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홍문종 "황교안, 출마 선언하면 지지율 2배 폭등"



정치 일반

    홍문종 "황교안, 출마 선언하면 지지율 2배 폭등"

    -반기문 불출마가 던진 화두 고민해야
    -향후 특정 후보 밀기는 어려울 것
    -보수단일후보, 충분히 해볼만한 싸움
    -황교안 출마, 결국 지지율이 국민 허락선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3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홍문종(새누리당 의원)

     

    반기문 전 UN 사무총장, 대선레이스에서 이탈을 하면서 사실상 보수진영의 구심점, 대표주자가 사라졌습니다. 이제 보수진영은 다른 대안을 찾아야 할 시점인데요. 황교안 총리 이름이 자꾸 거론이 됩니다. 특히 새누리당에서는 반 전 총장이 불출마선언하기 전부터 황 총리 이름을 언급하기 시작했는데요. 하지만 현재 총리이자, 사실상 대통령의 직무를 맡고 있는 황 총리가 대통령에 도전할 수 있는 건지, 해도 되는 건지 이 부분은 좀 헷갈립니다.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연결을 해 보죠. 홍 의원님, 안녕하세요.

    ◆ 홍문종> 네, 안녕하세요. 홍문종입니다.

    ◇ 김현정> 사실은 반기문 전 총장에게 기대를 어느 정도 하셨던 분 중에 하나잖아요?

    ◆ 홍문종> 네, 그렇습니다.

    ◇ 김현정> 그렇죠? 그런데 불과 귀국 20일 만에 불출마선언, 이건 어떻게 보셨어요?

    ◆ 홍문종> 참 안타깝죠. 그분이 대통령을 정말 잘할 수 있는 분이라고 생각했던 사람 중 에 한 사람인데요. 우리 국내 여러 가지 복잡한 정치구조가 또 반기문 전 총장을 대통령으로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것, 대통령 후보로 받아들이지 못했다는 것이 참 안타까운 일이고요. 제가 보기에는 반기문 전 총장께서 우리 정치권에 던진 여러 가지 화두들 이런 것들을 정치권에서 겸허하게 한번 생각해 봐야 하지 않는가 그런 생각이 듭니다.

    ◇ 김현정> 정치권에 던진 화두들, 여러 가지가 있었어요. 마지막에 정치는 정치꾼들만 해야 된다는 이런 생각 버려라, 아전인수식 해석 버려라, 여러 가지들 이야기했는데 진짜로 지금도 그분이 대통령 잘하실 수 있는 분이라고 믿고 계세요?



    ◆ 홍문종> 지금은 뭐 무엇보다도 외교가 굉장히 중요할 때고요. 그분이 10년 동안 UN 사무총장으로서 했던 그런 노하우들이 지금 여러 가지 사드 배치를 중심으로 해서 제기되는 문제들, 또 우리 북한 대치 문제 때문에 6자회담 문제라든가 여러 가지 다양한 문제들을 제일 잘 해결할 수 있는 분이었다, 그런 아쉬움이 있습니다.

    ◇ 김현정> 외교는 잘하실 수 있죠. 그런데 현실정치를 너무 몰랐던 건 아니냐, 대한민국 현실 너무 몰랐던 것 아니냐는 평가는 지금 대체적으로 나오는 것 같은데요?

    ◆ 홍문종> 현실을 몰랐다는 것에 대해서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하는데요. 지금 현실정치를 구성하고 있는, 저를 포함한 정치인들이 과연 이 현실정치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가. 그리고 좋은 사람을 대통령으로 뽑을 수 있는 그런 시스템으로 지금 자리잡고 있는가 하는 것들에 대해서 현재 여의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한번 솔직하게 반성해 보는 그런 시간이 됐으면 합니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알겠습니다. 그런데 새누리당도 사실은 좀 모질게 군 게 있어요.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이런 말씀하셨잖아요. '나이 들면 특히 겨울에 미끄러워서 여기저기 다니면 낙상하기 쉽습니다. 집에 가만히 있는 게 좋습니다', 이런 뼈 있는 이야기를 오전에 하고 그날 오후에 불출마선언한 것 아닙니까, 반 총장이?

