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금융/증시

    펀드에 부과되는 세금은?

    • 0
    • 폰트사이즈

    [최영식의 꼭 찍어주는 경제]

     

    모든 소득에는 세금이 있듯이 펀드 상품에서 발생하는 소득에 대해서도 세금이 존재한다. 기본적으로 일반예금을 저축할 때 납부해야 하는 세금과 동일하게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모든 수익에 대해 세금이 과세 되는 것은 아니다. 펀드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종류에 따라 과세가 결정되는 것이다. 펀드의 수익에는 주식투자에서 발생하는 주식 매매차익과, 배당소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펀드에는 일부 채권과 유동자금이 포함되어 있으며, 여기서 이자소득 역시 발생한다.

    이 중에서 펀드에 비과세가 되는 것은 소득세법 시행령상의 과세 특례 조항에 의해서 국내 주식형 펀드와 해외 역내펀드의 주식 매매 차익에 대한 부분이다.

    예를 들면 A씨는 혼합형 펀드에 가입해 있고 최근 주가 상황이 좋지 않아서 자산 70%이상을 주식에 투자하는 주식형 펀드 임에도 불구하고 50%의 수익이 채권에서 발생했다.

    총 투자액은 원금 100만원, 수익률이 10%라고 가정해보자. 그럴 경우, 세금이 부과되는 과표 이익은 전체 이익 10만원 중주식 매매차익 50%를 제외한 50%의 채권 이자에 대해 이자소득세가 부과되게 된다. 즉 5만원의 15.4%(이자 소득세 14%+주민세 1.4%)인 7700원이 세금으로 부과되게 된다.

    또한 펀드에서 손실을 보더라도 세금이 부과되는 경우도 있다. 주식 매매차익에서 손실이 크지만, 여전히 채권 투자 부분에 대해서는 이익이 존재한다. 이럴 경우, 채권의 이자 소득에 대해서는 주식 매매차익의 손실에 관계없이 세금이 부과되게 된다.[BestNocut_R]

    그리고 펀드에 대한 과세는 펀드 환매 시와 펀드 결산 시세금이 부과 된다. 펀드 판매사에서는 고객이 펀드에서 자금을 환매할 때 혹은 인출 전이라면 펀드 결산 시점에 원천징수로 펀드에서 세금을 부과하게 된다.

    따라서, 결산 시점에서 이익을 내고 있다면 결산 이후 세금 부과 시점에 손실을 보더라도 세금이 발생할 수 있는 점도 유의해야 할 사항이다.

    실제로 펀드에 부과되는 세금은 많은 일반인들이 간과하는 부분이지만, 최근 손실이 큰 펀드에서 세금이 부여된다는 사실을 알고 많은 사람들이 불평을 갖고 있는 상황이다.

    펀드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이해하고 접근한다면 작은 손해만으로 펀드에 대해 불신을 갖는 우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HB파트너스 최영식 팀장 (ds5cwu@paran.com)

    이 시각 주요뉴스


    실시간 랭킹 뉴스

    노컷영상

    노컷포토

    오늘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