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찌개'부터 '마카롱'까지… 달걀 파동에 자영업자들 울상



사건/사고

    '찌개'부터 '마카롱'까지… 달걀 파동에 자영업자들 울상

    가장 큰 문제는 가격…수급 자체에 '빨간불', "AI때부터 문제 참 많아"

    '살충제 계란'에 대한 농림수산식품부의 전수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16일 경기도 양주 한 산란계 농장에서 직원들이 계란 출하 전 선별작업을 하고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살충제 달걀 파동에 영세 자영업자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특히 달걀이 '메인서비스'에 포함되는 상인들은 막막함에 울상을 짓는 중이다.

    소비자들의 선호 여부를 떠나 수급 자체가 쉽지 않은 실정이다. 서울 영등포구의 한 길가에서 토스트를 판매하던 이모(65) 씨는 "달걀이 토스트의 핵심"이라며 "어디선 달걀을 안 넣고 빵만 구워줘서 판다던데, 저는 그렇게는 안 한다"고 말했다.

    매일 오전 5시부터 가판을 여는 이 씨는 빠른 손길로 철판 위 기름기를 닦아내며 "곧 해결되리라 생각한다"면서도 "공급이 안 되면 장사 자체를 못 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달걀말이 김밥 전문점을 운영하는 주미경(52) 씨와 한경춘(52) 씨 부부 역시 손님들의 반응을 살피며 조심스레 한숨을 쉬었다.

    주 씨는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이라며 "안 그래도 이맘때쯤엔 추석을 앞두고 달걀 값이 오르는데 대형마트에서도 달걀 판매를 아예 중단하면서 가격대가 더 오를 걸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판매가 조금씩 재개되더라도 당분간 공급이 불안해지는 것 역시 문제다. 주 씨는 "평소 주문하는 양에서 10판 정도는 부족할 거라더라"며 "예전엔 한 군데서 거래 했다면, 이젠 서너군데 정도와 거래를 해야만 달걀을 공급받을 수 있는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손님들의 반응 역시 큰 고민거리다. 한 씨는 "다른 김밥 가게들도 그렇지만, 여긴 달걀말이 김밥 전문점이다보니 더욱 타격이 크다"며 "가격이 오르는데 손님들이 반응도 좋지 않아 걱정이 많다"고 털어놨다.

    (사진=스마트이미지 제공)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골고루 필요로 하는 디저트 마카롱 판매점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마카롱 전문점을 운영하는 이지혜(28) 씨는 이미 지난 15일 SNS에 관련 공지를 올렸다고 밝혔다. 이 씨는 "16일엔 장사를 하지만 만약 수급이 어려워지면 다시 안내를 드리겠다고 알렸다"며 "고객님들께 양해를 구하고 1주일 정도 문을 닫을 것까지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보통 목요일에서 금요일 사이에 중간 유통업자로부터 달걀을 공급받는다는 이 씨는 "전날 전화 통화를 했을 때, 유통해주는 쪽에서도 아무 것도 받지 못해 수량이 없다며 저녁에 다시 연락을 주겠다고 했다"며 "당황스럽지만 그렇다고 아무 계란이나 사서 쓸 순 없는 노릇"이라고 난감함을 표했다.

    이처럼 주 판매 음식에 달걀이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음식점들이 곤욕을 치르고 있는 가운데, 달걀이 ‘부가서비스’인 가게 역시 예상치 못한 파동에 당황스럽긴 마찬가지다.

    멸치국수 가게에서 육수가 우러나는 불판 앞을 지키고 서 있던 김승호(36) 씨는 "뉴스를 보니까 얘기가 심각하더라"며 "저부터가 찜찜해져 당분간은 자체적으로 쓰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씨의 가게에서는 삶은 달걀을 개당 500원에 따로 팔고 있는데 손님들부터가 기피한다는 설명이다. 김 씨는 "그래도 미리 사놓은 달걀들까진 판매할 예정이었는데 내놔도 손님들이 손을 잘 대지 않아 오히려 버리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가정식 백반집을 운영하는 박노기(47) 씨는 "순두부찌개 같은 메뉴엔 달걀을 넣어드릴지 말지를 손님들한테 묻고, 밑반찬에 포함된 달걀말이는 이번 주부터 아예 제공하지 않고 있다"며 "검사 절차가 3일 정도는 걸린다고 하니 기다릴 뿐"이라고 밝혔다.

    달걀을 구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박 씨는 "대형마트에선 아예 판매를 안 하고 재래시장에도 몇 군데 판매하지 않더라"며 "기존 거래처뿐만 아니라 다른 거래처에까지 묻고 물어 구입했는데, 예전에 3판 구입하던 걸 지금은 1판밖에 못 산다"고 말했다.

    그나마 '메인'이 아니라 다행이란 게 박 씨의 설명이다. 박 씨는 "농장이나 달걀판매자들이 말하는 애로사항은 훨씬 많다더라"며 "지난 번 AI 때부터 문제가 참 많다"고 토로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