급이 은하, 우주 등급에서 그 자격이 있기 때문에. 어쨌든 회원들 입장에서는 열심히 해서 등급을 높이려는 그런 생각이 강하게 있습니다.

    ◇ 김현정> 지금 들으면 조금 허황된 얘기처럼 들리는데... 그럴 듯하게 다 얘기가 전해졌는 모양, 설득이 된 모양이에요?

    ◆ 익명> 혼자만 생각하는 게 아니고 주변에 그런 생각하는 사람들하고 같이 이야기하고 같이 하다 보면 당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이 생기는 거죠.

    ◇ 김현정> 그러니까 평소 운영비는 그렇게 해서 자원봉사도 돌리고 이렇게 하면 운영이 됐을 거다라는 말씀이신데. 이번에 이 댓글 사건에서 적발된 걸 보면 20명 정도가 모여서 댓글 매크로 작업을 했고. 휴대폰 170여 대를 이용했다. 그럼 이거는 돈이 꽤 들었을 거 아니에요?

     


    ◆ 익명> 휴대폰 같은 경우는 보통 집에서 쓰지 않는 공기계 있잖아요. 작년 말인가 올해 초부터인가 하여튼 올해 초인가 공기계가 필요하다고 해서 '안 쓰시는 분들은 파주 사무실로 좀 보내주시라' 이렇게 얘기를 했었습니다.

    ◇ 김현정> 그러니까 지금 회원 단계에서는 더 이상 어떤 자금이 어떻게 쓰였는지 알 수는 없으나. 평소에 사무실 운영하고 이렇게 유지하는 것 정도는 강연료나 물품 팔아서 댔을 거다라고 보신다는 말씀?

    ◆ 익명> 거의 충분히.

    ◇ 김현정> 충분히. 알겠습니다. 경찰이 더 자세한 운영 자금에 대한 부분. 혹시 누가 배후가 있는 게 아닌가. 자금과 연결된 부분이 있는가에 대해서는 지금 조사 중이라고 하니까요. 이건 기다려보기로 하고. 일단 궁금해서 회원 선에서 알 수 있는 부분들이 뭔가 여쭤봤습니다. 회원님?

    ◆ 익명> 네.

    ◇ 김현정> 지금 한국당에서는 이번 드루킹 사태 이후에 댓글 조사 진상조사단 꾸렸어요. 야당 측에서는 이건 뒤에 여권과 청와대가 있을 거다. 그런 거 아니냐. 이거 특검 해야 된다 얘기하고 있는데 배후설에 대해서는 쭉 활동했던 회원으로써 어떻게 보세요?

    ◆ 익명> 좀 황당합니다, (웃음) 그런 얘기 들으면. 경공모가 만들어진 과정을 보고, 그리고 그 안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경제민주화를 위해서 모이게 된 조직이라고 봐요. 그런데 경제민주화 모임 조직이 사실은 정치보다 더 많은 힘을 가지고 있다고 회원들이 믿고 있습니다. 그래서 경공모가 '지금 우리가 오히려 정치인들을 움직이고 조종하는 것이다.' 우리가 어떤 정치인들의 어떤 팬카페 이 수준이 아니라, 우리가 스스로 선택해서 정치인들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회원들을 믿고. 그리고 드루킹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드루킹이 뭐라고 했길래 그렇게 생각하시는지. 그 얘기를 구체적으로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익명> 그러니까 이제 뭐 채팅방에서 그런 얘기를 했었어요. 댓글에 있어서 선플 작업을 한다고 회원들에게 부탁을 했고. 어떤 기사 링크를 걸어주면 선플 작업한 거죠.

    ◇ 김현정> 대선 무렵 말씀하시는 거죠? 문재인 후보 돕자 이러면서 막 그때 선플 운동했다는 거, 좋은 댓글 달아줬다는 거.

    ◆ 익명> 그렇죠. 그렇게 선플 운동하게 되면 선플 운동하는 기사 목록이 나오잖아요.

    ◇ 김현정> 기사 목록 나오죠.

    ◆ 익명> '기사 목록을 텔레그램 방으로, 비밀 텔레그램 방으로 보내는데 안 읽어보더라'라고 하거든요, '확인을 안 하더라.'

    ◇ 김현정> 김경수 의원이 확인 안 하더라? '우리가 이렇게 열심히 자발적으로 해가지고 보냈는데 확인 안 하더라'라고 얘기를 했어요?

