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간 브리핑] "3.1운동 때 불렸던 10여종 애국가 필사본 찾아"



사회 일반

    [조간 브리핑] "3.1운동 때 불렸던 10여종 애국가 필사본 찾아"

    ■ 방송 : 신문으로 보는 세상
    ■ 일시 : 2017년 8월 15일 (07:00~07:30)
    ■ 프로그램 : 최승진의 아침뉴스
    ■ 출연 : CBS노컷뉴스 황명문 선임기자

    세계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인 14일 오전 서울 청계광장에서 정의기억재단이 주최한 ‘기림일, 인권과 평화로 소녀를 기억하다’ 전시회에서 남·북한 위안부 피해 신고자 수에 해당하는 500개의 작은 소녀상이 전시돼 있다. (사진=박종민 기자/자료사진)

     

    ◇ "오늘 광복절 72주년…위안부 할머니 사진 눈길"

    오늘 광복절 72주년을 맞아 위안부 할머니 사진이 1면에 실려 눈길을 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 18분의 모습을 한겨레신문이 1면 사진으로 담았는데, 주름 깊게 패인 얼굴과 쭈글쭈글한 손, 아끼는 소장품 등이 아픈 역사를 증언하고있다.

    김학순 할머니가 1991년 8월14일 '내가 살아있는 피해자'라며 처음 공개증언에 나선지 26년이 지났다.

    지금까지 정부에 등록한 위안부 피해자는 모두 239명, 이중 202명이 세상을 떠났고 생존자는 37명, 평균 나이는 90.5살에 이른다.

    구순의 나이에도 열심히 역사를 증언하시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유일한 소망은 일본 정부한테서 진심어린 사죄를 받는 것이다.

    14일 위안부 기림일을 맞아 서울 청계광장에는 손바닥 크기의 작은 소녀상 500점이 설치됐고 15일까지 전국에서 소녀상이 잇단 제막식을 갖는다.

    소녀상이 수난을 당하지 않도록 소녀상 주변을 꽃밭으로 만드는 사업도 본격 시작됐다.

    또 15일 광복절 72주년을 맞아 경축식과 함께 곳곳에서 기념행사가 열린다.

    이날 보신각 타종에는 군함도 강제노역 생환자가 참석하고 저녁에 광화문광장에는 독립운동가 후손 등을 초청해 기념음악회가 열린다.

    '애국가창가집' 표지. (사진=한겨레아리랑연합회 제공)

     

    ◇ "3.1운동 때 불렸던 애국가 필사본 찾아…1917년 기록된 애국창가집 발굴"

    3.1운동때 불렸던 애국가 필사본을 찾았다는 소식이다.

    일제 폭압에 맞서 독립을 외쳤던 1919년 3.1운동 당시 사람들은 만세만 불렀던 것이 아니라 10여종의 애국가를 함께 불렀다.

    당시 현장에서 불렸던 것으로 보이는 애국가 11편과 애국 창가 18편을 적은 필사본 애국창가집이 발굴됐다는 소식이다.(조선)

    가로 10cm 세로 16cm의 공책에 모두 72쪽을 세로로 쓴 이 필사본은 속표지에 필사연도를 1917년이라고 기록했다.

    '동해물과 백두산이'로 시작하는 지금의 애국가가 제일 처음에 쓰여있고,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동해에 돌출한 나의 한반도야'로 시작되는 제4번 애국가, '한반도 강산 우리 대한은'으로 시작되는 8번 애국가, '동포들아 동포들아'로 시작되는 11번 애국가 등 애국가 8편이 실려있다.

    일제 총독부 기록 등에는 만세 시위 때 군중이 애국가를 불렀다고만 했을 뿐 가사가 어떤 것이었는지는 드러나지 않았다.

    이번에 3.1운동 당시 민중이 부른 다양한 애국가의 자료가 확인된 것이어서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국정원 (사진=자료사진)

     

    ◇ "국정원 정치개입 검찰수사…위선 규명 불가피"

    검찰이 국정원 적폐청산 TF로부터 댓글사건 등 중간조사 결과자료를 넘겨받으면서 수사가 본격화되고있다는 소식이다.(경향)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 대한 선고가 오는 30일로 얼마남지 않았기 때문에 검찰 수사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이는데, 검찰은 일단 30일 선고를 미루고 변론을 재개해 원 전 원장 재판을 다시 진행해달라고 법원에 요청할 계획이다.

    검찰은 새 수사팀을 꾸려 원 전 원장 시절 국정원 정치개입에 대한 재수사에 나설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이명박 전 대통령의 구체적 지시나 묵인이 있었는지가 핵심 수사대상이 될 것으로 보여 윗선 규명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또 법원에 제출된 원세훈 녹취록의 주요 내용이 삭제된 채 제출된 것이 2013년 박근혜 정부 출범후 국정원 지휘부에 의해 이뤄진 것으로 드러나면서 당시 남재준 전 원장 등 박근혜 정부 국정원도 수사대상에 오를 전망이다.

    ◇ "9월말 부동산 추가대책…전월세 부담완화 내용 담길 듯"

    부동산 추가대책이 다음달 발표된다는 소식이다.

    8.2 부동산 대책으로 시장의 충격파가 만만치 않으면서 관망세가 짙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8.2 대책 발표후 2개월이 채 되지않은 시점인 9월말에 부동산 추가대책이 나온다는 소식이어서 관심이 쏠리고있다.

    청와대는 집값 안정세가 정착될수 있도록 임대차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무주택 서민 전,월세 부담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정책방향을 잡고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8.2 부동산 대책의 보완 조치로 주거복지 정책 발표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인데, 투기와 부작용에 대한 보완이 함께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어서 주목이 되고있다.

    ◇ "내년부터 국공립대 입학금 폐지…사립대도 폐지 유도"

    전국 4년제 국공립대가 내년부터 신입생들의 입학금을 전면 폐지할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이다.

    전국 4년제 국공립대 총장으로 구성된 협의회가 오는 17일 회의를 열어 입학금 폐지계획을 확정지을 예정이라고 한다.(경향)

    대학 입학금은 산정 근거도, 사용내역도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아 사실상의 추가 등록금이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았다.

    지난달 군산대가 국공립대중 처음으로 입학금을 없앤다고 발표를 했고, 교육부는 수입중 입학금 비중이 적은 국공립대부터 입학금을 없애고 사립대들도 폐지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국립대 1인당 평균 입학금은 15만 9천500원, 사립대는 평균 77만3천500원으로 국립대의 5배가 넘는 형편이어서 학부모들의 부담이 줄어들게 될지 관심이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