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유시민 "보수는 노동자에 적대적"…얼굴 붉힌 전원책



방송

    유시민 "보수는 노동자에 적대적"…얼굴 붉힌 전원책

    (사진='썰전' 방송 화면 갈무리)

     

    작가 유시민과 변호사 전원책이 노동 문제를 바라보는 보수층의 태도를 두고 설전을 벌였다.

    두 사람은 지난 4일 밤 방송된 JTBC '썰전'에서 대선 후보별 베스트 공약을 짚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찰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의 공약을 평가하는 자리에서 빚어졌다.

    유승민 후보에 대해 유시민은 "합리적 보수 또는 시장주의적 보수인데, 보수라고 해서 노동자들에게 무조건 적대적이거나 이런 게 아니라는 것을 보여줬다"고 진단했다.

    이 말에 전원책은 대뜸 "보수가 왜 노동자에게 적대적이냐"고 목소리를 높였고, 유시민은 "적대적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전원책은 "보수는 노사관계를 합리적으로 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유시민은 "그 '합리적으로 하자'는 내용이 다 노동자에게 적대적"이라고 대응했다.

    전원책은 "그러면 보수주의자와 자본가는 늘 친구인가. 아니잖나"라며 얼굴을 붉혔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후보가 노동조합·노동운동에 대해서 발언하는 것을 보라"는 유시민의 대응에, 전원책은 "아니다. 귀족노조를 적이라고 홍준표 후보가 칭했는데 '노동자를 적이라 부르고 자본가와 친구를 하면 보수주의자'라는 일반화는 보수주의자를 모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시민은 "우리 정치사에서 보수정당이 노동에 대해서 합리적이고 공정한 입장을 취한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본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유승민 후보가 보수 후보 중에서도 노사 문제, 노동과 자본에 대해서 공정한 입장을 취했다는 것"이라며 "칼퇴근법, 즉 돌발노동(퇴근 후 업무지시) 제한법 등과 같은 노동시장을 바로잡기 위한 정책 패키지는 합리적 보수로서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공약"이라고 평가했다.

    전원책은 "그러면 '과거의 보수 정권이 이러한 폐단이 있었다'라고 얘기해야지, '노동자를 적으로 삼는 게 보수주의자다'라고 하면 보수주의자 전체를 모독하는 얘기"라고 다시 한 번 어필했다.

    하지만 유시민은 "저는 그게 팩트라고 본다"며 맞받아쳤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