    ◆ 익명> 네. 그래서 '괘씸하다' 이런 얘기도 했었고. 그래서 뒤에 상황이 안 좋아질 때는 '그래서 협박을 했다.'

    ◇ 김현정> 김경수를 협박했다?

    ◆ 익명> 그렇죠.

    ◇ 김현정> '김경수 협박했다'는 얘기도 하고 또 무슨 얘기했습니까?

    ◆ 익명> 그리고 '이쪽이 아니면 다른 쪽을 또 뚫을 것이다.'

    ◇ 김현정> '이쪽이 아니면 다른 쪽 정치인을 뚫을 것이다'가 무슨 말입니까?

    ◆ 익명> 그러니까 일단 그다음으로는 안희정 쪽을 줄을 대려고 했었고. 실제로 강연도 왔었고. 또 최근에는 상황이 심각해지니까 '결국 이쪽도 양아치다, 정치인들이. 그래서 자한당 쪽도 손을 댈 수 있다.' 이런 형태까지도 얘기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 김현정> '이쪽도 양아치다. 김경수 의원 그쪽 양아치다'?

    ◆ 익명> 네, '더민주 이쪽 양아치다.'

    ◇ 김현정> '더민주 양아치다. 그럼 저쪽, 자유한국당 쪽으로 내가 선을 댈 수 있다.' 이런 얘기도 했어요?

    ◆ 익명> 그런 얘기도 공공연히 했던 것 같아요.

    ◇ 김현정> 공공연히. 그 말을 종합해 보면 협박도 했고 양아치다라고도 했고 보지도 않는다 이랬는데, 배후이기는 어렵다고 회원들은 보시는 겁니까?

    ◆ 익명> 그렇죠. (웃음) 배후는 우리가 배후라고 생각하는데 그쪽이 뭐 힘을 가졌다 생각하지 않습니다. 여기 회원들은 우리가 세상의 주인이라고 생각을 해요. '앞으로 바꿔야 될 세상의 주인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그러면 여기서 말이 배후라는 거지 연결이 돼 있을 가능성, 끈끈하게 연결이 돼서 같이 돌아갔을 가능성 같은 건 없다고 보세요?

    ◆ 익명> 끈끈하게 연결돼 있으면 김경수 의원이 그렇게 비밀채팅방 보지도 않고 놔둘 수가 있었겠습니까?

    ◇ 김현정> 알겠습니다. 회원들이 보기에는 거기와 연관돼 있고 거기가 배후고 뭔가 조정을 당해서 우리가 뭘 했다라고 하는 것에 대해서는 지금 동의하실 수 없다는 말씀.

    ◆ 익명> 그렇죠.

    ◇ 김현정> 이 논란이 처음 불거졌을 때 저희 방송에서 다른 경공모 회원분이 인터뷰를 하셨어요. 월요일의 일입니다. 그때 그분이 '경공모는 비밀결사조직이다. 배신자는 끝까지 쫓는다. 이런 얘기를 해 주셨거든요.' 그 인터뷰 나간 후에 혹시 그분이 불이익 당했다든지 색출 작업이라든지 이런 게 있습니까?

    ◆ 익명> 네. 여기 말고 다른 쪽에 인터뷰했던 분인데. 음성 변조해서 이렇게 나가면 컴퓨터나 프로그램 잘 다루는 회원들이 또 있어요. 그래서 그걸 분석해서 다시 원래 음성으로 되돌릴 정도의 테크닉을 가진 사람이 있습니다. 그래서 방송 나가고 하루이틀 만에 바로 드러나는 거죠, 아는 사람들이.

    ◇ 김현정> 실제로 색출 작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 익명> 네.

    ◇ 김현정> 그래요. 저희는 그래서 지금 음성 변조를 몇 단계로 하고 있으니까요. 이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절대 풀 수가 없으니까 걱정 안 하셔도 되고요. 이렇게 용기 내주셔서 오늘 고맙습니다.

    ◆ 익명> 네. 고맙습니다.

    ◇ 김현정> 드루킹이 이끌었던 모임이죠. '경제적 공진화를 위한 모임' 카페의 회원 다른 한 분을 만나봤습니다. 남아 있는 의혹들 회원들이 알 수 있는 단계까지 오늘 좀 풀어봤습니다. 혹시 여기에 대해서 또 다른 내용 알고 계시는 분이 있거나 반론이 있는 분 있으면 언제나 마이크 열어놓는다는 거 다시 한 번 말씀드리죠. 고맙습니다. (속기=한국스마트속기협회)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