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조윤선 "'블랙리스트' 보고받거나 지시 안 해" 혐의 부인



법조

    조윤선 "'블랙리스트' 보고받거나 지시 안 해" 혐의 부인

    • 2017-06-30 20:55

    피고인 신문서 주장…"당시 정무수석 관심 업무 아니었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사진=박종민 기자/노컷뉴스)

     

    조윤선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인 이른바 '블랙리스트' 관리·집행을 보고받거나 지시한 기억이 없다며 육성으로 직접 혐의를 부인했다.

    조 전 장관은 30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본인과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의 재판에서 자신에 대한 피고인 신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블랙리스트 업무에 관여한 혐의를 전면 부인했다.

    조 전 장관은 "문체부 장관 취임 당시 문화예술계 지원방안에 관한 보고를 받았느냐"는 특검의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러나 보고 가운데 '보조금 지원배제 시스템이 있다'는 내용이 있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보고는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조 전 장관은 청와대 정무수석으로 재직할 당시에도 영화 '다이빙 벨' 상영 저지 업무 등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청와대에서 다이빙 벨에 관한 논의가 있었던 건 사실이지만 정무수석실에서 관심을 가지고 대응할 상황이 아니었다"며 "여야가 세월호 후속조치를 타결하던 절체절명의 시점에 이런 지엽적 일에 신경 쓸 여유가 없었다"고 말했다.

    정관주 전 국민소통비서관에게 '다이빙 벨 상영이 확산하지 않게 하라는 지시를 내렸다'는 의혹에도 "그런 지시를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조 전 장관은 "정 전 비서관이 관련 보고서를 보냈을 수 있지만 챙겨보지 않았다"며 "당시 정무수석으로서 관심을 가질 대상도 아니었고 그런 보고를 받은 기억도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보수단체 지원과 관련해 강모 행정관의 업무 수첩에 '수석님 지시사항, 차세대 문화연대 지원방안 마련해 지원토록 할 것'이라는 내용이 적혀있다는 특검의 주장에는 "어떤 단체인지도 전혀 모른다. '수석님 지시사항'이라고 기재된 부분은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조 전 장관은 문화예술위원회 위원, 우수도서 선정 업무에 개입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기억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은 자신이 노태강 전 문체부 체육국장(현 2차관)의 좌천성 인사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 전 수석은 "인사 권한이나 조직을 잘 몰라서 (노 전 국장을 인사 조처하라는 박 전 대통령의 지시를) 장관에게 전했다" 며 "당시 문제없이 장관이 일정 시간을 갖고 지시사항을 처리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