탑배너 닫기

전체메뉴보기

블랙리스트 시작은 朴 풍자연극 '개구리' 였나



사회 일반

    블랙리스트 시작은 朴 풍자연극 '개구리' 였나

    "문체부 간부들, '뭐 이딴 빨갱이 연극을 가만히 놔뒀느냐'며 청와대 난리"

    "뭐 이딴 빨갱이 연극을 가만히 놔뒀느냐"
    "개구리 작가 지원 건으로 승진시킬 수 없으니 윗선에서 노발대발하는 모습을 보기 싫으면 알아서 처리하라"

    박근형(55) 연출의 연극 '개구리'(2013)가 '문화체육부 블랙리스트'의 시발점이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사진=국립극단 홈페이지 화면 캡처)

     

    26일 중앙일보는 지난 2013년 가을에 국립극단이 무대에 올린 연극 '개구리'가 문체부 블랙리스트의 시발점이었다고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조사를 받은 문체부 간부들의 증언을 인용해 보도했다.

    연극 '개구리'에는 "우리 딸애 작년에 기말시험 본 것 있잖아요. 그걸 가지고 컨닝했다, 점수 조작했다…. 옛날 같으면 그냥 탱크로 확"이라는 대사가 등장한다.

    중앙일보는 "'우리 딸애'는 박근혜 대통령을, '기말시험'은 대통령선거를, '점수 조작'은 득표 수 조작을 의미한다. 박 대통령이 당선된 2012년 대통령선거가 부정 선거였다는 주장과 연결된 부분"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특검에 소환된 문체부 간부들은 이 연극이 다음해(2014) 청와대가 '블랙리스트' 작성을 지시하는 계기가 됐다고 진술했다.

    중앙일보는 이들이 특검에 "2014년 상반기에 청와대에서 '뭐 이딴 빨갱이 연극을 가만히 놔뒀느냐'며 난리가 났다. 박정희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내용이 문제가 됐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 지난 2014년 하반기 1급 승진 대상자였던 예술정책국장이 이 박 연출에게 창작지원금을 줬다는 이유로 승진에서 탈락했다는 의혹도 다뤘다.

    보도에 따르면, 문체부 간부들은 특검에 "이유를 물었더니 '개구리 작가 지원 건으로 승진시킬 수 없으니 윗선에서 노발대발하는 모습을 보기 싫으면 알아서 처리하라'는 답변이 돌아왔다"고 말했다.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이 리스트 작성에 개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중앙일보는 문체부 간부들이 특검에 "김 전 실장이 '좌파 예술인들이 득세하는 꼴을 왜 지켜보고 있느냐. 문화·예술계 공공성을 강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진보 예술인들을 말려 죽여야 한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박 대통령은 정규재TV라는 유튜브 채널 등을 운영하는 정규재 한국경제신문 주필과의 25일 대면 인터뷰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파문에 대해 "모르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각 주요뉴스


    Daum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댓글

    투데이 핫포토