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1차보다 세진 기싸움, 민주당 주자들 사드·연정 등에 충돌



국회/정당

    1차보다 세진 기싸움, 민주당 주자들 사드·연정 등에 충돌

    이재명 vs 문재인, 기업의 법정부담금 폐지 놓고 설전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로 나선 이재명 성남시장(왼쪽부터)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안희정 충남지사, 최성 고양시장이 6일 오전 서울 마포구 상암동 오마이뉴스 본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통령 예비후보자 토론회 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들은 두번째 합동 토론회에서 사드배치 문제나 개혁과제 해법을 두고 시각차를 드러내며 충돌했다. 특히 문재인 전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기업의 '법정부담금 폐지'를 놓고 또한번 맞붙었다.

    6일 오전 서울 상암동 오마이TV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주자 합동 토론회에서 각 주자들은 첫번째 토론보다 예민하게 반응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우선, 토론회 초반에는 자유한국당 등 여당과의 관계설정이 화두에 올랐다. '여당이 계속해서 발목을 잡을 경우 해법은 뭐냐'를 묻는 공통 질문에 후보들은 각각 다른 해법을 내놨다.

    문재인 전 대표는 "저는 대통령이 되면 여야 간 협력정치로 건강한 민주주의를 만들겠다"며 "여야정 국정협의체를 상설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민과 함께하는 것으로, 타협 때문에 적폐청산·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우는 대개혁 원칙을 포기할 수 없다"고 대연정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의회정치의 가장 강력한 다수파와 대통령 협치를 통해 적폐를 청산하고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게 대연정 제안의 본질"이라며 "자유한국당이 좋아서 그러는 게 아니다. 현실에서 어느 하나 법안 통과를 못 시키고 있지 않으냐"고 대연정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안 지사는 "이 의회가 앞으로 3년을 더 가야 한다는 점에서 우리 헌법이 작동하려면 국가개혁 과제를 합의하는 전제로 의회의 가장 강력한 다수파를 형성하자고 제안하는 것"이라며 "자유한국당과 연정을 꾸리는 게 목표는 아니다. 의회 협치정신이야말로 개혁과제에 이르는 유일한 길"이라고 진정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재명 시장은 "민주당 혼자 선거에 이긴들 여소야대에서 제대로 된 국정개혁은 불가능하다. 야권 연합 정부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안타깝게도 청산되어야 할 적폐세력·기득권세력과 손 잡는 기득권 대연정을 하겠다는 분이 있는데 발목잡기를 피하려고 온몸을 내줄 수는 없다"며 "야권연합정권으로 과반을 만든 뒤 국민의 힘으로 탄핵했듯이 발목잡기에는 국민의 힘으로 돌파해야 한다"고 주장해 안 지사의 대연정을 경계했다.

    최성 고양시장은 "민주당 국민의당·정의당과 함께하는 개혁적 야 3당 공동정부를 수립해 자치분권·개헌 등 어떤 개혁입법을 관철할지 합의해야 한다. 국회선진화법도 개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찬반이 충돌했다. 안희정 지사는 사드에 대한 한미간 합의를 존중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이재명 시장은 원점에서 재논의 해야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둘 사이에서 문재인 전 대표는 "일방적으로 취소하기는 어렵다"며 모호성을 유지했다.

    문 전 대표는 "한미간 합의가 있었다는 사실 자체가 있다. 한미 동맹 관계도 중요하다"며 "다만 전면적인 재검토를 통해 논의 절차를 거치고 국회 비준을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드 문제는 전략적인 모호성을 필요로 하는 순간까지 유지할 필요가 있다"며 "그것이 외교"라고 강조했다.

    이에 이 시장은 "한미관계는 대등한 우방관계가 돼야 한다"면서 "사드 배치처럼 안보에 도움이 되지 않으면서 경제적 피해와 동북아를 참화속으로 몰아넣는 것은 대등한 관계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이 시장과 문 전 대표는 1차 토론회에 이어 기업의 법정부담금 폐지 문제를 두고 다시한번 날선 공방을 벌였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자료사진)

     

    이 시장은 "문 전 대표가 이전에 '대기업이 2015년 준조세 16조4000억원에 달한다. 대기업 준조세를 폐지해서 횡포에서 벗어나게 하겠다'고 발언했다"며 "(준조세에) 법정부담금이 포함되는건지 이해가 안된다"고 꼬집었다.

    이 시장은 "법정부담금을 폐지하면 15조원의 국민부담 늘어난다"며 "16조4000억의 준조세를 내는데 (그 안에) 후원금도 있고 법정부담금도 있다. 16조4000억은 그것이 둘 다 포함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전 대표는 "지난 토론 때 준조세에 법정부담금이 포함이 안 돼 있다고 말했다"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자 이 시장은 "전에 발표할 때는 분명히 포함돼 있었다. 본인이 발표할 정책이 뭔지 알아야 한다. 말을 바꾼 것 아닌가"라고 되물었다.

    문 전 대표는 "거기에 폐지한다는 표현이 어딨냐"라며 "준조세 규모가 학계에서 통용되는대로 이정도다 그렇게 말한 것"이라고 반박했고, 따로 사회자에게 30초간의 답변을 받아내 해명하기도 했다.

    한편, 일반 국민들을 상대로 한 시청자 질문에 최성 시장을 향해 "문재인 전 대표를 엄호하려 나온 것 아니냐"는 날카로운 질문이 나와 후보들이 당혹스러워 하기도 했다.

    이날 후보들은 자신의 답변 기회를 얻기 위해 사회자에게 적극 피력하고, 상대 후보의 발언을 견제하는 등 더 날카로운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