    ◆ 홍문종> 그런 얘기를 하셨단 얘기를 들었는데 제가 보기에는 아마 우리 당으로 오시는 것이 좋겠다는 표현을 그렇게 하신 것 같은데요.

    ◇ 김현정> 아, 그래요? 여기저기 다니면 낙상하십니다. 집에 가만히 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한 게 그 집이 새누리당이었단 말씀이에요?

    ◆ 홍문종> 네. 둥지가 새누리당이다, 새누리당에 계시는 게 어떻겠냐 그런 말씀을 하신 게 아니었나 싶습니다.

    ◇ 김현정> 아, 그만두라는 이야기의 정반대의 이야기였다는 말씀이세요. 그러면 반 총장이 지금 불출마 선언을 했습니다마는 혹시 새누리당에서 어떤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세요?

    ◆ 홍문종> 없다고 봅니다.

    ◇ 김현정> 없다고 보세요?

    ◆ 홍문종> 네, 왜냐하면 본인도 그렇게 말씀을 하셨고요.

    ◇ 김현정> 아니, 새누리당에서 할 생각 없다 이렇게 말한 건 아니고 그다음에 대한 계획이 없다고 말씀을 하신 상태인데요?

    ◆ 홍문종> 어떤 후보도 공식적으로 밀지 않겠다, 이런 말씀을 하지 않으셨습니까? 그런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아마 제가 생각하기에는 어느 당하고도 관련을 맺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않을 것이다? 새누리당도 예외없이 우리도 도움 받기는 어려울 것이다?

    ◆ 홍문종> 네, 그러나 하여간 저희가 공식, 비공식으로 저 역시도 제가 여러 번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반 총장하고 개인적인 여러 가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총장님이 가지고 계시는 많은 경륜, 이런 것들을 저희가 전수받을 수 있을 것이다.

    ◇ 김현정> 알겠습니다. 어쨌든 지지율 2위 주자 반기문 낙마가 현실이 됐습니다. 이렇게 되니까 보수에서는 이제 더 이상 문재인 전 대표 대항마 없는 거 아니냐, 지금 지지율로 볼 때는 두 배 차이, 세 배 차이가 나니까 속된 말로 맞짱 뜰 인물이 안 보인다 이런 얘기 나오는데 동의하세요?

    ◆ 홍문종> 지금 현재로서는 그렇죠.

    ◇ 김현정> 그렇죠? 대항마 찾으면 있겠습니까? 찾아지겠습니까?

    ◆ 홍문종> 뭐 충분히 있습니다. 제가 보기에는 기본적으로 보수진영에서 말하는 '문재인은 안 된다', 이재명 후보도 그런 얘기를 하셨지 않습니까? 천장이 보인다. 문재인 후보가 그렇게 대세론을 오래했고 그렇게 야권 단일후보로서 가장 오랫동안 회자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30% 안팎밖에 지지를 못 받는다는 것은 문재인 후보로서도 생각해야 될 점이 많이 있는 것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지금 후보를 아직 옹립을 못하고 있습니다마는 저희 후보가 정해지면 제가 보기에는 이긴다고 뭐 이렇게 얘기하기는 그렇습니다마는 해 볼 만한 싸움은 충분히 할 수 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김현정> 해 볼 만한 싸움? 사실 제가 그 부분 질문드리려고 했는데 보수는 잘 뭉치기로 유명하잖아요. 단일후보가 딱 정해지면 유승민 의원도, 바른정당 유승민 의원도 보수 단일후보론 얘기를 했는데 새누리당도 거기 맞장구를 쳐서 보수 단일후보가 정해지면 대통령 승산도 있다고 보세요?

    ◆ 홍문종> 틀림없이 있죠.

    ◇ 김현정> 틀림없이 있습니까?

    ◆ 홍문종> 네.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

     

    ◇ 김현정> 그러면 보수단일후보 하자는 유승민 의원 주장에는 동의하시는 거고요?

    ◆ 홍문종> 단일후보를 하는 것은 동의합니다.

    ◇ 김현정> 동의하세요. 그런데 인물이 말입니다. 지금 황교안 총리가 급부상을 하고 있기는 있는데 홍 의원도 황 총리 정도면 새누리당 후보로 좋다 생각하십니까?

