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 (사진=황명문 기자)
그동안 '정시성'을 우선했던 서울지하철의 운영 시스템이 40여년 만에 '안전 최우선'으로 바뀐다.
이를 위해 열차사고 시 승객을 우선 대피시키는 등 비상매뉴얼이 개정되고 노후전동차 교체와 승강안전문 개선, 안전인력 확충 등 안전시설에 대한 투자가 이뤄진다.
서울시는 8일 지하철 운영패러다임을 '안전'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서울지하철 안전보강대책'을 발표했다.
지하철 시설물․인력․시스템 전반에 걸쳐 안전기능을 보강하고 사물인터넷(IoT)등 ICT를 활용한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내용이다.
우선 지하철 운영시스템이 '안전최우선'으로 바뀐다.
이에따라 신속한 정상운행복귀를 목표로 작성됐던 기존 매뉴얼을, 안전을 최우선으로 확보하는 비상매뉴얼로 개정한다.
차량고장 시에는 관제보고보다 승객안내방송을 먼저 실시하고 특히 승강장 내 열차사고 발생 시에는 출입문을 전면 개방해 승객을 차내에 대기시키지 않고 대피를 유도한다.
전동차 연기 발생 시에도 전동차 화재와 같이 승객대피와 화재신고 등의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역무원 행동매뉴얼이 추가된다.
또한 노후 전동차 610량 등 노후시설을 교체하고 스마트통합관제 시스템을 구축한다.
1~4호선 전동차 총 1,945량 중 60%에 달하는 1184량이 21년 이상 장기사용되고 있는만큼 이중 노후화된 2~3호선 610량(2호선 460량, 3호선 150량)에 대해 8370억 원을 투입해 2022년까지 신규 차량으로 교체한다.
신규 전동차에는 승강장안전문이 열린 상태에서는 전동차가 승강장에 진출입하지 못하도록 자동 연동되는 ATO(Automatic Train Operation, 자동열차운전장치)시스템이 적용된다.
그전까지는 기존 차량에 설치 가능한 무선주파수 RF(Radio Frequency)방식 제어시스템을 우선 도입해 고속도로 하이패스 단말기처럼 승강장안전문이 개방된 상태로는 열차가 출발하지 못하도록 승강장안전문의 안전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개통 후 40여년이 경과된 1~4호선의 전차선로, 열차신호설비 등 7개 분야 21종의 노후시설도 2030년까지 총 2조 2천억 원을 투입해 개량하고, 120개 노후역사 리모델링도 지속 추진한다.
또 대부분이 고가․터널로 내진보강이 필요한 총 53.2㎞ 구간 공사를 2020년까지 완료할 계획으로, 올해 14.5㎞ 구간을 추가 공사할 예정이다.
또한, 지하철 양공사 통합과 연계해 안전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스마트통합관제시스템’을 2023년까지 구축해 유사시 더 신속하고 효율적인 대응이 가능하도록 할 방침이다.
안전관리 인력도 대대적으로 확충해 안전관리인력을 역마다 2명씩 총 556명으로 확대하고, 지하철보안관도 내년까지 매년 50명씩 충원하며, 통합공사 출범에 따른 중복업무 인력 393명도 현장부서로 전환배치한다.
또 기관사 및 지원인력 104명을 추가 확보해 1인승무로 운영 중인 7호선 일부구간에 2인 승무제를 시범 실시해 기관사의 근무환경 개선도 추진한다.
이와함께 사물인터넷(IoT) 등 ICT를 활용해 안전강화와 서비스 품질 및 운영효율을 증대하기 위한 '스마트안전지하철' 마스터플랜을 3월부터 수립한다.
특히 안전강화를 위해 지능형 CCTV, 객차혼잡도 안내, 부정승차 자동단속시스템 등을 도입해 '스마트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같은 서울지하철의 노후전동차 교체 등 안전시설투자에만 2030년까지 총 7조 8066억 원의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고, 반면 무임수송손실 등으로 양공사 누적손실은 지난해 약 13조 원에 달하는 등 재정위기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노후시설과 관련해 노후전동차 교체(약 2조 9000억 원), 노후시설 재투자(약 2조 2000억 원), 노후역사 리모델링(약 1조 5000억 원), 그리고 승강장안전문 개선, 내진보강 등(약 1조 5000억 원)을 포함해 2030년까지 연평균 5576억 원의 재원이 소요된다.
서울시는 이에 따라 국비지원‧무임손실보전 등 범정부차원의 안전재원 확보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를위해 도시철도법 개정을 통해 노인 등 무임수송손실 국비지원과 노후시설보강을 위한 국비지원(40%)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헌법소원 제기도 검토할 예정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지하철 운영 전반에 걸쳐 '안전최우선'으로 전환하고 이를 위해 안전지하철을 뒷받침할 수 있는 안전투자재원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