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김경수 "인사청탁 거절에 반협박 당해…황당해 靑에 알려"



국회/정당

    김경수 "인사청탁 거절에 반협박 당해…황당해 靑에 알려"

    "TV조선, 소장 준비하는 대로 민형사상 법적 대응할 것"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이 16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민주당원 댓글조작' 연루 의혹과 관련 기자회견 후 대변인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은 16일 '댓글조작 사건'의 피의자로 구속된 김모(48) 씨, 온라인 필명 '드루킹'으로부터 황당한 협박을 당해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상황을 전했다면서 이번 사건과 자신은 무관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자신과 연루된 의혹들에 대해 적극 해명했다.

    김 의원의 주장에 따르면, 김 의원과 드루킹의 첫 만남은 2016년 중순쯤이다. 드루킹 등 몇몇 인사들이 자신의 의원회관 사무실로 찾아왔다고 한다.

    드루킹 일행은 자신들을 경제민주화를 추구하는 변호사.회계사 등 전문직 종사자 모임의 회원이라고 소개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활동하면서 유력 정치인 등 주요인사들을 초청해 강연회를 개최하기도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당시 문재인 전 대표의 경제민주화 정책이 자신들이 추구하는 방향과 비슷하다고 하면서 문 전 대표를 대선 때 돕겠다고 자청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실제로 경선 때쯤 이들 모임(경공모, 경제적공진화모임)의 일부 회원들이 열심히 현장에서 문 후보를 지지하는 모습들을 봤다"고 말했다.

    드루킹 일행은 경선 전부터 김 의원에게 강연을 줄곧 요청했지만 김 의원이 "일정상 어렵다"고 거절했고, 결국 자신들의 사무실(경기도 파주)로 김 의원을 초청했다. 김 의원은 사무실로 찾아가 경제민주화 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고, 드루킹 일행이 선거를 도와주겠다는 얘기도 들었다고 했다.

    문제는 대선 이후부터 시작됐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대선 이후 드루킹은 의원회관에 찾아와 김 의원에게 '인사를 추천하고 싶다'며 일본 오사카총영사관에 A변호사를 추천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A변호사가 일본에서 대학을 나온 점 등을 고려해 청와대 인사수석실에 A변호사를 추천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A변호사가 정무.외교 경험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인사발탁이 어렵다는 점을 김 의원에 전달했고, 김 의원은 이같은 인사수석실의 설명을 드루킹에 전했다고 한다.

    김 의원은 "그때부터 문제가 시작됐다. 그때부터는 마치 '요구를 안 들어주면 가만히 있지 않겠다'는 식으로, 반협박성의 분위기로 불만을 표시했다"며 "'자신들이 문재인 정부에 등을 돌리면 어떻게 되는지 보여주겠다'고 위협했다. 황당하기도 하고 해서 거리를 두기 시작했다"고 회상했다.

    김 의원은 지난 2월에도 드루킹이 찾아와 똑같은 인사청탁을 하자, 이런 상황을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알렸고 청와대로부터 회신은 받지 못했다고 했다. 그게 마지막 드루킹과의 관계였다고 김 의원은 설명했다.

    김 의원은 "드루킹 일행은 (A변호사를 총영사관에 추천한 이유에 대해) '꼭 가야할 이유가 있다'는 식으로 얘기했다. 구체적으로 설명한 적은 없다"고 전했다.

    또 드루킹의 인사추천을 받아 인사수석실에 전달한 것과 관련해서는 "문재인 정부는 열린 인사추천시스템"이라며 "좋은 분들이나 선거에 도와줬던 분들의 요청이 있으면,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의원들도 마찬가지로 인사추천을 한다"고 말했다.

    이어 "A변호사는 일본에서 대학을 나왔고 대형 로펌에서 근무하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일본통'이라고 하는데, 그런 분을 추천한 게 청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인사를 추천하고) 청와대에 인사과정을 맡기면, 그 자체는 정상적인 과정"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대선 당시 드루킹이 도와준 활동과 관련해서는 "일일이 그런 활동을 확인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문 후보 지지그룹들은 자발적으로 좋은 기사를 퍼 나르거나 인터넷포탈에서 기사 순위가 올라가도록 참여하는데, 그런 활동이라고 추측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다만 "드루킹이 안희정 전 충남지사를 강연에 초청하고 싶다고 해, 안 지사 측 사람을 소개해준 적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드루킹으로부터 후원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확인해보니 드루킹 실명으로 10만원이 입금된 게 확인됐다"며 "경공모에서 500만원을 후원했다고도 하는데, 누가 회원인지 몰라 확인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기자간담회 말미에 "소장이 준비되는 대로 TV조선에 강력히 법적 대응을 할 것"이라며 "혐의가 특정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여러가지 의혹을 일으킬만한 정보가 바깥으로 나오고, 실명까지 거론한 보도는 언론이 극복해야할 문화가 아닌가 싶다"고 전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