    ◆ 홍문종> 저는 지금 국민들 지지가, 황교안 권한대행께서 아직 후보 선언을 하지도 않았고 출마할지의 여부에 대해서도 말씀을 안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저 정도의 지지가 나온다는 거는, 제가 보기에는 충분히 그 단일후보로서, 보수의 단일후보로서 역할을 할 수 있다라는 걸 지금 국민들이 암시해 주고 있는 거거든요.

    ◇ 김현정> 출마선언을 하지도 않았는데 이 정도가 나오면 출마선언하면 훨씬 더 나을 것이다, 폭등할 것이다 보세요?

    ◆ 홍문종> 출마선언만 하면 제가 보기에는 최소한도 두 배 이상 나올 겁니다.

    ◇ 김현정> 두 배? 두 배면 20% 넘게 나온다는 말씀이세요?

    ◆ 홍문종> 그렇습니다.

    ◇ 김현정> 너무 희망사항 말씀하시는 것 아닙니까?

    ◆ 홍문종> 아닙니다, 아닙니다. 출마선언을 하면요, 우리가 이른바 컨벤션효과라는 것도 있고요. 사람들이 권한대행이 정말 나올까 안 나올까 지금 그런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까?

    ◇ 김현정> 아니, 반대로 나올까 안 나올까 하고 있다가 나온다고 하면 실망해서 떨어질 수도 있는 거 아니에요? 반기문 총장처럼?

    ◆ 홍문종> 반기문 총장은 사실 나온다고 얘기 안 했죠. (웃음)

    ◇ 김현정> 출마선언은 뭐 공식적으로 안 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안 했지만 사실상 나온다고 하신 거잖아요. 불사르겠다고 했는데.

    ◆ 홍문종> 하여간 공식적으로 출마선언 안 했고 제가 보기에는 뭐, 충분히 우리 말씀하신 것처럼 출마선언을 하면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그렇게 반등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마는. 제가 보기에는 지금 여러 가지 정치 여건상 또 보수의 지형상 여의도나 이 국민들의 관심을 제가 좀 더 잘 안다고 생각하시고 제 말을 좀 믿어주십시오.

    ◇ 김현정> 분명히 보수가 집결할 거다. 두 배로 폭등할 거다?

    ◆ 홍문종> 두 배라고 해 봐야 20%밖에 더 됩니까?

    ◇ 김현정> 그러네요. 그런데 홍 의원님. 전에 인명진 비대위원장이 이 말씀하셨잖아요. 황 총리가 새누리당과 정체성 맞는다, 새누리당으로 오시면 좋겠다, 오시면 마다하지 않겠다라는 얘기를 집권여당의 대표가 하시는 걸 들으면서 이건 황 총리와 교감이 있지 않고는 이렇게까지 말 못한다. 현직에 있는 공직자를 두고 이렇게까지 얘기하는 걸 보면 교감이 있구나 생각했거든요. 있지요, 교감?

    ◆ 홍문종> 그건 모르겠습니다. 그거는 비대위원장님께서 지금 옥동자를 한 사람 놔야 하는데 과연 누가 우리 새누리당 후보로서, 범여권후보로서, 보수의 후보로서 적합할까 생각하시다가 지금 국민적인 지지가 권한대행으로 쏠리고 있으니까 저분을 모셔오는 게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하신 거 아닌가 싶습니다.

    ◇ 김현정> 홍문종 의원은 만나셨잖아요. 일대일로 황교안 총리하고 독대하셨잖아요.

    ◆ 홍문종> 네, 출마에 관한 이야기는 한 건 아니고요.

    ◇ 김현정> 아니지만 느낌은 있잖아요. 정치 오래하신 분이니까 당연히 느낌 느끼셨을 텐데. 어떻던가요, 느낌이?

    ◆ 홍문종> 섣불리 무슨 느낌이 있었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그리고 그 문제 때문에 만난 건 아니었기 때문에 오해는 없으시기 바랍니다.

    ◇ 김현정> 그런데 솔직히 정치에서 말입니다. 오늘 자꾸 정치 얘기를 많이 하게 되는데 솔직히 정치에서 NCND, 긍정도 부정도 안 하면 사실상 긍정 아닙니까?

