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천800t급 잠수함 '홍범도함' 해군에 인도…5월 실전배치

뉴스듣기

페이스북공유하기 트위터공유하기 밴드공유하기



국방/외교

    1천800t급 잠수함 '홍범도함' 해군에 인도…5월 실전배치

    뉴스듣기

    홍범도함 (사진=방위사업청 제공)
    방위사업청은 19일 울산 현대중공업에서 배수량 1천800t의 장보고-Ⅱ급(214급) 잠수함 '홍범도함'을 해군에 인도한다고 밝혔다.

    홍범도함은 해군의 7번째 장보고-Ⅱ급 잠수함이다. 장보고-Ⅱ급 잠수함은 배수량 1천200t의 장보고급(209급) 잠수함보다 수중작전 지속 능력, 은밀성, 수중음향 탐지 능력, 탑재 무장 등 주요 성능이 뛰어나다.

    해군이 보유한 장보고급 잠수함은 9척이다.

    장보고-Ⅱ급 잠수함은 수중에서 300여개 표적을 동시 처리할 수 있고 연료전지 체계를 탑재해 해수면으로 떠오르지 않고 10일 이상 작전할 수 있어 디젤잠수함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홍범도함은 길이 65m, 폭 6.3m에 유도탄, 어뢰, 기뢰 등으로 무장한다.

    방사청은 2011년 6월 홍범도함 건조를 시작했고 최근 시운전을 완료했다. 해군에 인도된 홍범도함은 약 4개월 동안 승조원 훈련 등을 거쳐 오는 5월 실전배치될 예정이다.

    홍범도함은 일제강점기인 1920년 독립군이 일본군에 크게 이긴 봉오동·청산리 전투의 주역 홍범도 장군의 이름을 따왔다.

    해군은 국난 극복에 기여했거나 항일 독립운동을 한 위인의 이름으로 잠수함명을 짓고 있다.

    최회경 방위사업청 잠수함사업팀장은 "뛰어난 수중작전 능력을 갖춘 홍범도함의 해군 인도로 북한에 수적 열세인 해군의 수중전력이 보강될 것"이라고 말했다.

    추천기사

    뉴스스탠드 구독하기

    이 시각 주요뉴스

    김현정의 뉴스쇼

    정관용의 시사자키

    에디터가 추천하는 꼭 알아야할 뉴스


    많이본 뉴스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