    ◆ 홍문종> 글쎄요. 그걸 저보다 잘 아시네요. 긍정도 부정도 아니면 긍정이다 이렇게 말씀하시는데 긍정도 부정도 아니면 그 말뜻 그대로 부정일 수도 있습니다. (웃음)

    ◇ 김현정> 부정이면 지금 아니라고 말씀하셨겠죠. 이렇게 답변을 똑바로 안 해서 논란을 일으키겠습니까?

    ◆ 홍문종> 아니, 근데 그 문제에 관해서는 굉장히 민감한 문제고요.

    ◇ 김현정> 알겠습니다. NCND인 상태. 그런데, 지금 나오면 승산은 있을 거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문제는 법적으로야 그분이 나오는 게 전혀 문제될 게 없습니다마는 도의적으로 볼 때 지금 대통령 역할을 사실상 하고 있는 사람이 대통령에 출마를 한다? 만약 대통령이 탄핵 당하기라도 하면 그 뒷수습을 해야 할 사람이 그 직을 내팽개치고 본인이 대통령에 출마한다? 이걸 어떻게 보세요?

    ◆ 홍문종> 글쎄요, 그건 미국 같은 경우에는 4년 중임제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또 대통령에 출마를 하거든요.

    ◇ 김현정> 그거는 미국 얘기고요. 우리는 중임제가 아니지 않습니까?

    ◆ 홍문종> 아니, 그런데 이것도 황교안 권한대행께서 본인이 권한대행을 본인이 원해서 한 것도 아니고, 또 많은 분들이 심판이 어떻게 실질적으로 선수로 뛰느냐, 이렇게 얘기하는데 심판을 본인이 심판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던 것도 아니고 본인이 심판을 자임한 것도 아니거든요.

    ◇ 김현정> 원해서 한 것도 아닌데?

    ◆ 홍문종> 네, 그리고 자꾸 야권에서나 또 일부 사람들이 말이 안 된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말이 안 된다는 걸 국민들이 모르고 있는 게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그분들이 말이 안 된다고 얘기하는 게 아니고 그분들은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얘기하고 있는 거니까.

    ◇ 김현정> 국민들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해 준다면 야당이 뭐라고 하든 상관없다?

    ◆ 홍문종> 아니, 야당은 언제든지, 여권 후보를 언제 반겼나요?

    ◇ 김현정> 그렇게 보시는 거군요. 결국 지지율이 국민들의 허락의 선이 될 거다 이렇게 보시는군요. 기준이 될 거다?

    ◆ 홍문종> 네, 어떤 면에서는 서글픈 일일지 모르지만 지지율이 안 되면, 어느 누구도 대통령 선언이 아니라 무슨 선언을 해도 아무 소용이 없는 거죠.

    ◇ 김현정> 그렇죠. 그러면 지지율이 이 정도로 계속 상승세를 탄다면 황 총리도 고민의, 어떤 국민의 뜻으로 받아들이고 나오실까요?

    ◆ 홍문종> 그분이 공인이잖아요. 이제는 개인이 아니고 대한민국 국민 중에 한 사람입니다만 공인이기 때문에 본인이 무엇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본인 생각만 가지고 결정하기는 참 어려울 거다 그런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런 문제들에 대해서 생각을 안 하고 계시다 그러면 그건 거짓말이겠죠.

    ◇ 김현정> 아. 고민 중일 거다?

    ◆ 홍문종> 네.

    ◇ 김현정> 고민하고 있는 거 느끼셨군요. 일대일 독대하셨을 때.

    ◆ 홍문종> 그건 아닙니다.

    ◇ 김현정> 자꾸 아니라고 하시는데 목소리는 작습니다. (웃음)

    ◆ 홍문종> (웃음) 작게 들리시는 모양이죠.

    ◇ 김현정> 여기까지 듣는 것으로 하죠. 홍문종 의원님 고맙습니다.

    ◆ 홍문종> 네네.

    ◇ 김현정>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이었습니다.

    [김현정의 뉴스쇼 프로그램 홈 바로가기]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